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받았습니다. 교육과정 중에 공정관리실무 수업이 있었습니다. 공정관리는 정해진 금액과 기간 내에 목적한 공사나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기록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강사의 말에 의하면 미국엔 공정관리에 종사하는 스케쥴러가 5만 명 있다고 합니다. 이들이 업무를 표준화해주면 개인은 이에 따라서 일을 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은 조직이 일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선 이러한 공정관리자가 없습니다. 그래서 한국은 조직이 아닌 개인이 일을 하게 됩니다.

개인주의적인 미국이 조직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집단적인 한국이 개인적으로 일을 한다는 게 선뜻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잠시 머리를 굴려보니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미국에선 조직은 실제 업무를 위한 조직이지만 한국에서 조직은 집단을 위한 조직입니다. 미국은 개인에게 조직의 일을 하라고 하지만 한국은 개인에게 집단을 위한 희생을 강조합니다.

한국의 건설현장에선 공정표를 3개월 정도만 지나면 아무도 안본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공정표와 실제 공사가 하나도 맞지않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선 공사계획은 제출하는 서류의 의미만 가질 뿐 실제 공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공정표대로 정확하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공정관리가 어려운 이유로 강사는 대본사업무와 대관업무를 들었습니다. 한국의 건설현장에선 공정보다 더 중요한 게 본사와 관청업무입니다. 본사와 관청에서 일이 내려오면 공정은 뒤로하고 먼저 그 일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이러니 공정계획은 종잇장이 되는 겁니다. 

또 한국건설사업의 도박성에 대해서도 먈했습니다. 강사가 아는 어떤 분은 아파트 분양 한 방으로 천억을 벌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선 이런 건설대박이 흔하게 벌어집니다. 이러니 건설사 입장에서 공정관리에서 몇 푼 아끼는 돈이 푼돈으로 보일 수밖에 없고 자연 신경을 쓰지 않게 되는 겁니다.

한국과 미국의 이런 업무방식의 차이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미국은 주5일제임에도 불구하고 한국보다 전체 공기가 40% 적다고 합니다. 우리의 작업공기가 미국에 비해 널널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미국은 업무인수인계서가 없다고 합니다. 미국은 이런 자료 자체가 파일링되어 시스템으로 공유한다고 합니다. 업무인수인계가 없어 후임자가 일을 못하는 일은 절대 없다고 합니다.

강사가 한 미국인에게 한국의 현장에 대해 물었다고 합니다. 그가 평하길 한국은 잘하는 현장은 굉장히 잘하는데 못하는 현장은 정말 개판이랍니다. 전체적으로는 미국보다 아래라는 게 그 미국인의 평가였습니다. 

미국인의 평가에서 한국 현장의 실정을 어렵지 않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한국은 현장지휘자가 얼마나 능력있느냐에 따라 일의 진행이 달라집니다. 그러니 한국에선 일하는 사람이 항상 일하게 됩니다. 조직적 공정관리가 사회시스템상 불가능하니 밑고 맡길 사람에게만 일을 맡기기 때문입니다.

몇년전 신문에서 조직사회 미국을 꿰뚫어본 어느 교수의 칼럼을 본적 있습니다. 그 교수가 공원에서 종이만 줍는 청소부에게 왜 다른 쓰레기는 줍지않느냐고 물었는데 그 청소부의 대답이 기가막혔습니다. 자신은 종이를 주우라는 명령만 받았다는 겁니다. 처음엔 이 청소부가 한심스러웠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의 당당한 대답을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게 오히려 미국사회의 강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명령에 충실한 한명 한명을 잘 조직한다면 오히려 집단 문화의 한국보다 더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 수 있겠다 싶었답니다.

서구의 조직적 시스템은 역사적으로 로마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로마인이야기를 보면 로마군인들은 전쟁터에서 철저히 교본대로 행동했다고 합니다. 숙영지의 텐트치는 법까지도 교본에 나왔다고 하니 말 다한 겁니다. 이미 서구는 고대에 공정관리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었던 겁니다. 그러한 시스템이 때로는 한니발같은 능력있는 지휘자에 의해 격파되기도 했지만 결국엔 전체적으로 외부의 적들을 압도했던 것입니다. 결국 천재적 전쟁지휘자 한니발은 로마의 시스템에 무릎 끓게 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조직적'이란 말의 의미를 새롭게 깨닫게 됩니다. 여태까지는 한 사람을 구심점으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게 조직적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건 집단적인 것이었습니다. 조직적이란 말은 일사불란이란 말보다는 표준화나 공정함과 더 통하는 말이었습니다. 표준화 되고 공정해야 구성원들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을 구성하고 조직에 기여하게 됩니다. 

알고보니 대한민국 조직 그거 다 말짱 황이었습니다.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최준우 2009.05.10 2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은 개인이 일을 한다라는 표현은 맞는거 같습니다.
    공정관리는 필요한 부분이고 시간이 갈수록 차츰 자리를 잡아 가겠죠..
    그렇지만 공정관리 하나만 가지고 한국인의 제품 생산능력이 미국인 보다
    떨어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건 아니지만 제가 아는분께 들은 애기로는 서양인들은 일시켜먹기 정말 힘들다고 하더라구요
    너무 수동적이랍니다. 반면에 일본이나 한국사람은 정말 일잘한다는걸 미국다녀와서 알게 됐다고 하더군요. 일본사람보다 한국사람이 더 능동적이구요.
    어떠한 일을 하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고 봅니다.

