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인 2007년 한국 노동자의 야근 문제를 다른 기획을 블로그에서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야근의 고통을 호소하는 노동자들을 인터뷰 한 기사를 1년 여에 걸쳐 실었는데 당시 가장 고통을 호소하는 노동자들이 IT 노동자들이었습니다.

 IT 노동자들이 전해주는 IT 업계의 노동조건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하면 주말은 아예 없고 여관에서 몇달 간 숙식하는 일도 흔한 일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힘들게 일해도 대부분 IT 종사자들이 비정규직과 계약직으로 박봉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열악한 노동조건 뿐 아니라 IT 업계의 비합리적인 의사결정구조와 고질적 병폐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은 시작 단계에서 기획이나 설계가 없고 바로 개발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행착오와 발주처의 변심으로 인한 시간과 비용이 더 들어가는 후진적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이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당시 인터뷰했던 IT 노동자들은 대부분 한국의 IT 미래를 아주 비관적으로 보았습니다. 한국은 IT 강국이 아니라 피시방 강국일 뿐이라며 이런 환경에선 제대로 된 작품이 나올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창조적 아이디어가 나올리 없는 한국 IT 업계는 외국이 만든 걸 따라하는 운명일 뿐이라는 게 한국 IT 종사자들의 시각이었습니다. 




몇년 전까지 IT 강국, 휴대폰 강국이라며 떠벌리던 한국이 아이폰에 이은 구글폰 등의 스마트폰 열풍 앞에서 패닉에 빠졌습니다. 한 대기업의 시이오는 이통사 회장에게 아이폰을 막아달라고까지 했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3년 전의 IT 노동자 인터뷰 기사를 다시 보면서 현재의 아이폰 소동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IT 노동자들이 전하는 IT 업계의 현실이 그렇다면 한국은 죽었다 깨나도 아이폰같은 창조적인 작품은 힘들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따라갔다 싶으면 다시 서구 선진국은 아이폰 같은 제품을 들고와서 한국인들을 패닉에 빠지게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한국은 꼬랑지만 따라다니는 주변부 국가 신세를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3년 전 인터뷰 중 한국 IT 산업의 후진성에 대한 부분을 추려봤습니다. 왜 한국이 죽었다 깨나도 아이폰을 만들지 못하는지 IT 종사자들 인터뷰에서 그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내 최일류 대기업이 기획서도 없이 일한다


처음 IT를 시작한 8년전과 비교해 나아진 게 없습니다. 어디까지 구현한다는 범위와 기간 및 인력배분에 거짓이 많습니다. 폰제조로 미국 출장 갔는데, 국내최고의 대기업이라는 회사가 기능 구현 및 일정에 대한 기획서도 없었습니다. 국내 최일류 대기업마저 그렇게 허술하리라곤 생각못했습니다. 마지막 근무했던 업체의 경우 사전 기획에 대해서 신경을 쓰긴 하지만, confirm!!!해서 만드는 기능조차도 변경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래도 납품기한은 그대로입니다.




결국엔 개발자도 그냥 될 데로 되라 식


결국 불가능한 기간과 없는 인력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니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정상적인 설계가 되어야 하는데 나중엔 그냥 짜집기나 땜질식 개발이 됩니다. A버그를 해결하게 되면 B버그가 생기게 되죠. A버그를 잡을 때 발생될 side effect를 생각하지 못하게 되는 겁니다. 나중엔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 결국엔 개발자도 그냥 될 데로 되라 식이 됩니다.



자기들이 컨펌한걸 다시 하란다

사무실 인근에 여관방을 잡아놓고 새벽 4시 퇴근 9시 출근했다. 당연히 주말은 없다. 3달짜리 프로젝트를 하루도 안 쉬고 4시간 자며 했더니 겨우 테스트 일정에 맞춰 개발했다. 그런데 바뀐 갑의 담당자 왈 "디자인 다시 하고 서비스기획 다시 하죠" 자기들이 컨펌한걸 다시 하란다. 그리고 그 지옥같은 일정이 다시 한달 반복되었다.(IT맨 사직서)


