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기사 제목을 보고 처음에 눈을 의심했습니다. '한일병합 100주년'이라니.

병합이나 합병이란 말은 일본측의 주장입니다. 일본은 일제시대를 한국과 '합병'한 것이지 '침략'한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1910년 일본이 한국에 들어온 것은 분명히 침략입니다. 형식적인 합방조약만 만들었을뿐 실질적으로는 무력의 위협하에 이루어진 일입니다. 정확하게 기술하자면 '일본침략'입니다.

그러나 일제시대부터 '한일병합'이란 말이 일본에 의해 강요되었고 또 우리도 한일병합이란 단어를 일본지배를 인정하는 의미보다는 치욕적이고 모욕적인 걸 강조하는 데 사용했기 때문에 '한일병합'이란 단어를 쓰는 데 그리 주저하는 편은 아닙니다. '한일합방의 주역'들이라고 말할 땐 그 대상을 모욕을 주기 위한 것이지 떠받들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한일병합이란 단어가 우리 사이에서 쓰이지 않고 일본인에 의해 말해지고 그 것이 한국의 주요 언론에 기사회 된다면 어떨까요. 거기다 뒤에 100주년이라는 기념의 단어까지 붙인다면? 그리고 그렇게 완성된 단어가 제목에 커다랗게 박힌다면?


“2010년 한일병합 100주년 일왕 한국 방문 변수 될 것” [중앙일보] 오코노기 게이오대 교수가 말하는 ‘한·일 신시대’


거기다 '일왕방문 변수'라는 단어까지 붙이니 의미가 더 묘해집니다. 마치 옛 식민국가가 종주국 국가원수의 방문을 기대하는 듯한 느낌의 그런 기사를 보는 것 같습니다.  

오코노기 교수는 일본인으로서 그럴 수 있다고 칩시다. 한국의 중앙일보가 오코노기 교수의 발언을 제목으로 뽑은 것은 무엇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중앙일보가 21세기 새로운 '한일병합'을 위해서 나선건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거다란 블로그]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Posted by 커서

트랙백 주소 :: http://geodaran.com/trackback/399 관련글 쓰기

  1. Subject: 친일에 공(功)은 없다

    Tracked from 후회하지 않도록- 2008/05/01 11:09  삭제

    29일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가 공동으로 [친일인사 명단]을 2년 5개월여만에 추가로 발표하였다. [친일인사 명단] 발표장엔 2년 5개월여 전이나 29일 당시나 반대단체들의 아우성이 빗발쳤다....

  2. Subject: 친일파는 치우쳐진 시각인가, 올바른 시각인가.

    Tracked from Greensun's 一場范特西 2008/05/01 14:22  삭제

    무엇이 친일인가, 무엇이 반역인가, 무엇이 한국에 이득이 되었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안익태선생의 친일, 이승만의 친미, 이명박의 국민에 대한 **, 이 모든 것들이 어째서 지금 이슈가 되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들의 행적이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느냐다. 이들의 업적이 우리 국민에게 어떠한 이득을 가져다주었느냐다. 안익태가 일본 천황을 통해 지속적인 제국주의를 찬양했다고 해서 이게 친일이라고 단정 짓고 애국..

  3. Subject: 친일문제는 민족문제가 아닌, 현재와 미래의 문제이다!

    Tracked from To be, or not to be 2008/05/01 15:40  삭제

    2008년 4월 29일 오전 10시, 프레스 센터 19층에서 4778명의 친일파 명단이 발표되었습니다. 광복이 된지 올해로 63년이 지난 지금에야 완성된 명단이 발표 되었습니다. #1. 가장 재미(?)있는 반응은 청와대에 살고 있는 분의 반응 입니다. 李대통령 "친일문제 공과 균형있게 봐야" <연합뉴스> 원론적인 이야기이지만 그 발언과 같이 이 대통령은 특히 "이런 저런 과거사 청산관련 위원회 분들이 주로 과거 정부에서 임명됐는 데 과거사 관련 위원..