    • 커서 2009.05.11 2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시켜먹긴 힘들지만 결국 교본에 따라 움직이는 그 조직성이 장기적으로 더 효과를 발휘하기도 하죠. 말씀대로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제목은 좀 사고의 충격을 주기 위한 낚시성이도 있죠. 한국이 서구를 따라갈 수 없다는 결정론은 저도 불쾌하죠.

  2. 2009.05.10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INNYS 2009.05.11 0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나다 의료시스템에 대해 느리다, 사람죽을 때까지 기다려야 된다고 하는 말이 많습니다. 근데, 경험에 의하면 어떻게 국가에서 월급만 받고 사는 사람들이 그렇게 조직적으로 움직이는지 좀 의아하더군요. 우리나라도 조직력이 강한 기업들이 많이 있겠지요...

  4. 반 더 빌 트 2009.05.11 0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은 모든 면에서 조직화와 집단주의를 같은 것으로 보는 경향이 너무 강합니다.

    그래서 과거 제가 그토록 비판을 가했던 것인데, 잘 모르는 사람들은 한국을 저주한다느니
    뭐니하며 흥분하더군요...^^


    이건 비단 조직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인터넷의 댓글을 다는 행태나 여론이 조성되는 모습에서도 이런 집단주의적 폐해는 늘상 보이니까요.

    특정 인물이나 한 사람에게 지나치게 목을 메고 그에 대한 호불호에 따라 얼마나 극단적으로 여론이 쏠리는지를 살펴보면 소름이 끼친다고 할까요...

  5. 윤귀 2009.05.11 1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글쎄요, 제가 해외현장에서 일을 할때는 외국인들이 한국인들의 생산능력을 높이 평가해주는 편이더군요. 큰 공사현장에서 한국회사의 공정율이 가장 빠르고 제작도 철저하게, 근면성실하게 하는 모습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이런 이유로 한국기업에 공사수주를 많이 주는게 아닌가 싶기도합니다.

    그리고, 공정관리에 약한건 아무래도 규정을 칼같이 지키고 일을 하려는 서양문화에 비해 유도리에 맞춰서 일을 처리하려는 마인드가 많은 것도 하나의 이유가 아닌가 싶네요

    • 커서 2009.05.11 2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우리 정치상황에서 보니 서구의 조직이 부럽습니다. 예전엔 자랑스러웠던 우리 임기응변도 민주주의를 저해하는 요소가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6. 흰둥이 2009.05.11 1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윤귀님 말씀대로 한국인들에게 어떤 프로젝트 문서들은 그냥 문서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공정속도는 한국을 따라갈 사람은 없습니다.

    한국이 꾸준히 중동시장의 선두를 달리는 이유는 어느 나라보다도 빠르고 정확하게 건설하기 때문입니다.

  7. 레드바다 2009.05.11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해입니다. 우리나라 건설인들이 얼마나 부지런한데요..천재지변만 안생기면 얼쭈 공정표대로 진행됩니다. 일부현장만 공정대로 안될지 몰라도요. 이번글은 커서님의 오해인거 같습니다.
    건설현장소장들은 한 현장도 아니고 여러현장을 도맡아 하면서 공기 맞추랴~공정맞추랴~거기에다 주7일 근무하지랴~또 타업종에 비해 월급이 아주 작지랴~죽을 맛입니다.
    우리 건설인들이 너무 불상합니다

    • 커서 2009.05.11 2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응~ 참고하겠습니다. 강사는 전반적인 우리의 시스템 문제를 거론한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강사의 말도 맞으니깐요.

  8. 레드바다 2009.05.11 1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한국이 서구를 따라잡기 힘든이유" 글제목도 눈에 거슬립니다.
    한국전쟁이후 우리부모들이 무일푼에 힘들게 일꾼 나라입니다. 이만큼 발전한 것도 기적에 가깝고
    머지않아 우리나라도 선진국에 합류할 수 있을거라 판단됩니다.

    단 하나 선진국으로 갈 때 절대 데려 가면 안되는 것들이 몇 개 있는데 그 중에 몇가지가
    맹박기,생드기,딴날당,거선일보,둥아일보,주앙일보 등등은 이것들은 절대로 절대로 버리고 가야만
    버리고 가야한다는 것이죠

    • 그러지맙시다! 2011.07.22 2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 나라를, 국민들을 생 지옥으로 만든 레드정권과 그 사상에 말려 그들의 충실한 개 노릇 하며, 온갖 불신과 불란 확산시키는, 그래서 국민위해 열심히 일하는 우리 대통령을 힘들게 하는 사람들. 그. 만. 하. 세. 요.

  9. 요한 2009.05.11 16: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직과 집단의 비교..

    좋은글 읽었습니다.

