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29화 최고의 장면은 끝부분의 덕만과 미실의 대화였다. 10 여 분 간 그들의 대화가 불러오는 긴장감과 인문학적 자극에 숨이 멎는 것만 같았다. 대사의 비유들은 현실 정치를 적나라하게 드러냈고 놓치기 아까운 인문학적 통찰을 쉴새없이 쏟아냈다.

월천대사는 덕만에게 "당신은 다릅니까?"라고 질문한 적이 있다. 덕만이나 미실이나 권력은 다 똑같다는 것이다. 덕만이 월천이 한때 공모했던 미실과 다를려면 어떠해야할까? 권력을 잘 쓰겠다는 대답으론 부족하다. 그건 모든 권력자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다. 여기에 대한 덕만의 대답은 잘 통치하겠다가 아니라 권력을 백성에게 돌려주겠다이다.

이 대목은 여지없이 노무현 대통령을 떠올리게 한다. 자신에게 부여된 신권을 백성들에게 돌려주겠다는 덕만은 검찰 등의 권력기관을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는 노무현의 판박이다. 권력을 쓰지않고 버리겠다는 덕만의 선언이 미실은 물론이고 그 내부에서도 충격을 불러일으키는데 1500년 뒤 노무현 대통령 시대에서도 충격은 이 크기 그대로 재현된다. 

오늘(29화) 끝부분 대사에서 미실이 들려준 민중관도 노무현과 관련있다.  "그들은 알고 싶어하지 않는다.", "안다는 것은 피곤하고 괴로운 것"이라는 미실의 간파는 이 시대의 민중들도 피하기 어려운 혐의다. 미실의 대사는 노무현 대통령을 죽게 내버려둔 오늘날 민중들에 대한 꾸짖음으로 들린다. 
  
신권을 내려놓으려는 덕만에게 반칙이라는 미실의 대사는 미실에게 어울리지 않는 것 같지만 수긍할만한 대사다. 민중을 관리하고 통치해야할 집단으로 보는 미실로선 그 통치수단을 버리는 덕만이 사회의 기반을 무너뜨리는 파괴자로 보였을 것이다. 신권이라는 지배수단이 없다면 세상은 혼란에 빠지게 되고 그건 결국 지배받는 민중을 괴롭히는 일이다. 미실은 덕만에게 힘도 속임수도 없이 넌 무엇으로 이 세상의 질서를 잡을 것이냐 묻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 덕만은 희망이라고 답한다. 두려움이나 공포로 백성들에게 질서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희망을 제시하여 이끌어야 한다고 말한다. 환상을 만들어내야 통치할 수 있다는 미실에게 덕만은 백성들에게 진실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정치현실을 봤을 때 오늘날에도 여전히 덕만의 얘기가 이상적으로 들리고 미실이 현실적으로 들리는 게 사실이다. 미실은 덕만의 그 꿈이 자신이 민중에게 주는 환상보다 더 큰 환상이라는 점에서 덕만이 더 간교한 인간이라고 말한다. 미실이 백성에게 주는 환상인 자연은 격물로 예측하거나 통제할 수 있고, 앞으로 그 가능성이 계속 확대되지만 덕만이 말하는 희망은 인간에 관한 것으로 그것이야 말로 정말 알 수 없는 것이다. 미실은 백성이 두렵다고까지 말한다. 

인간에 대한 기대가 자연에 대한 기대보다 환상이라는 미실의 이 말에 오늘날의 우리는 답할 말을 찾지 못한다. 어이없게 노무현을 잃은 지금의 우리가 인간에 대한 어떤 기대를 말하겠는가? 1년만에 세상은 천지개벽으로 역류했다. 지금의 한국은 1500년 전 미실의 시대처럼 인간에 대한 기대가 그 무엇보다 환상인 시대다.

노무현이 사라진 이 시대에 드라마 선덕여왕은 시청율은 50%에 육박하고 있다. 드라마를 통해 노무현을 대리만족 하려는 사람들의 염원도 보태졌을 듯 하다. 

Posted by 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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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서현주 2009.09.01 09: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명백한 사실을 거꾸로 해석하지 마십시오!

  2. 2009.09.01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초롱 2009.09.01 1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만을 보며 박그네를 대입시키는 사람들이 많답니다.
    그런 사람을 볼 때마다 민중에 대한 시각이 미실이 옳은 둣합니다.

