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9시 20분 경 갑자기 단상에 올라온 사람이 외쳤습니다.

"청와대로 가자."

그리고 지금 수만명의 시민이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로 가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된 과정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5월23일 다음의 아고라에서 '단군후손'이라는 아이디를 쓰시는 분께서 <[긴급수배] 과거 [전대협,한총련]에 몸담았던 분들 긴급수배>라는 글을 올리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은 아고라에서 순식간에 호응을 얻었고 단군후손님은 너무나 많은 메일을 받았다는 글을 다시 올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긴급히 24일 386이 주축이 된 집회를 공지합니다. 물론 합법집회는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오늘 청계천과 다른 광화문 집회가 단독적으로 열렸습니다.

처음 집회는 혼선을 빗습니다. 주최측에서 더이상 촛불집회 하는 꼴을 못봐주겠다며 청계집회의 단상을 점거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나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쓸데없는 희생이다.' '여기서 우리의 소리를 높이고 앞으로 세를 불려보자.' 이런 식의 의견이 쏟아졌고 결국  처음엔 광화문에서 아고라에서 공지를 받고 나온 사람만의 집회가 이루어졌습니다.

토론이 한창 벌어지던 중, 8시40분 경 그날 사회자로 임시로 뽑힌 사람이 경찰의 공지를 전합니다. "9시10분까지만 해산하지 않겠다. 그 이후에는 진압하겠다."

그리고 다시 의견이 엇갈립니다. 사회자의 동아일보 공터에서 다시 모이자는 제안에 '불법집회인거 알고 왔다. 끝까지 여기서 버티자.'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그리고 타협안이 나옵니다.

청계광장에 한 구석에 가서 우리 목소리를 내자. 편의점 앞으로. 결국 모두들 그쪽으로 몰려갑니다. 그리고 10여분 뒤 청계광장 한 구석에서 탄핵 등의 구호가 터져나오고 주변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구호에 동조합니다.

청계집회를 주최했던 쪽은 난동으로 알고 처음엔 스피커소리를 높이며 저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곧 둘 간의 의견에 합의를 봤는지 잠시 뒤 광화문 쪽에서 오신 분이 단상에 올라가서 외칩니다.

"청와대로 갑시다."

곧 우뢰와 같은 함성이 쏟아졌고 바로 군중들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경찰과 대치중입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거다란 블로그]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Posted by 커서

트랙백 주소 :: http://geodaran.com/trackback/478 관련글 쓰기

  1. Subject: 광우병 수입반대 촛불집회 생중계

    Tracked from 엔시스의 정보보호 따라잡기 2008/05/25 00:16  삭제

    광우병 수입반대 촛불 집회 생중계가 이루어 지고 있네요... 잠시 그쪽 분위기를 느껴 보시죠...청와대로 간다고 하는 글도 올려 지고 있는데 경찰과 대치 중이라네요... http://www.ohmynews.com/nws_web/flash/live/live0.htm

  2. Subject: [영상] 경찰 국민건강 지키기 위해 삼보일배 시작한 강기갑의원을...

    Tracked from 미디어몽구 2008/05/25 00:22  삭제

    [영상설명] 한미쇠고기협상 원천무효와 미국산쇠고기수입고시 중단을 촉구하며 오늘부터 청계광장에서 청와대 앞까지 삼보일배를 시작한 강기갑의원이 정부중앙청사 앞을 지나자 경찰이 갑작스레 가로막고 방패로 밀치며 저지하고 있다.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국민을 대표해... 오늘부터 매일 청계광장에서 청와대까지 삼보일배를 시작한 강기갑의원을 어떻게 경찰이 밀칠 수 있는가...함께 동참한 분들을 떼어낼려고 경찰이 가로 막았는데...국민의 앞길을 가로막는것과..

  3. Subject: Ludens의 느낌

    Tracked from ludens' me2DAY 2008/05/25 01:30  삭제

    나만 몰랐다

  4. Subject: ho의 생각

    Tracked from inthegroove's me2DAY 2008/05/25 01:51  삭제

    청와대 행진은 조중동에게 빌미를 제공한게 아닐까. 한나라당 국정수행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는 현재 50%를 넘는다는 참혹한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한총련과 전대협의 이름으로 나설 때가 아니다.