  4. Subject: 정치가 타락하면 사회 전체가 타락한다 - 한 윤리선생님의 명강의

    Tracked from Moonlight Effect 2008/05/01 16:15  삭제

    정치가 타락하면 사회 전체가 타락한다 -한 윤리선생님의 명강의- 오늘 아침 라디오 방송을 통해 이명박특검 수사결과발표를 들었습니다. 모든 의혹에 '무혐의'라는 깔끔하고 명쾌한 답이 나왔더군요. 그렇다면, 광운대 BBK 영상과 MBC 인터뷰 영상에서 대통령당선자는 '사기를 친 것'이 되는건가요? 자신이 실소유주도 아닌 회사를 자신이 대표인 회사로, 그리고 실소유주이자 사장이며 모든 업무를 총괄하고 김경준씨를 자신이 스카웃한 직원으로 소개하는 것은 명백..

  5. Subject: jericho의 생각

    Tracked from jericho's me2DAY 2008/05/01 21:49  삭제

    뭐라고!? 한일병합 100주년이라고? 이뭐병도 아니구.. 중앙일보 大기자 맞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寒士의 문화마을 2008/05/01 1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민족정신 말살의 의도가 없고서야 보수 우익지를 자처하는 중앙일보가 어찌?
    정말 개같은 세상이군요.

  2. 김영희 죽일놈 2008/05/01 1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앙은 보수 우익지가 아니라 부동산 지라시일 뿐입니다.

    김영희 저 인간 본색을 이제 사정없이 드러내는군요.

    누가 저격이라도 했으면 좋겠습니다.

  3. 정말 글쓰신 기자분들. 2008/05/01 1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영희 대기자 상임 고문이시네요
    yhkim@joongang.co.kr
    이승녕 기자는 정리만 하셨다는데, 어찌 그리 잘 하셨는지..[francis@joongang.co.kr]
    http://blog.joins.com/media/index.asp?uid=mania7

  4. 러빙이 2008/05/01 1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황당하네요.
    중앙일보 참... 답이 없습니다.

  5. 최세라 2008/05/01 1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짱이네요 진짜 눈물나게 우리 조상님들한테 죄송하고
    부끄럽습니다

  6. 124 2008/05/01 1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이없네요 더이상 이야기하면 화가날꺼 같습니다

  7. 모빌이 2008/05/01 1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앙이 왜그러나.

  8. 필통맨 2008/05/01 12: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중동이 언제 우리나라 언론 이었냐?

    • 정광이 2008/05/01 1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답입니다...ㅜㅜ

    • -몽몽이- 2008/05/01 2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시... 조중동 회장은 일왕한테 나중에 작위라도 받을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중동은 일본신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면서도 그 세 신문이 한국에서 차지하는 구독률이란 ㄷㄷ 역시 미친 개한민국... 개념없기는 통치자나 극우꼴통들이나 마찬가지구나.. ㅎㅎㅎㅎㅎㅎㅎ

  9. RIn4 2008/05/01 1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무슨짓입니까

  10. Greensun 2008/05/01 1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그 기사보고 기함할뻔했습니다. 일제식민지... 그게 기념할일입니까... 어떻게 100주년이라는 말이 나오는지. 마치 일본의 천왕이 우리의 천왕인것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하긴... 남의나라 왕한테 머리 조아리며 인사하는 대통령이나 다른 나라 쓰레기 사들이는 걸 반대하는 국민들에게 독운운하면서 무식한 소리하는 우리나라 1%관료가 있는 나라에서... 무슨 개념이 있겠냐마는...
    일제시대에 남의 등쳐먹고 고위층으로 살게된 사람들한테는 그게 100주년이 될수도 있겠구나 생각합니다...

  11. sodud7 2008/05/01 1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쳤구만... 이 한마디 던진다

  12. historywillbeback 2008/05/01 1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게 무슨 소중한 기념일이라도 되냐..
    조중동 중에서는 그래도 일말의 양심이 있다 생각했었는데

    • 2008/05/01 2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선보다 더한 것이 동아 이고, 은근히 능글거리는 것이 중앙입니다. 김영희는 중앙의 능구렁이죠.

