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애플의 차이는 반응과 통찰


 "삼성·LG, 스마트폰 반년이면 따라잡는다"


참 웃기는 기사를 봤다. 한국의 휴대폰 기업들이 6개월이면 스마트폰 시장에 역공을 가할 수 있을 거란다. 

예전 같으면 이런 기사에 별 할 말이 없었다. 휴대폰의 복잡한 기술을 알지 못하니 조금이라도 더 알고 있는 기자가 전문가를 인터뷰하여 쓴 기사에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다. 

하지만 아이폰 현상을 지켜본 후에는 달라졌다. 아이폰이 보여준 것은 휴대폰 기술의 차이가 아니라 상품에 대한 생각의 차이였다. 애플은 컴퓨터를 아이폰에 넣었고 삼성은 휴대폰으로 컴퓨터를 따라했다. 기술은 알 수 없지만 삼성과 애플의 이런 차이는 분명히 인식할 수 있다.  
    
기술의 차이라면 기사에 쓰인 것처럼 6개월이면 따라잡을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삼성과 애플은 기술의 차이가 아닌 기술과 구조의 관계다. 삼성의 경쟁상대는 구조를 만든 애플이 아니라 애플의 제품에 기술을 제공한 대만의 하청회사다. 사정이 이런데 어떻게 애플과 경쟁 레벨에 있지 않은 삼성이 아이폰을 따라잡겠다는 말인가?
 



한국 휴대폰 업계가 아이폰을 따라잡기 위해 내놓는 방법은 안드로이드폰의 확대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한다. 애플과 경쟁 레벨에 있는 안드로이드폰을 받아들여 아이폰에 맞서겠다는 말이다. 기사는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은 아이폰과 블랙베리, 안드로이드폰의 3파전이 될 거라고 전망한다.

기사에 나오는 한국 휴대폰 업계의 아이폰에 대한 대응이 전망으로 들리지 않고 암울한 예언으로 들린다. 기사대로라면 앞으로 휴대폰 시장의 주류가 될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폰이나 엘지폰의 브랜드는 사라진다는 말이다. 이건 역공이 아니라 강등이다. 애플과 구글에 대한 복속이다. 앞으로 휴대폰을 사면서 아무도 삼성이냐 애니콜이냐를 묻지 않을 것이다.




이건희의 삼성과 아이폰의 애플의 차이는 반응과 통찰이다. 삼성은 고객의 니즈에 반응하고 애플은 고객의 니즈를 통찰한다. 반응은 아무리 빨라도 통찰을 앞서지 못한다. 반응은 세계 안에서 이루어지지만 통찰은 다른 세계를 창조한다. 이 세계에서의 반응은 다른 세계에서 무용지물이 된다.  

삼성은 명령에 반응하는 조직이다. 통찰은 이건희만 한다. 마누라 빼고 다 바꾸라거나 새벽 5시 출근해서 오후 3시에 퇴근하라는 제국의 황제 이건희의 통찰만 있고 나머지는 이건희의 명령에 반응하는 조직원들이다. 삼성엔 이건희의 세상만 있을 뿐이다.  

이건희가 아이폰을 만들 건가? 이건희가 중요한 통찰 한 두개는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폰은 하나의 통찰만으로 이루어진 제품이 아니다. 아이폰의 기능들은 반응이 아니라 통찰들을 통해 나온 것이다. 아이폰의 그 많은 통찰들을 이건희가 다 할 수 없다. 아이폰은 조직 내에 통찰을 유통하지 못하면 만들 수 없는 제품이다. 삼성은 조직 내에서 통찰을 만들어내지 못하니 누구보다 빨리 반응한다며 AS나 자랑하는 것이다.

삼성이 통찰을 만들어내는 길은 누구나 안다. 그러나 알지만 가기 힘들 것이다. 결국 삼성은...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Loquacity 2010.01.15 0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삼성도 나름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죠. 삼성이 개발하는 독자 운영체제인 BADA...

    실제로 발표도 가졌구요.

    당시 한국 언론에 보도되었던 외신기사 제목이 생각나네요.

    BADA is Nada...

    독자 운영체제를 개발한다고 하면서 한편으로는 안드로이드에 투자하겠다고 하고...