  5. Subject: ho의 생각

    Tracked from inthegroove's me2DAY 2008/05/25 01:52  삭제

    청와대 행진은 조중동에게 빌미를 제공한게 아닐까. 한나라당 국정수행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는 현재 50%를 넘는다는 참혹한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한총련과 전대협의 이름으로 나설 때가 아니다.

  6. Subject: 쇠고기 반대 촛불 집회 목적성을 잃어가고 있는것이 아닐까?

    Tracked from 뽕다르의 현대생활백서 2.0 2008/05/25 03:56  삭제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908005 ◎ 촛불 문화제가 불법 촛불 집회로 24일 저녁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문화제에 참석했던 학생과 시민들이 행사를 마친 뒤 청와대로 행진하려 하자 경찰들이 가로막고 있다고 합니다. 경찰들의 저지에 막힌 촛불문화제 참가자들은 광화문 네거리와 종로 거리에서 앉아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경..

  7. Subject: 이명박 정부의 장점

    Tracked from 재테크 2008/05/25 11:57  삭제

    다음아고라에 "뭐래"님의 글입니다. 원문보기 읽고 보니 장점이 더욱 더 많은 정부입니다. 이명박이 꼭 나쁜것 만은 아닙니다... [12] 뭐래 번호 658808 | 2008.05.25 조회 1200 현재 이명박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몇가지 긍정적 업적에 대해서는 분명히 인정해야 됩니다 첫째 정치에 무관심하던 10대 20대에게 정치에 대한 관심과 투표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둘째 조중동에 세뇌 되었던..

  8. Subject: 미친소 막아달랬더니..

    Tracked from 재테크 2008/05/25 11:57  삭제

    미친소 막아달랬더니 오히려 역정내며 시위하는 군중들을 막아서고 있습니다. 이게 앞으로 우리가 꿈꾸는 대한민국이고 후손에게 물려줄 민주주의 입니까? 꾹꾹눌리고 주동자들 패대기치면 시위가 끝나고 전국민들이 얌전히 앉아 있습니까? 아무리 방송을 통제하고 조중동을 손에 쥐고 있어도 어떻게든 온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는 거 있으면 안됩니다. 그 옛날 전두환한테 한번 당하면 됐지 두번 안당한다는 거~~~~ 오늘 새벽5시경 서울 모습입니다. 쥐xx가 많이 쫄긴 쫄았..

  9. Subject: 온라인 촛불 집회에 참여합시다!

    Tracked from Very Very Chee~se! 2008/05/26 13:04  삭제

    촛불 시위 강제 진압 어제 날씨도 좋고 해서 친구와 선유도에 갔다가 집에 돌아오는데 주변이 시끄러워서 봤더니 전경들이 시민들을 진압하고 있더군요 중고생, 여자분 할 것 없이 막무가내로 방패를 휘두르는데 온몸에 소름이 쫙 돋았습니다 어떤 아저씨는 임신하신 여자분을 끌어안고 방패를 온 몸으로 막아내시더라고요 도대체 이게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인지... 나무 막대기 하나 들지 않는 시민들을 어떻게 저렇게까지 폭력적으로 탄압할 수 있는지 도무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썬도그 2008/05/24 2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사실이예요? 사실이라면 청와대 진격해서 얻는게 뭐일까요?
    오히려 역풍맞을듯한데 만약 여론의 역풍을 받거나 한나라당과 우익의 공격빌미를주었다면 오늘 주동자들은 반성해야 할것입니다. 왜
    자기들끼리 하지 조용히 하는 분들을 선동질 합니까.

    • 커서 2008/05/24 22:56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황을 현재 잘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아고라 등 인터넷 돌아보십시오. 지금 가두시위 하자는 말 나온지가 한참 되었습니다. 오늘 시위는 그 압력이 터져나온 거구요. 요즘 블로고스피어가 분위기를 잘 반영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2. 까칠맨 2008/05/24 22: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 맞습니다. 정부와 보수 집단에게 빌미를 제공하는 것 밖엔 안됩니다.
    쇠고기 문제는 이념의 문제가 아닙니다. 국민 생존권의 문제지요
    한총련,전대협이 왜 나와야 하는지...안타깝네요

  3. 실비단안개 2008/05/24 2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가 어쩌다 이 지경까지 -
    모두가 무사한 주말밤이면 좋겠습니다.