매주 요구사항이 뒤집어 진다


일전에 한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와 매주 회의를 했는데 매주 요구사항이 뒤집어 집니다. 회의록을 아무리 작성해도 막무가내더군요. 그래서 매주 새로 개발합니다. 개발비를 100만원을 준다고 하면 요구사항은 5천만원짜리를 요구합니다...  결국 개발 시간만 더 길어집니다. IT 강국 정말 지나가는 개가 웃을 소리지요.(뻥돌이)



선진국은 기획 단계가 개발기간 중 가장 길다

외국회사에서 근무를 해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지만 아는 개발자를 통해서 들은 바로는, 일정자체가 근무시간을 기준으로 하고, 세부적인 기능까지 구현일정을 잡아 정확한 인력을 투입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기획단계가 개발기간 중 가장 길다고 합니다. 


한국은 개발부터 들어가고 나중에 땜빵


외국에서는 기획과 계획, 설계단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러나 한국은 일단 개발부터 들어갑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정확하게 찾고 그 근본원인을 제거해야 하는데 일정에 쫒겨서 땜빵하고 맙니다. 그러니 SW구조는 걸레가 되고 말죠. 신입개발자를 개발에 투입하기 전에 충분한 교육을 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일단 사람이 아쉬우니 신입개발자도 개발에 투입합니다. 제대로 배우지 않은 개발자가 경력이 늘어도 실력은 사상누각에 불과합니다.


아마추어 습작 만들듯이 일 저지르는 관리자들


야근도 문제지만 더더욱 문제는, 관리력 제로인 관리자들입니다. 맨파워를 알고 있어야 하고 팀의 능력을 알고 있어야 하고 프로젝트의 개발 일정에 대해 예상하고 일을 시작해야 하는데, 규모가 크던 작던 아마추어 습작 만들듯이 일 저지르고 봅니다. 꼭 중요한거고 회사의 사활이 걸렸으며, 영업에서는 기대하고 있는 등 말도 안되는 일정안에 납품하겠다 해놓고 일 시작하랍니다. 짜여진 기획도 진행중에 바뀌는법인데, 그런 기획 하나 없습니다. 그냥 시작하죠. 전에 꺼 참고하면 되자나. 이러니 매번 문제가 생겨서 그거 고치는 일의 반복이고 그러니 야근을 밥먹 듯 하고, 개개인은 일에 지치니 생산적인 생각, 아이디어가 나올 리 없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아이폰 같은 작품은 나올 수 없다. 한국은 가망 없다.


이런 식이니 창조적 아이디어가 나올리 없으며 매번 외국, 특히 미국애들이 만들어 놓은 거 구현해주고 따라 만들기 급급합니다. 맨날 꼬랑지만 잡고 따라 다니는거죠. 절대로, 발전 못합니다. 수익이 늘고 어쩌고의 수치가 중요한게 아니라 미래를 대비 해야 하는데 절대 이상태로는 개개인도 회사도 나라도 가망 없어요. 왜 나이든 숙련된 인력 쓰는것보다 싼 젊은 인력 쓰는게 좋은지 알아요? 일 자체가 숙련이 필요하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죠. 어차피 핵심은 다 사오는거고 껍데기만 이리 저리 바꾸는짓만 하니까요.(불사새)

 

아래 주소에 가시면 위 인용된 부분의 원글들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geodaran.com/20

http://geodaran.com/265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따뜻한 카리스마 2010.01.07 07: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한 때 IT업체의 대표여서 부끄러운 점이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애플의 스티브 잡스 존경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을 위협할 정도라고 생각되니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군요.
    좀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상품이 출시되길 기원합니다.
    거다란님 너무 오래간만이죠^^ㅎ
    새해에도 멋진 소식들 많이 전해주시고, 소망하시는 일들을 위해 멋지게 살아가시는 한 해 되시길 빕니다^^ㅎ

  2. 사람있는 풍경 2010.01.07 08: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런 상황이 있었구먼요. 정말로 극복되어져야할 폐습이군요. 좋은 글 많은 분들이 봤으면 합니다.

  3. virus 2010.01.07 0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글픈 현실입니다.