  13. no_leaf_clover 2008/05/01 1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구무언..머리에 떠오르는 건 오로지 욕뿐이군요.
    니미...나라꼴 볼 만허다.

  14. 배경환 2008/05/01 14: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답은 이민뿐인가요??
    조만간 한일합방하자는 기사가 나오지는 않을런지....

  15. horanggae 2008/05/01 14: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쇠고기 싸다고 마니 쳐묵으면 어떻게 된다는걸 단 한줄로 증명함.

    • 몽모란시 2008/05/01 2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놈들은 고급 한우만 쳐 드셔도 원래 뇌에 구멍들이 많으셔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 찬양 일본 찬양해도 절대 먹거리는 미쿡 소고기 안드신답니다 ㅎㅎ 돈이 워낙 처 많으셔서 ㅋㅋㅋ 뭐. 돈이 많은 건 문제가 아니지만.. 어떻게 벌었냐는...건 ㅋㅋ 모두가 잘 아실듯.. 미국, 일본, 군사정권의 X구멍 쪽쪽 빨아 주시면서 돈 번거 아니겠습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6. fugjhgb 2008/05/01 14: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일합방 장난하나 무슨 한일합방이냐 강제로 무력에 의해 나라를 빼앗긴건데 경술국치가 바른말이다 언론이 저따구니

  17. 매국놈들 2008/05/01 14: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국놈들..
    병합이라니.

    일제 침략이지...매국신문 조중동은 오늘도 광우병소는 안전하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참. 나라 돌아가는 꼬라지하고는..

  18. 쥐박개박 2008/05/01 14: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이중국적도 된다니, 이민가서 이중국적 따면 되겠군요!! 찍찍 쥐박이가 떠나던가 내가 떠나던가.

  19. kwag1379 2008/05/01 14: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친 S--K--

  20. 난 안티다 2008/05/01 15: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친게 위에 있으니 대놓고 지랄들이네..일제시대가 그리운가 썩은 언론은?

  21. HHH 2008/05/01 15: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년? 周年이라는 말 자체가 챙겨야 하는 기념일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것입니다. 게다가 한일'합방'은 일본측에서 사용하는 말로서 평화로운 인상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한일병합 100년'이나 '100년 전 한일병합' 이라고 표현해야 옳겠지요. 썩어빠졌군, 일본인 기사라해도 그걸 그대로 싣는다는 것 자체가 이미 썩어빠졌다는 겁니다. 동아일보가 이대 대놓고 친일을 하네. 저 혼자서 과거사를 다 용서한다는 2MB를 따라잡으려는 야심을 품었군요 -_-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정권 자체를 그냥 둬선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드디어' 들기 시작했습니다.

  22. 젓까 2008/05/01 15: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짱꿰의 핏줄들의 반일인가?
    개떼들과 다른 소수의 어법도 용서 안되는
    병합이라는 단어도, 주년이라는 기념이라는 논리의 비약도
    결국 한반도의 후손이 일본을 건국했거늘,무조건 쪽바리라고 까데는 무식이 용감하구나
    이씨 조선이야 말로 600년 중국 짱꿰의 총독부이거늘
    개화파는 한반도 역사의 양심이고, 일본을 선택한 것은 역사의 필연이다

    젓까 꺄아악 퉤

    • 커서 2008/05/01 1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서 시발놈아 어쩌라구 중국놈한테 대준거 일본도 주고 미국도 주라고. 혼줄에 광우병을 박았나 십새끼가

    • 젓까 2008/05/01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법의 문제입니다,,광우병과 단어의 선택의 자유와는 별개입니다,, 논리의 비약으로 개떼처럼 흥분하지 말란 말이야, 이게 최소하나마 내 양심이다,카악 퉤
      아울러,,개화파의 공과는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
      친일파라고 매국노라고 매도하지 마라,젓까