  4. 썬도그 2008/05/24 2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두시위하자는 말이 나왔다고 그게 온당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부도 개떡같지만 시민들도 자기주장을 할려면 합법적인 선에서
    해야할것입니다. 아니면 가두시위 허락해달라고 여론몰이를 사전에 하던지요. 이게 뭡니까. 앞으로 촛불문화제도 변질되서 못가겠네요

    • 커서 2008/05/24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합법? 저 법이 헌법에 맞습니까. 저 법을 자의적으로 적용하는 경찰은 안보입니까? 합법으로 하면 저들은 합법으로 우리를 때려 잡습니다. 그럼 합법적으로 맞으세요.

    • 썬도그 2008/05/24 2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커서님 그럼 결과를 지켜보죠 어떻게 흘러가는지 과연 저런 행동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기에 지적했습니다.

      대다수 국민들의 지지를 얻고 보수세력의 집결을 막기 위해서라도 저러면 안됩니다.

      그리고 법을 만드는것은 국회의원입니다. 그런 사람들을 뽑은것이 누구인가요? 우리들 스스로가 뽑아놓고 그걸 부정하는것은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꼴통국민들이라도 그 들이 대다수면 그게 민주주의입니다.

    • 커서 2008/05/24 2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짜 답답한 양반이네. 저항을 결과보고 합니까. 당신 머리 속부터 점검하세요. 욕이 치밀어 오르네요.

      저 거리에서 애들 업고 탄핵을 외치는 사람들 보고 결과 보고 하라고 가서 외치세요.

      도대체가...

    • 썬도그 2008/05/24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 재미있는 분이시네요. ^^

    • 커서 2008/05/24 2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니가 처음부터 신경 건드릴 얘기 하지마세요. 누굴 지금 훈계하고 있습니까. 입닥치세요.

    • 썬도그 2008/05/24 2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커서님 훈계했나요? 왜 흥분하시는지요. 저는 저 선동한분들을 지적한것입니다. 커서님 오해하셨나보네요

    • 커서 2008/05/24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변질이라고 했죠. 순수한 시민들이 분노로 일어선 가두행진을 변질이라고 했죠. 그 변질을 그렇게 참을 수 없었던 가요.

      변질이란 단어를 어디다 함부로 쓰세요? 훈계? 그건 훈계보다 더 한 개소리죠. 더 말 섞지 마세요. 앞으로 말조심하고요.

    • 썬도그 2008/05/24 2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분이셨군요. 개소리 감명깊게 들었습니다.

    • piggymom 2008/05/25 0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리고 법을 만드는것은 국회의원입니다. 그런 사람들을 뽑은것이 누구인가요? 우리들 스스로가 뽑아놓고 그걸 부정하는것은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꼴통국민들이라도 그 들이 대다수면 그게 민주주의입니다."

      썬도그 당신 말이 볍신같은게 맞는데 내가 보기에는
      국민의 뜻으로 뽑은 대통령이니까 5년 동안 닥치고 있어야겠네

  5. 한글로 2008/05/24 2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www.ohmynews.com/nws_web/flash/live/live0.htm 에서 생중계를 하고 있네요. 상황 지켜보겠습니다.

  6. 미고자라드 2008/05/24 2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반대 시위하는것에 대해서 정부와 보수집단은 배후세력 타령이나 하고 있는데, 한총련이나 전대협의 등장은 이들에게 배후세력을 가르쳐 주는게 아닌가 걱정이 되내요..

  7. 불닭 2008/05/24 2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이거 너무 커지는거 아닌가요. 청와대까지 헉. 저도 생중계 계속 보겟습니다.