    오너들은 예스맨을 좋아하지 바른 말하는 직원은 싫어합니다.
    직원들에겐 혁신을 요구하면서 정작 자신들이 혁신 대상이란 걸 모르지요.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좀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상품이 출시되기를 바란다면
    이 글을 모든 기업 CEO에게 보내서 읽게 하는 것이 우선일 거 같습니다...

  4. Lode Runner 2010.01.07 0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현상 분석만으로도 대한민국 IT강국의 허와 실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지적을 해도 마인드가 너무 척박해서 씨알도 제대로 안먹힐 것 같습니다.
    IT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친구들 보면 정말 노새처럼 일하더군요.
    대한민국에서 IT란 화려한 단어 뒤의 모습은 정말 비참

  5. jaykoo 2010.01.07 0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T, 디자인 등...나름 프로페셔널이 인정되는 전문직들이 왜 유독 우리나라에선 이런 대우를 받아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아마도 현 시대의 관리자들의 마인드 문제와 무조건 싸게 후려치려는 업계들의 관행이 가장 큰 원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 커서 2010.01.08 0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디자인 분야의 노동자도 인터뷰 했는데 거기도 it 못지 않게 힘들다고 하더군요. 전문 분야의 기술을 인정받지 못하는 게 한국 현실이라고 하더군요

    • 익명 2010.01.10 2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로부터 전해져내려오는 사농공상 마인드, 그리고 "인간관계"라는 가상의 과목을 만들어서 그걸 중요시하는 문화가 문제라고 봅니다. 그래서 관리직은 그냥 권위주의의 도구가 되죠, 사람들을 이끌어서 인간적인 환경을 만들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그런 "관리"가 아니라 권위주의적인 의미에서의 "관리"가 되는 거죠. 그리고 그런 권위주의에 도전하지 않는 자만이 "인간관계" 혹은 "사회생활"이라는 독특한 과목에서 A+를 받는 현실. 관리자는 인간관계를 다루는 직업이라고 여겨지고 그런데 우리나라가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나라이다 보니 관리자를 높여주는 시스템이 나오죠.

  6. Neon 2010.01.07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JY는 COO지 CEO가 아닙니다. 삼전의 CEO는 엄연히 최뭐시기 아닌가요? 수정해야 할 듯 하군요.

  7. 장학생 2010.01.07 1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예로...
    모 최대기업의 디자인부서는....
    온통 사내가 알게 모르게 정치생활(싸움)이 깊답니다.

    그러니...
    각 파트마다 나온 디자인 아웃풋들이....
    제각각 따로 따로 놀지요.

    결국 그 제품을 사용해보면...
    딱!! .... " 철학 " 이 없구나 하게 됩니다.

    그 정치생활의 영향을 따져 따져 올라가다보면...
    결국 제일 위에 있는 CEO부터가 우리나라를
    돈으로 좌지우지 하려고 하죠.

    그 마인드.....
    딱!! 자식이.... 제 아비를 닮는 꼴입니다.
    누가 누굴 탓합니까!...

  8. 섹시고니 2010.01.07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T 분야의 특성이 아니라 한국 시스템의 특성입니다. 하지만 단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지금까지는 그런 속도 때문에 성장해 왔습니다. 이제 조금 바뀌기는 해야겠죠.

    • 커서 2010.01.08 0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성장에 긍정해왔는데 다음 단계가 참 쉽지는 않은 거 같습니다. 서구의 역사와 철학이 그렇게 쉽게 쌓인 게 아니라는 것도 참 절감하게 됩니다.

  9. 송동현 2010.01.07 1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부분 공감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10. Creative를 강조하지만.. 2010.01.07 1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작 Creative한 Idea 내 놓으면 그 딴소리나 하라고 월급주냐는 핀잔만..
    그 담부턴.. 침묵.. 시키면 시키는데로 신속하게.. 살랑살랑 꼬리흔들고..
    그럼 승진의 기회가 열리니...

