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잡한 액션


적벽대전 1편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감독이 오우삼이란 걸 알지 못하고 영화표를 끊었습니다. 오우삼이란 걸 알고 아차 싶었습니다. 거대한 역사물액션을 기대하고 갔는데 감독은 홍콩식 써커스액션 전문가인 오우삼이었던 것입니다. 

굵은 액션에 대한 기대는 접고 보았음에도 적벽대전의 액션은 괴로웠습니다. 그래도 역사액션물이라는 장르를 고려해서 물리법칙은 좀 존중하는 무게 있는 홍콩액션이 될거라 예상했는데 이 황당한 감독은 장르에 아랑곳 하지 않고 그 거대한 역사의 전장 위에 홍콩식 써커스액션을 그대로 밀어부쳤습니다. 

작은 공간에서 몇 사람이 세밀하게 짜인 액션을 주고받는 장면은 봐줄만합니다. 연기자의 몸동작에 집중하면 아주 박진감있는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터운 갑옷을 입은 수십만의 군사가 대결하는 공간에선 몇사람의 묘기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전장에서의 액션은 전체가 어우러진 액션이어야 합니다. 전체와 어우러지려면 부분의 액션은 거칠 수밖에 없습니다. 전장 액션에서 일부의 짜여진 세밀함은 전체를 조잡하게 하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그것은 마치 거칠게 터치되는 유화에서 한 부분이 세밀하게 그려진 것 같은 그런 조잡함입니다. 

오우삼은 자신의 영화에 자주 나오는 삼자 총 겨누기를 적벽대전에서 사자 또는 오자의 칼 겨누기로 재연합니다. 몸만 돌리면 피할 수 있는 칼 앞에서 총처럼 엉켜 굳어버린 연기자들의 모습에 헛웃음이 나왔습니다. 방패를 둘러싼 수십명의 군사들이 적진을 헤집는 장면부터는 도대체 저런 전술이 가능한 걸까 하는 의문에 영화에 집중하는 것이 힘들어졌습니다. 수십만이 대결하는 전장과 두 세명의 집중된 액션을 보여주는 영웅본색의 공간을 오우삼은 구분할줄 몰랐습니다. 

전장에서의 펼쳐진 홍콩식 조잡한 액션 연출은 영화가 2편에 걸쳐 쌓아왔던 캐릭터와 영화의 긴장감을 한순간에 허물어 버립니다. 엷은 미소로 동양적 아름다움을 제대로 보여줬던 소교가 마음 속에서 싹 달아나고 정말 사실감 있게 그려진 조조는 만화 속 캐릭터로 전락해버립니다. 




난잡한 액션

적벽대전2가 볼거리로 내세웠던 수공전도 오우삼은 효과적으로 연출하지 못했습니다. 커다란 배와 배들이 부딪치고 거대한 불길이 배를 덮었지만 그 장면에서 액션의 크기나 속도는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질감을 만드는데 실패한 장면은 그저 소란스럽고 난잡할 뿐이었습니다.

액션을 증폭시키는 것은 익숙한 공간의 변형입니다. 타워링이나 타이타닉의 액션이 압도적이었던 것은 극중 인물들이 노닐던 그 익숙한 공간이 변형되는 모습을 관객에게 목격시키기 때문입니다. 영화 고질라에선 차 안의 물잔을 고질라 발자국 소리에 진동시키는 것만으로 고질라의 등장에 대한 관객의 긴장감을 최고조로 만듭니다.

영화에서 눈에 익지 않은 공간은 그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공간이 살기 위해선 그 공간에 사건이 펼쳐져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생명을 얻게 된 공간이라야 액션의 질감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벽대전처럼 영화 속에서 창조된 공간이라면 효과적 액션을 위해서 익숙화 작업이 필수인 것입니다.  

적벽대전은 수공전 액션을 위해서 배 위의 공간에 적절한 시간을 배분했어야 합니다. 배 속의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배가 어떻게 생겼는지 관객에게 보여주어 그 곳을 살아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어야 합니다. 감정이입된 공간이 타들어가고 그 곳의 사람들이 불에 절규할 때 관객은 액션의 질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 한 척의 장면으로 나머지 수천척의 장면을 가늠하게 되는 겁니다.

왜 조미를 배 위에 올릴 생각을 안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조미는 영화 내내 육지에서 놀았습니다. 조미와 상대 남자배우가 배 위에서 그 사건들을 펼쳤다면 배위의 공간은 사실감을 획득하고 수공전의 액션은 실감나게 그려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조미는 배들을 먼 발치에서 그림처럼 바라봅니다. 조미에게 그림처럼 비친 배들은 관객들에게도 그림처럼 보입니다. 끝까지 그림으로 남은 배들은 그림처럼 불탑니다. 불타는 그림에 응향만 시끄럽게 깔립니다. 그래서 그 장면은 소란스럽고 난잡하다는 느낌만 줄 뿐이었습니다.

오우삼감독! 제발 역사전쟁물은 손대지 마시기 바랍니다. 조잡과 난잡을 오가는 당신의 영화 때문에 삼국지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이 상처받았습니다. 삼국지를 볼 때마다 당신의 영화 장면이 떠오른다는 걸 생각하면 끔찍하기까지 합니다.

Posted by 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