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절행사가 한창인 여의도 광장을 돌아다니는데 저기 앞에 '아'자가 그려진 노란 깃발이 보입니다. 아고란가? 그런데 깃발의 색이 좀 다릅니다. 그리고 깃발을 드신 분은 왠 어르신?




어르신이 만지시던 깃발을 들었습니다. 엥! '아고라'가 아닌 '아사달'. 그리고 네티즌의 성지가 아닌 민족의 성지. 아고라필을 약간 받은 이 단체는 어디? 그리고 이 깃발을 든 어르신은?




어르신에게 어떤 단체냐고 물으니 가슴에 달린 배지를 보여줍니다. 깃발에 그려진 삼족오입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이 새가 쥐새끼를 잡아먹어."

어르신은 이 말을 몇번이고 반복했습니다.




좀 더 물어볼려니 급하신 게 있는지 뒤쪽에 프랭카드를 손보고 있는 다른 분을 가리키며 총무님에게 물어보라고 합니다.

언제 만들어진 단체입니까?

작년에 만들어졌습니다.

회원이 몇분이시죠?

800명 쯤 되요.

어떤 분들이 회원이십니까? 탑골에 자주 모이시는 그 어르신들인가요?

종묘에 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 말고 집회에 참여하신 적은?

언론노조집회장 갔습니다. 그때 맨 앞에 자리했었죠.




그러고보니 이 어르신들을 언론노조집회장에서 본 기억이 납니다. 그때 저도 좀 의아했습니다. 언론노조집회장 맨 앞에 자리한 수십명의 이 어르신들은 누구일까 궁금했습니다.

다시보니 그때 들고있던 깃발과 지금 깃발은 색깔과 그림은 같고 단체 이름만 바뀌었습니다. 그땐 '홍익인간노인회'였습니다. 집회장에서 아고라의 깃발을 보시곤 네이밍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신 거 같습니다.

바뀐 이름 '아사달' 참 좋습니다. 간결하고 강렬하며 장년층의 민주단체라는 정체성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어르신이 깃발을 다 손보시고 세우러가자 주변에서 아고라 깃발 저기있다고 손짓합니다. 다른 한 분이 도와서 깃발을 아고라 옆에 꽂았습니니다. 아고라와 아사달 깃발이 하늘에 함께 힘차게 나부낍니다.

혹시 집회장에서 아사달 회원들 만나시면 인사하고 손 흔들어 주세요. 촛불을 지지하는 어르신들입니다.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세미예 2009.05.02 2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부지런도 하셔라. 언제 저곳까지 가셨어요.
    참으로 대단합니다. 그들의 함성, 외침, 그들의 절규로 인해 이땅이 보다 잘 사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2. 구르다보면 2009.05.02 2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 어른들도 아사달 조직하시면
    얼매나 좋겠습니까?

    서울까지 다녀오셨군요.
    수고하셨습니다.

  3. 실비단안개 2009.05.02 2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대단한 응원군이군요.
    수고하셨습니다.

  4. 김해수 2009.05.02 2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동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

  5. A2 2009.05.03 0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이 트인 어르신들도 많다는 것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6. =_= 2009.05.04 1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음... 요즘들은 나이 많은 사람을 보면.
    무시하고 싶고, 어른 대접 하기 싫은 기분이 많이 들곤 했습니다..

    예전에는 자주하던 자리양보도,
    이제는 '어쩌라고~ ' 식의 눈빛으로 응대하기도 했습니다.

    이 땅에는 공경해야 할, 어른은 없다고 생각 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이런 마음이 조금은 수그러들게 되네요.

  7. capho 2009.05.05 0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홍익인간 노인회가 진짜고, 아사달은 유사 유령단체입니다.

    홍익인간 노인회는 원조 촛불 고문 어르신들이 모이신 카페입니다.
    이분들 안티이명박의 불투명한 자금 운영을 문제 삼자 팽당하신 분들입니다.
    이분들이 홍익인간노인회를 조직하니까,
    불투명한 자금운영으로 뒤가 구린 사람들이 아사달이라는 유령단체를 만들었습니다. 저 벳지도 홍익인간노인회의 벳지인데 몇개를 거짓말로 속이고 탈취해간 벳지입니다.
    실제로 확인해 보시면 아사달은 회원이라고 할 수 있는 인원이 없습니다. 그래서 정신지체 있는분들에게 깃발들고 무조건 집회따라다니라고 심부름 시킵니다.


    홍익인간 노인회의 카페입니다. 확인해 보시길...
    http://cafe.daum.net/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