  11. 한단고가 2010.01.07 14: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후배들이 개발자의 길을 가겠다고 하면 말리는 1인 입니다. 이유요?
    님이 말씀하신 그 진실들이 답이랍니다.
    정말 슬픈 현실이죠. CEO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에 대해 배운것 없는 관리자들이 더 문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12. RUKXER 2010.01.07 14: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0% 공감합니다.
    기획은 대충하고 개발먼저 시작하고 개발 중에 수정사항 내려오는 건 당연한 분위기고.....
    소프트웨어 뿐만이 아니라 하드웨어도 이 모양이니 낭비가 심하고 개발비용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에서 아이폰?
    100세기가 지나도 못 나옵니다.

    • 커서 2010.01.08 0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결국 중요한 건 눈에 보이는 게 아니라 눈에 안보이는 문화 관습 등이라는 거죠. 그걸 만들지 못하면 결국 뺐긴다는 거

  13. 하늘이잉 2010.01.07 17: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특히 개발 요구사항이 너무 자주 바뀐다는 부분에서는 이해합니다. ㅠ.ㅠ
    무슨 산업디자인대회에서 대상한 내용을 디자인하면 클라이언트는 이상하다고 바꾸라고 하고..
    짜증이 나긴 합니다

  14. 항상 같은 말 2010.01.07 2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디나 다 그렇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관념적인 내용을 구체화시키는 과정이 쉬울 리가 없지 않습니까?
    어느 업종이나 다 그렇듯이 현실과 낭만은 구분되어야 하지요. 왜 낭만적인 것만 바라고 삽니까? 애플의 스티븐잡스가 얼마나 독한지 아시면서...구글같은 IT업종하고 SAP같은 IT업종은 같은 것이 아니죠...화실과 공장이 같습니까? 이런 글을 보면 항상 비유와 내용이 비스므리한데 읽고 있으면 답답해집니다. 기운냅시다.

    • 커서 2010.01.08 0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관념을 구체하시키는 게 어려운 거와 기획이 없이 일을 시작하는 거와는 다른 문제죠. 체계적인 준비와 기획이 낭만이고 이상적인 얘기라는 말인가요?

      화실과 공장이 다르다는 인식을 지금 누구에게 들이대는 겁니까? 노동자에게 화실의 원리를 강요할 게 아니라 화실을 공장 기계 다루듯이 하는 관리자와 자본가들에게 들이대야죠.

    • 2010.01.08 1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제는 일부 기획자나, 관리자 등등이 개발을 요청해 올때 그 생각조차 정리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죠. 자기네들이 멀 해야될지 몰라요... 능력부족이죠. 한국 개발자들은 대단한듯..

    • Wraith 2010.01.08 1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애플은 IT 기기 제조사가 아니라 예술하는 곳이었군요. 전 여지껏 애플이 IT 기기 제조사라고 생각해 왔습니다만.
      잡스가 독한 워커 홀릭인 것은 맞습니다만 한국 관리자들도 그 못지 않습니다. 삼성 관리자 급 들 중에 1년 중 하루도 안쉬고 일하는 사람도 꽤 된다는 사실은 아시는가요? 중요한 것은 얼마나 힘들게, 많이 일하냐 라는게 아니라 그 노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성과로 연결시키냐는 겁니다. 저들은 그 노력을 단 하나의 명품을 만드는데 쏟아 부은 거고, 삼성과 LG는 공장 시스템을 돌리는데 쏟아 부은 거고.
      삼성과 LG의 기획자나 관리자들은 절대 무능하지 않습니다. 단지 그들은 그들이 속한 조직이 그들에게 원하는 업무 퀄리티를 원하는 시간에 뽑아낸 것 뿐입니다. 오히려 그들이 그 살인적인 스케쥴에 그 정도 퀄리티를 뽑아내는 것이 경이적이죠.(삼성 단말 디자이너는 거의 항상 3개 이상의 단말 디자인을 맡고 있습니다...)
      삼성이나 LG가 다품종 대량 생산의 공장 시스템 마인드로 가는 한 절대 아이폰 같은 단말은 만들 수 없습니다. '고민할 시간 있으면 일단 들이대라'는게 한국 제조업의 이제까지의 마인드인데 뭘 더 바라시나요?