  8. 원장호 2008/05/24 2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합법이고뭐고
    저건 국민을 조롱하는거야

  9. 한글로 2008/05/24 2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경찰이 차량을 통행시키면서 사람들을 인도로 몰고 있습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flash/live/live0.htm

  10. 희휘 2008/05/25 0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경찰이 살수차로 물뿌린다는 것 같아요.
    댓글 중에 있는 생중계 사이트를 들어가봤는데, 경찰 물러나라 라는 소리가 맴맴 귀에 도네요-_ㅠ 경찰들도 개인적으로 좀 불쌍한 듯-_ㅠ; 윗선에서 시켜서 저렇게 하는 것일텐데-_ㅠ;

  11. 한글로 2008/05/25 0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2시경 살수 직전이었으나 12:04 철수하고 지금은 살수 위협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등의 노래를 부르며 마지막 시위를..
    http://www.ohmynews.com/nws_web/flash/live/live0.htm

  12. Rin4 2008/05/25 0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라꼴이 진짜 말이 아니네요.
    진짜 많이 화남.

  13. nivit 2008/05/25 0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14. 카카오야 2008/05/25 0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민들이 머라고 해도 정부에서 말을 안 들으니.. 결국 폭팔한것이죠...

    시민들이 왜 저러겠습니까? 평화적으로 했는데 두리뭉실하게 넘기는 정부...

    이거에 화난거 아니겠습니까???

  15. 안단테 2008/05/25 0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 이런 식의 글을 올린 저의가 무엇입니까?
    마치 몇몇 데모꾼에 의해 수만명이 부화뇌동 했다는 뉘앙스로 들리는군요.
    당신은 이번 사태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기나 하십니까?
    단군후손이란 분이 차라리 선동꾼이라 하더라도,
    현재 본질을 호도하기 딱 좋게 올린 당신보다 훨씬 훌륭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글쓴 폼을 보면 당신도 책 좀 읽은 지성인이라 믿고 싶은데요.

    당신 이런 식으로 인생 살면 곤란합니다.
    적어도 단군후손을 포함한 시민들의 저 행동이,
    당신같은 인간과 당신 가족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마지막 몸부림이라는 생각은 안 해 보셨습니까?

  16. Rin4 2008/05/25 0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지만 썩 보기 좋지는 않군요.
    합법 선 안에서 시위하는것도 아니고.
    선동한 사람은 한나라당 알바로밖에 안보이네요. 이건 뭐, 보수언론에게 까일 빌미만 제공해준거 아닙니까.

  17. tvbodaga 2008/05/25 0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걱, 지금 이게 60년대 입니까 아님 5공으로 다시 돌아간거에요? 시간이 거꾸로 가고 있군요,

  18. 이건 절대 2008/05/25 0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절대 바람직한 행동이 아닙니다.
    군사정권같이 의사표현의 수단 전부를 막은 정부도 아닌 충분히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민주사회입니다.
    다만 들어야할 사람이 귀를 막고 무시하고 있는것 뿐이죠.
    제대로 들을수 있도록 모든 루트를 동원해 의사표현을 해야지 저런 실력행사는 역효과입니다.
    가뜩이나 배후설이 있는데 대놓고 전대협 한총련이라니..

    저 실력행사가 마지막 몸부림이라고 하는데 마지막이라기보단 감정적이고 쉬운 방법을 선택한거로밖에 안 보입니다.

  19. 정신차려 2008/05/25 0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빠덜이 탄핵이 잘안되는가요 그래서 지금 419하자는거요? 정신들 차리시오
    이제 386은 고물이 되었잖소

  20. 불멸의 사학도 2008/05/25 0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생각하더라도 전대협이나 한총련의 등장은 역시 빌미를 제공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 개개인이 직접 참여할 수는 있어도 그 이름을 걸고 참여한다면 거기엔 이념이 개입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FTA랑 다른 정책에 대한 반대요구까지 많은 것이 얽혀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국민의 의사를 무시한 채 소고기 협상을 종결짓고 합의대로 수입하고자 하는 정부에 대한 배신감으로 한 자리에 모인 것일텐데, 이념을 고수해서 사실상 매장당한 단체가 전면에 나서는 것은 주도세력에 대한 불신을 조장할 수도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21. POP 2008/05/25 0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한총련,전대협은 아니다.
    이 둘은 진짜 개념없거든.