    뭘 어쩌겠다는건지 모르겠네요;;

  3. 아크몬드 2010.01.15 0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지금과 같은 산업 구조는 혁신적인 제품이 나오기 어렵다는 것에 크게 공감합니다.

  4. 2010.01.15 07: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 언론이 옴니아가 더 잘나간다면서 설레발쳤었던게 기억나는군요.

    뭘 따라잡는다는건지 참 웃긴 이야기죠.
    컨텐츠시장을 주도하겠다, 시장을 만들어내겠다는게 아니라
    그와 같은 시장에 일원으로 끼어들겠다는 것 뿐인데 말이죠..
    제조사 마인드로 스마트폰시장에서 브랜드네 어쩌네..하는게 참 웃기는 얘기죠.

    아이폰이 까놓고 말해서 옴니아보다 사양이 높나요? 전혀 아니죠.
    그럼 따라잡겠다는 이야기는 뭘까요.. 하드웨어도 아니고 시장을 만들어내는 것도 아니고..?

    공허한 헛소리일 따름이죠..

  5. PSB 2010.01.15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위 노키아도 이제는 소프트웨어 회사로 변신하겠다 하니 삼성-LG도 뭔가 준비를 해야하지 않겠습니까? 남의 OS로 생태계까지 지배당하면 대만의 하청업체나 다를게 뭐가 있을까요? 하다 못해 구글폰 넥서스원을 납품한 HTC도 자체 브랜드를 키우겠다며 동분서주하고 있는데 말이지요. 대만업체의 큰 설움 중 하나가 자체 브랜드가 없다는 것이지요. 지금 상황은 삼성이나 LG나 점점 미국의 하청업체로 전락하는 수준인듯.. 알짜는 OS업체가 차지하고..

    • 거다란 2010.01.16 08:25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발자들 중엔 삼성하면 치를 떠는 사람들 많더군요. 개발자들 여론이 안좋은 회사가 성공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네요.

    • 삼성에는 2010.01.24 16: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 종류의 개발자가 있지요 삼성정직원과 협력업체 직원이요 둘다 고생은합니다만 암튼 에이 이런말 여기다가 못하겠다 바로 이런점이 쌤씅의 미래가 암울한 이유입니다 뭔 말을 겁나서 못하겠으니...

  6. 장학생 2010.01.15 1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따지고 따지고 들어가다보면.... 결국 그 " 철학 " 에 기인하죠.
    두 제품을 써보면 알겠지만.... 근본 마인드나 철학이... 확연히 드러납니다.
    제품 디자인을 전공한 저 로써는.... 아직까지 한국제품들은 멀었다고 단언하고 싶습니다.
    그게 만드는 디자이너들보다.... 그들이 속해있는 조직과 관련된 모든 환경조건들이....
    결국 " 딱. 그만큼의 제품만 " 나오게 합니다.


    덧붙이면...
    이건희의 통찰이라함은?...... "돈" 으로 사람들... 매수하는건지요?..ㅎㅎ;

    • 거다란 2010.01.16 08:26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사람들 딱 그만큼의 서비스 받아오고 군소리 없이 잘 왔죠. 딱 그만큼의 국민들이라고 할 수도...

  7. DD 2010.01.15 1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 때문에 삼성이 망하겠냐 싶긴 하지만 심하게 타격을 입었으면 합니다.

    정신좀 차리게

  8. 왱알앵알 2010.01.15 12: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은 창업주 스티브 잡스를 쫓아 냈었고 또 할 수 있다.

    삼성은 이건희를 쫓아 낼 수 없고 앞으로도 불가능하다.

    스티브 잡스의 생각과 아이디어는 아이팟,아이폰이란

    새로운 문화 아이콘을 만들어 내고 전세계에 큰 반향을 이르키지만

    이건희의 생각과 아이디어는 탈세,세습,내수시장 독점이 된다.

    스티브 잡스 자식이 뭐하며 사는지 우린 알 수 없지만

    이건희 자식들이 뭐하는지 전 국민이 다 안다.

    맥북에는 애플의 고집과 집념의 산물 OSX가 있지만

    삼성노트북에는 조립과 하청이 있을 뿐이다.