    • 젓까 2008/05/01 16:13  댓글주소  수정/삭제

      6.25 50주년. 진주만 공습 50주년,이차 대전 50주년 등,이라는 어법은 뭐냐,전쟁 일어 난게 좋다는 뜻이냐,병진
      그냥 직접적으로 쪽바리는 무조건 싫다고 선동하는게 설득력이 있어보인다,글 쓴 병진이나 낚이는 병진이나

    • 커서 2008/05/01 1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젓까 이샊꺄 내가 '남조선정부'라고 말하면 국정원에서 가만 내비두겠냐. 어법상 아무 문제 없는 말인데 말이다. 우리가 '한일병합 몇주년' 이런 말을 썼냐? 갑자기 언어분석하고 지랄이야. 언어는 그 집단이 쓰는 방식의 문제이지 니가 분석한다고 그 집단이 쓰는 방식이 달라지냐 또라이 색기야. 이건 뭐 기본도 안되는 병진이 다있나

    • 몽모란시 2008/05/01 2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젓까 님 한반도의 후손이 일본을 건국했는지는 전혀 근거없는 이야기 이므로 여기서 거론하는건 좀 무리가 있겠구요.... 병합 100주년 이란 단어는 적어도 '대한민국'의 언론이, 최소한의 '민족의식'과 역사에 대한 지식만 갖고 있다면 '절대'사용하지 말아야 할 '특수하고' '일본의 편향된 시각에 의해 만들어진 단어' 라는 것을 알 텐데.. 그러한 것도 모르고 중앙이 이런 표현을 사용했다면.. ㅉㅉ 이러한 상황을 지적하는 네티즌들 보고 논리의 비약이 어쩌고 이씨 조선이 저쩌고... 참 '젓까'님의 수준을 알수 있겠군요.. 댓글의 내용과 이름에서만 봐도 참... ㅋㅋ 평생 그렇게 언론 플레이에 놀아나고 뇌에 든거 없이 사세요 ㅋㅋ 거기다가 '미국산 맛좋은 미친소 소고기' 까지 드시면.. 환상일듯 ..ㅋㅋ ㅋ원츄~ 우왕ㅋ 굳ㅋ

    • 2008/05/06 1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양심 버리고 알바하기 괴로우시죠?
      나이 어려도 소신껏 행동하는 학생들이 부러우시죠?
      나도..그럴때가 있었는데...... 하시며 괴로우시죠?

      한날당 이제 얼마 안 남았어요.. 빨리 다른 일자리 찾아보세요.. 말바꾸기 대명사인데.. 알바비도 못 챙기실지 어떻게 알아요

  23. 미튄 중앙일보ㅡㅡ 2008/05/01 15: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렇게 미친 짓을 하니까 다른 신문들 까지 욕먹지ㅡㅡ
    저런 신문은 불매운동 해주는게 딱이다ㅡㅡ
    한번 쫄딱 망해봐야 정신 차리지ㅡㅡ

  24. 중앙일보홍씨집안의정체 2008/05/01 15: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
    중앙일보 회장 홍씨의 외할아버지가 친일반역자더구만요.

  25. Nakzi 2008/05/01 1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씩 테러리스트의 심정이 이해가 된다...

  26. 달빛효과 2008/05/01 16: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앙일보, 이제 대놓고 커밍아웃...

    어허허
    어허허
    어허허
    어허허.....

  27. 천황좋아하네. 2008/05/01 16: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한 명칭은 왜왕(倭王)입니다. 일북관계 좋아하네. 북일관계겠지.

  28. 몇주년이란말은상관없습니다 2008/05/01 16: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00주년 이란 단어는 사전 찾아보니
    <한 해를 단위로 하여 돌아오는 그 날 이라고 나왔내요>
    그러니까 주년 이라는 단어 자체는 기념이라는 의미를 내포하지 않습니다.
    주로 기념일에 많이 쓰여서 기분이 나쁘긴 하지만 기념일때는 (00주년 기념)이런식으로 주년과 기념을 묶어서 쓰이니까
    주년이란 단어는 기념일이건 국치일이건 상관없이 쓰이는 겁니다..
    그러니 주 포커스는 병합에 두는 게 맞는듯 합니다.