  15. 제발 제목만은 이 딴 식으로 만들지 말았으면 합니다! 2010.01.08 0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지금까지 저들의 행태를 면밀히(?) 관찰해본 결과론, 이 나라가 대단한 나라로 발전하는 걸 두려워하거나... 앞선 강대국들에게 미움살 것을 걱정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암튼간, 저들이 이 나라와 국민들에 바라는 건,
    적당~히 발전하고 적당~히 자기들 기득권을 유지할 정도의 수준을 유지케 하는 거란 겁니다!

    근데, 우리 스스로 그들(?)의 바람대로 움직여주는 짓을 하고 있으니...
    이를 어찌해야 할까요?

    저는 여기저기서 [개한민국]이니~ 망할나라니 하면서 나라를 욕하는 글들을 보면 안타까워 죽겠습디다!
    그들이 바라는 환경을... 우리 스스로 만들어줘 가고 있으니까요!

    실제로... 어떤 경로(!)로 뉴라이트조직원이 의도적으로 이 나랄 폄하는 것들을 여러번 목격했던 저로선...
    또한, 이 나라 사람이 아니면서, 이 나라 사람처럼 언행하며 분란, 이간질 조장등의 활동을 하는 외국인들을 보면서...
    가슴에 맺히는 한이랄까... 암튼, 울화가 치밀어 오르는 경험을 자주(?) 하기에...



    흠~쩝...
    암튼간, 이런 말들...
    위에 제목처럼 [절대... 000]란 식으로 스스로를... 우리나라와 민족을 비하하거나 폄하하거나 욕하진 말았으면 하네요!
    저들이 그걸 바라는 것은 확실하니깐 말입니다!

    • 깜냥 2010.01.08 1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들이 누군지는 모르겠으나 대충 누구들을 가리키는건지는 몇가지 짐작이 가고 있긴 합니다만

      그 불확실한 저들을 의식해서 이런 블로그에서까지 제목을 신경쓰며 달아야 할 필요는 없을것 같은데요.

  16. 강철지크 2010.01.08 17: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망이 없다는 부분에서 추천하고 싶어지는 것 자체가 슬퍼지네요
    IT 개발자로 가는걸 포기한 저로써는 그저 안타까울 뿐이고, 앞으로도 그쪽으로 갈 일은 없을 것 같네요...

  17. shint 2010.01.09 1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가능합니다.
    우리가 만들면 됩니다. 힘내삼!

  18. 익명 2010.01.10 2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 노동자의 야근 문제를 풍자한 인공커피연구소라는 게 있죠: http://modern-slavery.netai.net/
    인공커피연구소가 현실풍자가 아닌 과거풍자가 되는 날이 어서 왔으면 좋겠습니다. 기존의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변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그냥 노동문제에 더 관심있는 정부가 나와서 정책으로 해결하거나 아니면 창업이 쉬운 환경을 만들어서 인간적인 일자리가 많이 생기도록 하거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창업을 한다면 국내 클라이언트에게 납품하는 식으로 하면 좋은 일자리가 안될 것 같고요 그냥 일단은 외국하고만 교류하는 수 밖에 없는 듯 합니다. 물론 이러면 국내용 프로그램은 안 만든다는 결론이 나오지만... 솔직히 국내 클라이언트가 막 나가는 경우가 많으니 어쩔 수 없죠. 굳이 IT분야가 아니더라도 국내대기업에게 주로 납품하는 회사를 만들면 살맛나는 일자리가 안생기는 것 같습니다, 외국기업에 납품하는 수 밖에.

  19. 장똘뱅이 2010.01.15 04: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T라는 단어도 생소하던 시절부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벤처바람에 이리저리 휩쓸리고 이제는 오갈데 없어질만한 나이가 되었습니다.
    전 나이가40이 넘어도 프로그램개발이 좋습니다.
    하지만, 왠만한 기업들은 나이먹으면 관리자를 원합니다
    관리자의 길과 프로그래머의 길을 대충 경력 되면 올라가는 길이 아닌 다른 적성과 분야가 다른 길이라는 생각들이 있어야 한다고 늘 생각했습니다
    전 아직도 60나이에도 자랑스럽게 프로그래머라고 이야기하고 조금 오래된 분야지만, 조금 느리지만 예전부터 했던 일들을 챙기는 그런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20. newajy77 2010.01.29 1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정말 감사합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