    10년 전에 삼성이 소니를 제칠거라는 생각도 못했지만 해냈다.

    그리고 10년 뒤 그런 삼성을 제칠 회사는 지금 얼마든지 있다.

    다만 본인과 주위에서 생각지도 못할 뿐이다.

  9. 어제 2010.01.15 1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잡지에서

    스티븐 잡스가 한 말을 보고 너무 충격을 먹었었는데요

    그 말이 무엇인고 하니

    "나는 우주에 영향을 미치고 싶다."

    삼성의 스케일이 아무리 글로벌이라 해도 이런 마인드에 근처나마 갈 수 있을지 ㅋㅋ

  10. lonelylcat 2010.01.15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다른 건 제쳐두고

    언론플레이로 소비자 우롱하는거랑 아이폰 못들어오게 막으려했던가만 봐도
    삼성이 과연 "진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그냥 적당히 "발전"하는 정도겠죠.
    매년 얼마씩 이익 늘려나갈테고... 단지 그 정도에 그치겠죠..

  11. 웃기는이야기 2010.01.15 2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 대기업은 남을 따라가려할 뿐..
    스스로 뭔가 나서서 만들어가질 못하죠..
    아.. 정확히는 따라가지도 않으려 들죠..(배척하거나 폐쇄하거나 언플하거나 헛소리하거나..)

    뭐 최근에는 창조성 운운하는 모습을 보지만
    주말 하청업체 밤근무 새벽근무시키면서 3시간 컴파일 시켜놓고 놀리는 꼬락서니나
    상명하복 까라면 까~ 이 쉐키야~ 이런 모습을 보면 이미 대기업의 끝이 보이는 법이죠. 헐헐

  12. -3- 2010.01.15 2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 핸드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 쓴 것 같습니다. 지금이나 옛날이나 핸드폰 UI만 엘쥐, 삼성, 펜택에서 만들었지 OS는 남의 것을 갔다 썼습니다. 기존의 핸드폰이든 스마트폰이든 거의 그런 편이죠. 삼성 터치위즈는 터치감 안좋다고 많이 까이죠? 이런게 UI의 기술력입니다. 삼성은 스마트폰 업계에 발은 들인지 얼마 안되고 대만 업체한테도 밀리는 스마트폰 하위업체입니다. 그저 버튼으로 누르는 UI만 잘 만들던 핸드폰업계와 달리 스마트폰 업계는 기존의 핸드폰과 달리 스마트폰은 OS가 존재해 그 것을 개발하는 언어도 다 다릅니다. 대표적인 아이폰(아이팟터치)는 Object C,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JAVA를 이용하죠. 바다OS는 예제를 보니 C++입니다. 기술력의 차이가 문명하게 들어나죠.

    현재 스마트폰OS 점유률은 1위가 심비안OS고 2위,3위,4위 합친 것보다 조금 더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업체들이 심비안OS을 이용했죠. 이는 당연한 것입니다. 유저가 많으면 결국 개인 개발자또한 모입니다. 개발자가 몰리면 결국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늘어갑니다. 아이폰에 열광하는 것은 아이폰에 들어간 OS에 열광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팟터치1세대부터 축적되어온 아이폰(아이팟터치)로 즐길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열광하는 것입니다. 이제 바다OS는 시작입니다. SDK문서도 영문만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삼성의 OS 당연히 즐길 것도 없고 유저도 없습니다. 당연히 개인 개발자도 없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전부 자사에서 만들던 일본의 유명한 모 회사는 결국 소니와 닌텐도한테 밀려서 하드웨어 시장을 포기했습니다. 아이폰에 대항하기 위해서 이에 대항하기 위해서 핸드폰 제조업도 삼성에서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전세계에서 안드로이드OS를 주목하고 있고, 개발자들또한 모이고 있고 정식 기기나 나오기도 전에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고 있습니다. 심비안OS, 블랙베리 OS를 이용 안한다면 당연히 안드로이드OS죠.

    • 거다란 2010.01.16 0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디에서 알 수 없는 전문적인 정보 잘 들었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하지만 핸드폰을 잘 모르는 우리는 아이폰이 삼성폰보다 낫다라고 기억하게 됩니다. 왜 아이폰 같은 걸 못만드냐는 말 나올 수밖에 없고요.