  10. 행인 2009.05.11 1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봤습니다. 다만 제목 선정은 아쉽군요. 범위가 너무 넓고 두리뭉실하죠. 글에서 다루고 있는 범위에 맞게 제목을 달았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근거로 제시한 부분과 주장하는 부분의 범위가 상이해서 다소 비약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하나하나의 사실은 참일지 모르지만 그것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하다면 설득력이 떨어지죠.

    • 커서 2009.05.11 2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목은 좀 낚시성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사고의 충격도 노렸습니다.

      말씀대로 중간에 이어지는 게 좀 부실하긴 합니다. 대략적인 근거는 적극적인 읽기를 한다면 글 안에서 찾을 수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적절한 지적을 하셨네요.

  11. 고수민 2009.05.12 06: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글은 읽었었는데 트랙백을 받고 나서야 다시 방문해서 댓글을 달게 되네요. 역시 미국과 한국의 문화는 건설에도 차이가 크군요. 미국이 항상 좋을 수는 없지만 합리적인 시스템은 마음을 열고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건전한 논의가 꾸준히 있는것이 발전의 시작이 되기를 바랍니다. 항상 거다란 님의 좋은 글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12. Gingersnap 2009.05.12 07: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스템의 위력이란 실로 거대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비하할만큼 그렇게 큰 이유는 못되는듯 합니다. 미국에 있으면서 느끼는건데..정말 애네들 느리고 일못하고 완전 짜증날때 많습니다. 우리나라 '집단'에서 하루면 끝낼일은 이들 '조직'에서는 일주일을 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조직의 위대함이 남아있죠, 개인의 혹사가 없으니 일주일을 끌어서 나가 떨어지지 않고 '집단'은 빠른 만큼 소모적이기도 합니다. 하나...전 미국에 있으면서 한국사람들이 정말 대단하구나....하고 많이 느낀답니다..

    • 커서 2009.05.12 1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금도 이 글을 읽은 후배와 좀 논쟁을 했습니다. 미국인 기술자가 출장을 왔는데 답답해서 미치겠다고 하더군요. 제 글을 이해할 수 없다고 따집니다. ^^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강점이 실제론 약점이 될 수도 있음을 말하고 싶어서 제목은 쫌 충격적으로~~

  13. indy 2009.05.12 1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과정'이란 부분을 어떻게 바라보는 가에 대해 새로운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14. 경꾼 2009.05.12 21: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분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한국경제는 이제 50년 됬습니다. 세계에서 이만큼 짭은시간에 빠르게 성장한 나라는 없는걸 필자는 알고 있으리라 생각 합니다. 아직은 따라 잡는 중인것을 알면서 윗내용을 그렇게 강하게 주장하는 이유는 뭘까요? 궁금. 자기도 한국인이면서 "조선놈은 안돼" 라고 소리치던 그놈의 심리 입니까?

  15. 경꾼 2009.05.12 21: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이따위 글을 쓰십니까? "알고보니 대한민국 조직 그거 다 말짱 황이었습니다." 라는 이한줄이 글내용다 말아 먹었어요// 윗글다 말짱 황이야.

  16. 스스로 2009.05.12 2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참..그 교육에 그런 내용이 있었나?

    인자부턴 나두 ㅛ육감 집중좀 해야것다

  17. 2009.05.16 2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설적으로 바라봐요, 한국은 이래서 '안되'가 아니라 서구는 이런데 우리도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로 요. 비난만 해서 될 일이 아니잖아요?

  18. 라우비즈 2009.05.18 19: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지금 아프리카에서 공정관리자 초짜로 건설현장에 있습니다.
    커서님의 글도 읽고 아래의 댓글들도 읽었는데,
    어떻게 바라보는지, 또 입장에 따라 모두 맞는 부분도 틀린부분도 있는것 같습니다.

    중요한것은 공정관리라는게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데,
    한국은 시스템적으로 아직은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현재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인재양성과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고 있으니
    머지않아 그 체계가 잡혀서 그 위상을 떨칠꺼라 믿습니다.

    이러쿵 저러쿵해도 한국 사람은 저력이 있으니까요^^

  19. 아이린 2009.10.27 14: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의 취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계약직 통역사로 건설현장의 의사소통을 돕고 있어 서구인과 한국인의 다른 업무 습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서구인들은 한국인 특유의 융통성과 변화에 신속히 적응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한국인 감각으로는 다소 답답하고 바보같은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그들의 강점은 업무 시작 전 계획과 리스크 분석을 치나치다 싶을 정도로 철저히 하여 돌발 상황에 대한 사전예방작업을 완벽히 해 두고, 또 한편 또 정해진 사항에 대해서는 철저히 표준화하여 모든 작업을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해나갑니다. 재밌는 것은 이런 서구인들이 한국인들이 계획성 없이 닥친대로 일하며, 예기치 않은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것을 보고 오히려 바보같이 여긴다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인 특유의 강점인 신속함이나 폭발적인 행동력을 간직한 채, 공정계획과 관리도 완벽히 한다면 그 결과는 정말이지 놀라움 이상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