    일반 시민단체나 시민들이 그랬으면 몰라도 이 둘이 난리쳤으면
    좀 찌그러지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살수차가 아니라 최루탄을 터트려서라도..

  22. 이러다 피봅니다 2008/05/25 0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러다 피봅니다. 이건 아니네요, 저들은 진짜로 만약을 대비해서

    경찰을 배치했습니다. 피보고나서 돌이켜볼까 두렵네요

    피없이 국민들의 힘으로 해결해야합니다

  23. piggymom 2008/05/25 0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대협이나 한총련이 실제로 어떤 영향력이 있거나 존재하는 조직은 아니라고 봅니다. 오늘 집회 가 보니까 한총련 깃발은 떴는데 사람은 50명 정도 밖에 되지 않더군요. 과거의 투쟁을 했던 사람들이 지금의 세대들의 삶에 좀더 힘을 보태주어야 하지 않겠는가 하는 안타까운 마음의 호소로 저는 이해했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런 마음으로 보았기 때문에 아고라 베스트에 올린 것 아닐까요.

    지금 길바닥에서 투쟁하는 사람들은 제가 보기에는 임을 향한 행진곡 하나도 부를 줄 모르는 소위 일반 시민들 맞습니다. 그전에 데모질 해보았던 사람들이 아니란 말입니다. 그런 사람들이 절박하게 길바닥에서 투쟁하는 상황이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24. 정신들차려라 2008/05/25 0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신들 차려라
    바람분다고 몰려가는 한심한 사람들...

    당신들이 자라온 국가는 법치국가다
    당신들이 표현의 자유를 가졌다고하나
    법을 법이 아니라하고
    법의 융통성을 바라면서 무법천지를 만든다면
    이 나라는 그 순간부터 무너지는 것이다

    어린 학생들
    그들의 시야는 아직 한치 앞 밖에 못보는구나...
    정치꾼과
    좌파세력들에 선동되지는 말고

    그냥 자유로운 사고와 표현만 하도록 하자.

  25. 커서 2008/05/25 04: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답한 소리 하는 사람들이 하도 많아서 기가 막혀 한마디 합니다. 빌미를 줬다고요. 권력에겐 모든지 빌미입니다. 필요하면 만드는 것들이 바로 이 정권입니다. 내일 당장 들통날 거짓말 두눈 똑바로 뜨고 하는 거 못보셨세요.

    빌미 안주기 위해서 어디까지 숨으시려고요. 그냥 집구석에서 티브이나 보고 있죠. 키보드워리어 딱 좋네. 빌미를 두려워하면 아무것도 안되는 겁니다.

    그리고 저 사람들이 무슨 폭력을 저질렀나요? 구호 외치고 시가행진 할 수 있는 자유를 달라는 데 못하게 하잖아요. 그것 자체가 바로 경찰이 헌법을 위반하고 있는 거란 말입니다. 경찰의 헌법 위반은 용인되고, 시민의 하위법 위반은 나무랄 일인가요?


    법치국가에서 정권이 법을 웃기게 알고 거짓말을 일삼는데 국민만 법지키라고요?

    시민의 권리 시민의 정신 똑바로들 공부하고 다니세요. 어디서 어줍잖은 준법정신 설교 하지 마시고.

    지금 거리에서 저항하는 사람들 보기 부끄러운줄 아세요. 당신들이 씨부리는 그 권리 다 그런 사람들이 만들어 준거라는 거 알고 떠드세요. 누군가 주는 것만 받아처먹었지 그거 고마운줄은 모르고.

  26. 몽몽이 2008/05/25 1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호 외치고 시가행진 할 자유로 되겠어? 죽창으로 찌를 자유도 줘야겠지.
    헌법 위반 좋아하네. 그럼 노상방뇨의 자유도 있어야겠네.
    합법적으로 시위해도 의사전달에 아무 문제도 없지 않았던가?
    오밤중에 구호 외치고 청와대로 저글링 이것이 타당한가?
    난 밤중에 소리 지르는 것들이 제일 싫더구만...

    • 어울림 2008/05/25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의 블로그를 보니 님의 수준이 보이는군요 _-
      괴담? 그래요.. 괴담 있었죠. 하지만 정부가 괴담이 아닌 사실들까지 싸그리 괴담 취급하는데 그걸 모르시나요?