    • 바다 2010.01.24 16: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다는요 또다른 리눅스 배포판 만들어놓고 자체 오에스 개발했다고 언플하는 정도 수준이거든요

  13. 돼지꿈 2010.01.18 1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들을 쭉 보다보니 결국 제품의 가치란 결국 기업관이나 오너의 사고방식을 담져겨 있다는걸 역설하는 것같네요.
    가장 중요한 변화는 소비자의 눈높이가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는 점입니다. 말씀하신대로 기업이나 기업의 머리들도 반응에 기인하기 보다는 통찰을 반영해야 하는 경우의 치가 훨씬 많아져 버린거죠.
    그 통찰을 기대하는 수요도 많아지고 무턱대고 반응하는 기업들을 골라낼 수 있는 소비자들에게 이제 일회성 당근 같은 재화들은 혐오스럽기 까지 합니다. 이런 경쟁체계에서 마켓쉐어를 이용하거나 백세주 산사춘 끼워 팔기식보다 실제적으로 소비자들에 많은 초첨이 맞춰졌으면 좋겠다는 생각해봅니다.

  14. 진모씨 2010.01.30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드로이드OS, 아이폰 OS라는 경쟁 OS 속에 삼성이 개발한다던 bada OS가 과연 살아남을수나 있을 지 모르겠군요.

  15. 김현철 2010.03.24 1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0% 공감합니다.

  16. 결국 2010.04.03 1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럴듯하게 썼지만 전부 삼성과 정부 비판하려는 글들이잖어? 다들 현실감각이 이래 없어서야...

  17. 부자컴플렉스 2010.04.04 05: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이를 보고 사람들은 부자 컴플렉스라고한다.
    이것을 모른다면 검색해보길 바란다.

    삼성은 FAST FOLLOWER라는 모토를 가지고 시작햇다. 그건 바로 빠른 추격자라는 뜻이다.
    그래서 다른 나라를 따라잡으려고 노력햇고 여러가지 모방을 한 것이다. 그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Fast follwer라는 모토로 이만큼의 성장을 할 수 있었고, 제조산업이 중심이 되엇던 사회에서는
    그것이 현명햇다. 그 결과는 지금이 보여준다. TV의 경우만 해도 50년 전에는, 영국에서 개발하여 일본이
    주가 되엇지만 삼성과LG의 주도로 지금 현재 TV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런 가시적인 결과로 볼 ㄸㅐ
    모방이 나쁘지만은 않다는 것 이다.

    글쓴이는 세상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이 따위 글을 썼는지 모르겟다. 삼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우리나라에 미친 엄청난 경제 효과는 인정하고 비판하는 것도아니고 ,부자컴플렉스에서 유래된 개인적인
    감정을 가지고 글을 쓴것 같아 인상이 찌푸려진다.

    나는 위에 -3- 이 사람이 글 쓴 것에 참으로 공감하는 바이다. 삼성이 OS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지 않았다고 하여
    구글의 안드로이드로 스마트 폰을 만든다고 하여 그것이 복속이라니. 하하 참으로 어리석지 않을 수가 없다. 기업은 세상의 변화를 감지하고 따라가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 변화의 OS는 안드로이드에 있고 안드로이드를

  18. 부자컴플렉스 2010.04.04 05: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용하여 개인개발자들이 만든 어플리케이션에 있다. 그 변화를 따라가려는 것 이다. 기업들의 관계는 유기적이다. 삼성,LG 또한 아이폰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나 여러 중요 부품들을 납품한다. 글쓴이 그런 것들은 알고 말하는가? 애플이 왜 그 부품들을 삼성이나 엘지에서 납품받을까? 그것은 시설과 R&D에 대한 투자가 그만큼 있었고 생산량과 기술력이 따라올 수 잇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애플은 삼성과 엘지의 복속일까?