  4. 은정 2009.09.01 1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둘의 6분 토론을 보며 노짱을 떠올렸던 사람이 저만은아니군요

  5. 흠.. 2009.09.01 15: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파는 민중의 자유의지를 중요시 하죠.. 될수 있는 한 정부의 개입을 피하려 합니다.
    좌파는 민중을 자유로이 놔두면 빈부격차가 발생하므로 정부가 개입해서 평등하게 살자는 쪽이죠..
    책력의 정보를 정부가 독점하고 필요할때마다 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정부의 개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력의 정보가 아니라 책력자체를 일반에게 보급하는 게 되면, 책력을 해석할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농사일을 좀 더유리하게 해서 활용못하는 사람들과 빈부격차가 발생합니다.
    책력을 공개하지 않고, 정부가 독점적으로 해석하여 발표하면 모든 민중이 똑같은 정보를 사용하여야 하니깐 능력에 따른 빈부격차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념의 성향을 미실과 덕만에게 비유하자면 미실은 좌파, 덕만은 우파에 가깝죠.. 노무현은 좌파성향을 가진사람인데.. 덕만하고 비교하는 건 안맞는 것 같습니다. 개인의 성향이 아니라 이념의 성향을 가지고 비교하면 이렇다는 것입니다.

    • 커서 2009.09.01 16: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데 미실과 덕만은 이념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정보를 공개 여부에서 좌우가 나뉜다면 좌파는 언제나 독재가 될 수밖에 없는 모순에 빠집니다.

    • jc 2009.09.01 18: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께서 말씀하신 성향은 좌파/우파의 경제철학이지 통치철학적 이념의 성향이 아닙니다.

      덕만과 미실의 신라는 절대군주제였고, 미국, 러시아, 프랑스 혁명의 예처럼 절대군주제하의 좌파는 민중의 계몽과 권력의 분산을 원하고 우파는 (정치/민생)안정과 권력의 집결을 원합니다.

      독재자였던 박정희가 우파의 상징이 된건 민생안정(경제)과 권력의 집결을 철저하게 실천했기 때문이지 결코 님이 말씀하신 "민중의 자유의지"를 중요시 했기때문은 아니죠.
      그와 반대로 노무현이 좌파의 상징이 된건 민중의 계몽과 권력의 분산이 그의 철학이었기 때문입니다.

      전 덕만에게서 노무현이 보인다는 이 글에 수긍할수 없지만 왜 대입되어 비쳐지는지는 이해가 갑니다.

    • 커서 2009.09.02 08: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더 정확하게 설명하신 것 같습니다. 댓글 잘 읽었습니다.

  6. 음... 2009.09.02 0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는 드라마일뿐입니다 물론 작가와 감독의 의도가 개입되어있을수는 있으나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 이렇게 추론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7. Crete 2009.09.02 0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다란님 안녕하십니까.

    평소에도 rss 구독기로 좋은 글, 감명 깊은 글, 정확한 자료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최근에 한 공론사이트(theacro.com) 운영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구성원의 절반 정도는 미국과 독일에 계시고 절반 정도는 한국에 계신분들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나름대로 건강하고 건설적인 토론이 오간다고 보고 있습니다만 문제는 아무래도 필진의 수가 많지 않아서 그런지 함께 진지하게 나눌 토론 소재가 부족하다는 느낌입니다.

    괜찮으시면 이번 포스팅 [선덕여왕 덕만은 노무현일까?] 를 theacro.com 에 올려주실 수 있으실런지요. 아주 요긴한 토론 소재가 될 것 같습니다. 바쁘실텐데 ... 성가시게 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theacro의 메인게시판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theacro.com/zbxe/?mid=BulletinBoard2009

    그럼 좋은 한주간 되시기 바랍니다.

  8. 패랭이 2009.09.02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도 노무현 타령인가? 아직도 죽은 박정희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과 노무현 생각하는 것 무엇이 다른가? 그것이 환상 아닌가? 이룰 수 없는 것을 바라는 것이 환상이다. 그러나 실패를 하더라도 현재 진행형으로 이끌어 가는 것은 현실이다. 실패와 성공은 해 봐야 아는 것이다. 실패할 것이라는 생각에 해 보지도 못하는 것은 이미 실패했다는 것이다. 노무현은 무엇을 이루어 놓았는가? 그가 성공한 것은 무엇이고 실패한 것은 무엇인가? 또 이명박이가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가 하는 것이 환상인가 현실인가? 그 해답은 후대에 역사가 보여 줄 것이다. 마치 선덕여왕처럼~이제는 박정희든 노무현이든, 김대중이든~지나간 사람의 얘기는 묻어 두자~그리고 현실에 행하여지는 일들을 누여겨 보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 형시르이 모든 일들을 후대에게 넘겨 주ㅠ어야 한다. 그것이 실패든 성공이든~~

  9. 비단터 2009.09.02 0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만과 미실의 6분 토론은 정치학적인 측면에서 흥미로운 논쟁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기존에 오랫동안 있어왔던 여러 인간관 및 정치관의 대립구도 중 하나일 뿐입니다. 예컨대 미실은 마키아벨리안적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면, 덕만은 계몽주의자들의 시각에 가깝다고 할수 있죠.