  29. 어익후 2008/05/01 1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이가 없어서 웃음도 안나오네요
    진짜 귀신은 뭐하나 모르겠네요
    데려갈 사람들이 널렸는데요

  30. 데리다 2008/05/01 1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미쳤기로서니, 한일병합?? 웃어야 될지 울어야 될지 모르겠군요. 김영희 저 친구 뭘 믿고 저렇게 까부는 건지.

  31. 커서님최고 2008/05/01 18: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왕 커서님최고 커서님말이맞네요..

  32. 튀겨죽일것들 2008/05/01 18: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친일파가 득세하다못해 대놓고 나서네..
    윗대가리부터 잘하는 짓이다...

  33. 웃음 2008/05/01 18: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한일합방이 무슨 기념행삽니까 한일병합 100주년이라니 ..와 그럼 100주년기념행사라도 해야겠네요 진짜 어이가 없습니다....

  34. 미친소오기만해 2008/05/01 19: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도 조중동 보구 계셔유?
    그러니께 눈 버리지유
    우덜이 신문 안보면 지덜이 기사를 워찌 쓰겄유
    얼렁 끊어유 싹~

  35. 광주광역시 2008/05/01 2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일합병 100주년? 저런 기사 누가 썻어?
    그런 말 한 사람 누구야?
    신상공개 해야 돼

  36. 이참에... 2008/05/01 2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앙일보 불매운동???
    사과해야돼...

  37. 노자놀자 2008/05/01 2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참 열받네 정말 ㅈ 같은 신문이네

  38. 대놓고 커밍아웃 2008/05/01 2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맞고요
    친일세력 만만쉐이
    미친소나 많이 드셔요

  39. 바보들... 2008/05/01 2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문에 나온글을 보고 화를 내야지..

    개짓는 소리듣고 왜이렇게들 난리인지...

    그런데 친일명단에 조중동은 없는지??

  40. 이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나? 2008/05/01 2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 읽을때 좀 많이 거슬렀는데

  41. 100주년이란다... 하하하하하... 2008/05/01 2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0주년이래
    100주년이래
    100주년이래

    100주년 기념식도 하는건가요?
    축하해야겠네요.ㅡㅡ

  42. 참 원숭이같은 인간들이네! 2008/05/01 2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지 한일병합 100주년이라는 표현이 맘에 안드는 거 아닌가!
    그럼, 한일병합된지 100년이라고 했어도 맘에 안든다고 난리칠건가?
    대체 어떻게 표현을 하라는건가! 한일병합이라는 말조차 꺼내면
    무조건 친일파로구나! ㅎㅎ 한심한 인간들! 이러니, 한국도 민족주의,
    국수주의, 외국인혐오주의가 판치고, 왜곡된 시각과 의식이 넘쳐나
    나라가 썩어가는거다! 지금 벌어지는 모든 환란은 이런 한국인들에 대한
    하늘의 징벌이다! 쯧쯧쯧

    • 2008/05/06 1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양심 버리고 알바하기 괴로우시죠?
      나이 어려도 소신껏 행동하는 학생들이 부러우시죠?
      나도..그럴때가 있었는데...... 하시며 괴로우시죠?

      한날당 이제 얼마 안 남았어요.. 빨리 다른 일자리 찾아보세요.. 말바꾸기 대명사인데.. 알바비도 못 챙기실지 어떻게 알아요

  43. 차차 2008/05/01 2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나 돌아버리긋네
    재임기간중에 일왕 불러버리긋네

    돌긋네 차라리 김정일을 부르지

    탄핵할수 있다고 하네요.

    17대(~5월29일까지)에서 18대(5월30일~부터) 국회 교체 딱 한달 남았습니다.