    글쓴이 정말 어리석은 발언은 자제하기 바란다. 머 쫌 안다고 깔딱대면서 글을 쓴 것 같은데, 우리같은 사람들이 보면 글쓴이가 우습지만 글쓴이보다 모르는 사람들은 이런 글만 보고 아아~ 이렇구나 하고 넘어갈 수 가 있거든


    스티븐 잡스는 물론 뛰어난 역량을 갖고 있는 CEO이지만 이건희나 과거 이병철 회장도 부정할 수 없을 역량을 갖춘 뛰어난 CEO 이다.

    그리고 애플은 생산을 다 아웃소싱한다고 하여 그것이 좋은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더 우스워 보인다.

  19. 부자컴플렉스 2010.04.04 05: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건 또 하나의 단점이 될 수있다. 삼성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엄청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부품들을 공급받을 수 있는 계열사 들도 많이 있다. 이런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IT기업은 세계에서 삼성이 유일하다. 즉 자체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은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애플은 생산은 전부 아웃소싱을 주기 때문에 어느정도 통제가 가능하겠지만은 완벽하게 관리할 수 없다.
    갑자기 문제가 생겻을시에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점을 애플의 장점이니 머니 떠들어댄다면
    글쓴이 지식의 바닥만 드러낼 뿐이다.

    나도 삼성이 과연 아이폰을 따라잡을 만한 스마트 폰을 만들어 낼지, 아니면 그 이상의 것을 만들어 낼지 과연 의문이다. 하지만 이런 알량한 깍아내기 식에다가 스마트폰과 핸드폰 시장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떠들어대는 꼴이라니...

    • 취생몽사 2010.04.28 0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단순히 삼성을 까대기만 하는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곤란한것 같습니다. 삼성이 아이폰을 능가하는 폰을 못만드는 이유가 뭘까를 생각해 보자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20. 취생몽사 2010.04.28 0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순히 아이폰과 지금의 삼성폰만을 놓고 봤을때, 분명히 지금까지의 삼성의 방식대로라면 아이폰을 능가할 제품은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글에선 통찰과 반응이라는 단어로 차이점을 주셨지만, 삼성도 나름대로의 통찰은 분명히 있었습니다.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오면 안된다는... 기존의 자신들의 수익구조를 위협할 수 있다는, 다른 한편으로 생각하면, 그만큼 국내 시장은 그 동안 자신들의 편의대로 움직였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만들어진지 3년 된 제품입니다. 그 3년 동안 삼성에서는 수십개의 모델을 개발해서 시장에 내놨습니다. 지난 3년간 국내여건을 생각해보면, 약간 속았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외국의 아이폰이나, 국내의 햅틱, 프라다 등이 다 비슷한 폰인줄 알았었지요.... 아마 대다수의 소비자는 그냥 미국에 쫌 이쁜 폰 정도로 아이폰을 바라봤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뭐 아이폰이 대기업의 수익성 문제로 국내에 보급이 늦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중요한것은 삼성, 엘지 등은 이미 3년전부터 아이폰을 연구하고 대응할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에서는 안합니다. 당장의 수익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든요....

    어떻게 보면 제품을 바라보는 시각자체가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그 제품자체를 개발하기 위한 집중과 노력? 이런 것들이 본질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이지요.

  21. 키킼 2010.04.28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 폰 경쟁 에 대한 예기를 얼마전 듣고나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근데 제가 잘은 모르는데 사실 삼성이나 엘지도 가능성은 있는거 아닌가요?

    물론 열심히 해야 겠지만


    또 단순히 반응만 하는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어떤 기업이라도 통찰과 반응 둘다 해야 한다고 봅니다.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을 강조하는것도 당연히 통찰에 대한 강조 아니겠습니까?


    사실 삼성이나 엘지도 자신의 장점은 그대로 살려서

    애플구글처럼 새로운 경쟁력을 살려나갈 수도 있다고 봅니다

    또 소프트웨어쪽은 당연히 잘 따라 가야 되겠고요

    이게 경쟁에 있어서나 기술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만큼 열심히 따라가서 정복 당하는 식이 되지 않는게 당연히 중요하겠죠

    또 어째튼 현재 가지고 있는게 많다 할수 있으니까 계획적으로 열심히 추진을하면 어느정도 극복 할 수 있겠죠


    암튼 국내 기업들이 잘 극복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