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가 한명숙 총리 사진 뽑은 꼬라지 보라구


정세균, 산자부장관 퇴임 9일전 동석(한겨레신문)


곽영욱씨가 한명숙 총리 만날 때 정세균 대표가 동석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럴줄 알았다. 그래서 10일 이해찬 총리 간담회 때도 그걸 물어봤었다. 검찰이 쥐고 있는 정보 중에 한명숙 총리에게 정황상 불리해보이는 팩트를 한두개 씩 풀면서 핵심진실을 포위할 땐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고? 이해찬 총리는 이에 대해 직접적인 대답은 피했다.

아마 이번 수사와 관련해서 검찰이 가진 카드는 정세균 동석만이 아닐 것이다. 그들은 곽영욱씨 등을 통해 모든 팩트를 수집해놓고 있다. 이중 몇개의 팩트를 조합해서 한명숙 총리에게 불리해보이는 정황을 구성할 것이다. 그러면 조중동은 그걸 확대하고 그걸 근거로 또 사설과 칼럼으로 공격하면서 기정 사실화 시킬 것이다.

검찰이 흘리는 주변사실은 여론을 홀릴 것이다. 처음엔 한명숙 총리가 설마 돈 받아먹었겠어 하던 사람들도 검찰이 내놓는 조각들이 자꾸 확인되는 걸 보면서 한명숙의 진실에 대한 믿음을 유보하게 될 수 있다. 핵심 진실엔 영향이 없는 팩트라해도 자꾸 물량으로 밀어부치면 진실은 포위되어 사라지고 진실을 포위한 검찰의 팩트만 보이게 된다. 이리되면 여론은 검찰에 유리하게 흘러갈 수 있고 그 여론은 재판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한겨레 경향 등 진보언론의 팩트 환장병도 다시 도지기 시작하고 있다. 권력기관이 민주세력을 공격하기 위해 흘리는 팩트를 덥썩 물고 1면에 선정적 제목과 사진을 싣고 있다. 등신같은 진보언론들이 노무현 대통령 서거에서 아무것도 깨우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제는 노무현 대통령의 진실에 대한 믿음이 아니라 권력기관이 내놓는 팩트 보도의 구조적 문제이다. 팩트라는 무기를 쥔 자들이 내놓는 팩트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았으니 검찰이 던져주는 팩트에 또 아가리만 처 벌리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의 대응이 중요하다. 검찰이 내놓는 팩트의 사실관계를 하나씩 다투다보면 어느새 한명숙 총리는 검찰의 팩트에 포위당할 것이다. 가랑비에 옷 적고 잔매에 그로키 될 수는 없다. 검찰의 모션에 속지 말고 한겨레 경향 믿지 말고 조중동 무시하면 된다. 그 위에 전략을 올리면 이 싸움 그리 어려울 거 없다.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실비단안개 2009.12.21 18: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까 한겨레 기사 읽었습니다.

  2. 2009.12.22 09: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웃기는 논리군..
    뇌물사건의 기본은 정황증거다.
    그리고 그걸 가지고 법관이 유죄의 심증을 갖는거고..
    정황증거를 통해 심증을 형성하고 객관적 사실을 가지고 그것을 추단한다.
    왜 한명숙에게 곽영욱이 돈을 주는 장면에 대한 cctv나 녹음테이프를 내놓으라고 해보시지..
    물론 위의 것이 있다면야 그야말로 좋겠지만 뇌물공여자나 뇌물을 받는 정치인이 바보냐? 10에 9은 그딴 짓꺼리
    안한다...혹여나 뇌물공여자가 댓가관계가 성립하는 청탁이 성공을 못했을 경우 정치인 옥죄기위해 간혹 직접적인
    증거를 놔두기는 한다만,, 솔직히 그건 진짜 영화에서나 있는 일이고..
    결국에는 객관적인 팩트가 가장 중요하고 진술이 중요한 것이다. 왜 같은 편이라고 생각했던 신문이 너희들 말 안들어주고 객관적인 진실을 기사화하니까 띵 받냐?? 그 자리에 정세균당시 산자부장관이 있었다는 것은 본인도 인정하는 바고.. 그걸 기사화했다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들먹이냐??

    • ㅋㅋ 2009.12.22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서 조중동은 정확한 팩트만 싣더냐? 경향,한겨례는 나름 진보나 시민단체로부터 지지와 지원을 받고 있다. 그런 한겨례가 저따위 다분희 의도된 목적으로 흘리는 단편적 팩트를 싣는다는게 말이 안되는거다. 신문사가, 기자가 무슨 인쇄로봇인줄 아는가? 개뿔, 현정권은 얼마나 공정하게 처리한다고 저짓거리를 하는가. 한겨례가 맛이 간거다. 이딴 걸 한겨례에서 왜 기사화를 해야하는가?

  3. sunlight 2009.12.23 1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언론보도는 정확한 사실 보도가 우선되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평소에 한전 총리에게 우호적이었다고 해도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면 언론은 당연히 그걸 중시해야 하는 겁니다.
    말 들어보니 '같은 편'이니 묻어둬야 한다는 뜻 같군요. 언론이 그런 식이면 누가 그걸 믿겠습니까.
    억지를 써는 것 만으로는 거대한 권력을 견제하지 못합니다. 냉정하게 보아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