  27. 어울림 2008/05/25 1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처음엔 빌미를 주는게 아닌가.. 아직 명분이 부족하다.. 생각했었는데, 주위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었다는걸 보면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시민들은 우리편인 것 같은데요?

조선일보, 경제위기는 국민탓?

개인 투자가들은 주가가 더 떨어지기를 기대하는 선물(先物) 매도에 나섰고, 기업들은 환율 추가 상승을 예상해 달러 챙기기를 하면서 환율 약세에 일조하고 있다. 은행들은 건전성 지표를 높이려 대출자금 회수에 나서면서 기업 자금..

미네르바 충격, 이명박정권에 핵폭탄이 될 것이다

정부에서 미네르바의 정체를 조사 중이라는 소문이 들리더니 얼마 후 그의 대략적인 신분이 언론에 노출되었다. 미네르바는 해외에 체류한 적 있고 증권회사에도 일했던 50대의 남자라는 게 밝혀졌다. 자신의 신분이 노출된 데에 대해..

김민석도 못지킨 등신 민주당

등신 등신 하니까 정말 등신 짓만 골라 하고 자빠졌다 민주당 이 등신들. 김민석최고위원이 결국 백기를 들고 법정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정치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다. 야당시절 한나라당은 자신들이 지키기로 한 정치인을 모두..

가족여행 자동차와 기차, 어떤 게 더 좋을까?

지난 일요일 가족과 함께 순천만에 다녀왔습니다. 온통 끝도 없는 갈대밭이었습니다. 갈대밭 사이로 난 길을 걸었는데 정말 볼만했습니다. 갈대밭 사이로 물새를 보고 물빠진 갯벌에 게도 보았습니다. 전망대에서 바라 본 순천..

부산에선 제사 지내기도 힘들다

맨 처음 서울에 올라간 건 내 여동생이다. 학교를 졸업하고 의료기회사에 취직했는데 거기서 서울 본사의 남자사원과 눈이 아니 귀가 맞아버렸다. 방문을 걸어 잠그고 몇시간을 통화하는 일이 잦더니 동생은 1년도 안되어 결혼을 했고..

불결한 화장실비데 스스로 닦아 쓰라는 황당한 안내문

한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전시관 내의 화장실입니다. 볼일이 급해 화장실 문을 열었는데 비데가 달린 좌변기가 나옵니다. 전원도 들어와있고 좌변기도 전기로 따뜻하게 뎁혀져 있습니다. 공공화장실에 비데라니. 이곳 전시관의 시민에..

지역언론과 1인 미디어는 찰떡궁합

이제 1인미디어를 배제하고 언론사를 운영하긴 힘든 세상이 되었다.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네티즌과 블로거의 글을 기사와 함께 링크시키거나 주요 컨텐츠로 다루고 있다. 얼마나 다양하고 풍부한 1인 미디어의 컨텐츠를 확보하느냐에 따..

문근영 빨갱이라 한 자보다 더 악랄한 자들

조선일보 홈페이지의 한 부분입니다. 미네르바를 두고 '수사대상vs시민탄압'에 대해 찬반투표를 하고 있습니다. 다행이네요. 수사대상이 아니라는 비율이 80%입니다. 그래도 조선일보독자들이 이명박정권의 장관보다는 쪼금 더 정신..

정신장애인, 아직 끝나지 않은 마녀사냥

송국클럽하우스가 '정신장애인'을 위한 시설이란 얘길 들었을 때 영화 마라톤의 배형진군을 떠올렸다. 지능장애를 겪는 사람들 모습도 생각났다. 지금까지 살면서 이런 분들을 가까이서 만나 본 적이 거의 없다. 그래서 그들과 만남의..

문근영법 정말 만들자

'문근영법' 말이 나온다. 진지한 얘기는 아니다. 최진실의 죽음을 이용해 사이버모욕죄를 추진하려던 한나라당이니 문근영도 이용해서 사이버모욕죄를 밀어붙이지 않겠냐는 조롱이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문근영법이 웃긴 얘기만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