    교체돼기전에 충분히 탄핵 가능합니다. (글이 곧바로 삭제되고 있으니 널리 퍼트려 달라네요)

    이명박 탄핵 서명란 (현제까지 40만명이 동참중입니다.)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40221

  44. 천황 2008/05/01 2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일왕이라 했군요.. 천황이라고 안하다니.. 정말 중앙일보 기사 맞나요? 천황이라해야지.. 실수했네 조중동이 일왕이라 할리가 없을텐데.. 이상하네요 ㅡㅡ;

  45. 쥐를 잡자 쥐를 잡자 찍찍찍 2008/05/01 2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앙일보 이 개생퀴들 삼송, 맹박이 후장 좀 적당히 햛거라. 피 날라 ㅋㅋㅋㅋㅋ

  46. 적멸 2008/05/02 0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도대체
    이딴 신문을 처 사보는 사람들이 있는걸까요.

  47. 김민정 2008/05/02 0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시나마 중앙일보 다시 볼까 했던 내가 잘못이다

  48. 개인 2008/05/02 0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서 인간 광우병 발병

    이제 국민 모두가 생체실험 당하는군요
    http://imnews.imbc.com//replay/nwtoday/article/2154781_2710.html

  49. 우이동 사는 사람 2008/05/02 0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선을 볼 순 없고 중앙 구독하려 했는데 정말 내가 무뇌짓할 뻔했다...

  50. 이상호 2008/05/02 0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이게 뭔일이래;;

  51. 하늘 2008/05/02 0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라보~중앙일보 또 한건 하셨네~짝짝짝!!!이제 폐간될 일만 남았네

  52. 송정희 2008/05/02 0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문은 어디껄 봐야 할까요?
    한일 병합이라니 이 새끼 너 유치원 어디나온거니!!

  53. a 2008/05/02 04: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저도 이 기사제목보고 피가 거꾸로 솟는줄 알았습니다..
    미친것들이 아니고서야 어찌 이따위 개소릴 타이틀로 걸 수있는 건지..
    이놈들은 진정 매국노의 자식이거나 일제의 첩자임이 분명하지요!!
    너무 화가 납니다.. 님의 기사를 출처명기하고 제 블로그에 포스팅해도 될까요..
    불편하시면 바로 지우겠습니다.
    http://blog.daum.net/ecodesign

  54. 사랑의 길을 찾다 2008/05/02 0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젠 언제 어디서나 친일 세력을 볼 수 있군요~ 중앙 일보가 어떤 언론사인지야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대놓고 나올 줄은 몰랐네요~
    아무리 그래도 저 기자도 한국 사람이고 중고등학교 때 역사 교육 받고 나름 공부
    잘해서 기자까지 됐을텐데... 저사람도 이미 미국산 소고기를 먹은 건가요??
    다들 미쳤군요 정말...

  55. 눈물난다 2008/05/02 0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걸 가만 나둬야 합니까?
    정말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군요.

  56. 중앙일보는 2008/05/02 0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양일보. 조선과 동아는 말이 필요없는 극약.

  57. ryan 2008/05/02 1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영희씨는 며칠전 삼성특검을 소재로 글을 쓰실 때는 한국재벌총수들을 '다이묘'라고 부르더군요. 연이어 '다이묘'라는 용어를 쓰시던데 상당히 거부감이 들었어요. 이 사람, 그리고 한국의 자칭 '보수'라는 분들의 세계관이 느껴져서 말이죠.

  58. 소금이 2008/05/02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병합이 아니라 한일강점입니다.

  59. 이순정 2008/05/03 0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치겠습니다 이게 우리나라 신문사란 말이죠? ㅡㅡ 개념자체를 내장하지않은 줄 진작부터 알고는 있었으나 이럴정도인줄은 몰랐는데 조중동!!ㅡㅡ 제발빨리사라져야 합니다 제정신 아니잖아요 병합?? ㅡㅡ 조상님들 무덤자리에서 깨어나시겠네..