    그러므로 덕만을 노무현과 연결시는건 자유이나 굳이 노무현에게 엮어서 풍부한 정치학적 사유의 기회를 한정시킬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덕만이 노무현과 비교할수 없는 한가지는 노무현은 결국 졌으나 (집권기에 국민들이 돌아섰다는 점에서) 덕만은 이긴다는 거지요.

    사실 진실을 통해 희망을 준다는 것은 모순입니다. 진실이 주는 것은 오히려 절망에 가깝지요. (그런점에서 미실의 시각도 진지하게 고민해야하구요.)

    미실말대로 희망이야말고 최고의 환상일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30화에서 첨성대 기공식에 몰려온 백성들의 (미실이 말한거와 같은) 무지한 모습이 살짝 비쳐지는데..

    그래서 앞으로 선덕여왕의 관점포인트는 덕만은 이 모순을 어떻게 극복해서 결국 승리하는 것으로 그려지느냐에 있을 것입니다.

    • 커서 2009.09.02 14: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댓글 잘 읽었습니다.

      노무현과 연관시키는 게 생각을 한정하진 않는다고 봅니다. 생각의 가지로 보면 될 듯.

      미실의 고견도 잘 참고해봐야겠죠. 그래서 미실은 덕만 편이란 말도 나오는 듯.

  10. 스타일리스트 2009.10.04 2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원래 드라마 자체를 잘 안봐서 그 유명한 선덕여왕도 전혀 보지 않았습니다. 우연히 추석특집을 보고 인터넷을 통해 대충 예전편을 다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님이 다른 글에서도 쓰신, 덕만과 미실의 대화를 통해 노무현을 떠올릴 수밖에 없어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과 함께 가겠다: 이거 노무현과 유시민이 잘 쓰는 표현이죠.) 엠비씨 게시판을 찾아봐도 거기선 노무현 이름 석자를 올리는것만으로도 드라마 게시판에 정치색을 입힌다며 거부반응 보이는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은 그냥 순수한 드라마 팬인지, 아니면 혹 여당 팬인지는 의문) 블로그 등에도 별로 글이 보이지 않던 중 님의 글을 보고 반가운 마음에 읽어봤습니다.

    전 선덕여왕은 안 봐도 천추태후는 가끔 봤습니다. 근데 천추태후에서도 작가의 의도를 궁금하게 하는 여러 장면이 뒷쪽에 있었죠.. 그런데 거기서도 역시 노무현을 대입시켜 해석하려는 편과 해석 자체에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더군요.. 제가 느낀 것은, 어쩌면 이 글 읽고 기분 나쁘게 생각할 분들도 있겠지만.. 역시 드라마 팬들은 작가보다 한 수 아래다.. 는 거였습니다.

    다른 어떤 드라마 작가보다 역사 드라마 작가들은 드라마를 통해 현 정치상황을 꼬집습니다. 그런데 드라마 팬들중엔 그걸 애써 눈 감고 보거나 못 '알아먹는' 사람들이 대다수였습니다. 저는 절대로 '백성'들이 무지해서 '진실'을 알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거야말로 독재자들이 잘 써먹는 논리이고, 노무현 같은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죠.. 하지만 드라마 팬들은 하도 순수해선지 뻔한 것을 보고도 작가가 하려는 말을 애써 못 알아듣고 싶어하더군요..

    • 커서 2009.10.05 0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제는 정치라는 걸 아직도 모르고 인정하지 않는 자들은 한마디로 바보죠. 경제 문화 등 모든 것을 결정하는 건 정치입니다. 세율을 내리는 건 정치인데 그 세율 1-2%로 몇년 뒤 경제가 완전히 바뀌는 겁니다. 인데 정치를 따로 떼놓고 보니 바보 소리 듣는 건 당연합니다. 이런데도 정치를 따로 떼놓고 보니 바보 소리 듣는 건 당연합니다.

      작가가 정치적 의미를 담고 있는 걸 뻔히 보고도 모른다고 하는 자들이니 정말 바보 중에 바보죠. 저 바보들이 많으면 많을 수록 세상은 바보세상이 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