  60. 장선호 2008/05/11 0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일파 매국노 후손다운짖을 당연한것 아닙니까.이넘들이 광우병이 도지나봅니다
    이런놈들은 광우병이나 콱 걸려야 되는대. 우째하늘이 무ㅓ하고있나 이놈들이나
    잡아가지 세상이 미쳐가는가 정말 어지럽다.

조선일보, 경제위기는 국민탓?

개인 투자가들은 주가가 더 떨어지기를 기대하는 선물(先物) 매도에 나섰고, 기업들은 환율 추가 상승을 예상해 달러 챙기기를 하면서 환율 약세에 일조하고 있다. 은행들은 건전성 지표를 높이려 대출자금 회수에 나서면서 기업 자금..

미네르바 충격, 이명박정권에 핵폭탄이 될 것이다

정부에서 미네르바의 정체를 조사 중이라는 소문이 들리더니 얼마 후 그의 대략적인 신분이 언론에 노출되었다. 미네르바는 해외에 체류한 적 있고 증권회사에도 일했던 50대의 남자라는 게 밝혀졌다. 자신의 신분이 노출된 데에 대해..

김민석도 못지킨 등신 민주당

등신 등신 하니까 정말 등신 짓만 골라 하고 자빠졌다 민주당 이 등신들. 김민석최고위원이 결국 백기를 들고 법정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정치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다. 야당시절 한나라당은 자신들이 지키기로 한 정치인을 모두..

가족여행 자동차와 기차, 어떤 게 더 좋을까?

지난 일요일 가족과 함께 순천만에 다녀왔습니다. 온통 끝도 없는 갈대밭이었습니다. 갈대밭 사이로 난 길을 걸었는데 정말 볼만했습니다. 갈대밭 사이로 물새를 보고 물빠진 갯벌에 게도 보았습니다. 전망대에서 바라 본 순천..

부산에선 제사 지내기도 힘들다

맨 처음 서울에 올라간 건 내 여동생이다. 학교를 졸업하고 의료기회사에 취직했는데 거기서 서울 본사의 남자사원과 눈이 아니 귀가 맞아버렸다. 방문을 걸어 잠그고 몇시간을 통화하는 일이 잦더니 동생은 1년도 안되어 결혼을 했고..

불결한 화장실비데 스스로 닦아 쓰라는 황당한 안내문

한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전시관 내의 화장실입니다. 볼일이 급해 화장실 문을 열었는데 비데가 달린 좌변기가 나옵니다. 전원도 들어와있고 좌변기도 전기로 따뜻하게 뎁혀져 있습니다. 공공화장실에 비데라니. 이곳 전시관의 시민에..

지역언론과 1인 미디어는 찰떡궁합

이제 1인미디어를 배제하고 언론사를 운영하긴 힘든 세상이 되었다.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네티즌과 블로거의 글을 기사와 함께 링크시키거나 주요 컨텐츠로 다루고 있다. 얼마나 다양하고 풍부한 1인 미디어의 컨텐츠를 확보하느냐에 따..

문근영 빨갱이라 한 자보다 더 악랄한 자들

조선일보 홈페이지의 한 부분입니다. 미네르바를 두고 '수사대상vs시민탄압'에 대해 찬반투표를 하고 있습니다. 다행이네요. 수사대상이 아니라는 비율이 80%입니다. 그래도 조선일보독자들이 이명박정권의 장관보다는 쪼금 더 정신..

정신장애인, 아직 끝나지 않은 마녀사냥

송국클럽하우스가 '정신장애인'을 위한 시설이란 얘길 들었을 때 영화 마라톤의 배형진군을 떠올렸다. 지능장애를 겪는 사람들 모습도 생각났다. 지금까지 살면서 이런 분들을 가까이서 만나 본 적이 거의 없다. 그래서 그들과 만남의..

문근영법 정말 만들자

'문근영법' 말이 나온다. 진지한 얘기는 아니다. 최진실의 죽음을 이용해 사이버모욕죄를 추진하려던 한나라당이니 문근영도 이용해서 사이버모욕죄를 밀어붙이지 않겠냐는 조롱이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문근영법이 웃긴 얘기만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