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이 두 개의 폰을 보여주십니다. 왼 손에 스마트폰, 오른 손엔...? 아이폰? 더 큰데... 아이패드? 것보단 작은데... 그럼 아이팬? 그런 게 있나? 도대체 폰처럼 생긴 저게 뭘까요? 




이 요상한 물건을 확보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아이폰 디자인에 크기는 두 세 배 정도. 화면 부분에는 아이폰 어플들과 함께 모임을 알리는 문구가 써 있습니다. 아래 스위치 부분엔 재밌게도 국회문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살펴보니 실제 폰은 아닙니다. 대형 아이폰은 의원연구모임을 홍보하기 위해 쓰인 퍼포먼스용 도구였습니다. 




대형 아이폰이 홍보한 모임은 지난 3월 18일 창립한 의원들의 연구단체인 소셜미디어포럼입니다. 김진애 의원 블로그에 의하면 소셜 미디어 포럼은 앞으로 "블로그, 온라인카페, 미니홈피,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 관련 정책 논의 및 대안입법 추진을 통해 사용자를 중심에 둔 온라인 미디어 환경의 개선을 추진" 한다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 포럼은 그런 활동을 통해서 "시대에 걸맞은 정책소통문화를 발전시켜 ‘디지털 민주주의’ (Digital Democracy)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 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형 아이폰은 창립식이 마무리되는 포토타임 때 활약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자와 블로거들의 카메라가 정렬하자 포럼의 회원들인 국회의원들이 대형 아이폰을 한 개 씩 손에 들기 시작했습니다. 손에 쥔 스마트폰은 작아서 잘 안보이지만 대형 아이폰이 눈에도 잘 들어오고 또 독특한 모양으로 눈길도 끕니다. 누군지 몰라도 이 행사 기획하신 분 칭찬하고 싶습니다.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소셜 미디어포럼은 창립식 뿐 아니라 행사를 알리는 온라인 배포 이미지에도 아이폰을 활용했습니다. "블로그 야호!트위터 만세!"라는 문구가 아이폰 배경과 썩 잘 어울립니다. 소셜 미디어 관련 행사임을 알리는데 스마트폰(아이폰) 이미지만큼 연상작용이 강한 것도 없을 듯 싶습니다. 소셜 미디어포럼이 아이폰 이미지로 행사를 깔끔하고 뚜렸하게 알린 것 같습니다.
 
시작이 반이라죠. 시작이 좋은 소셜 미디어포럼 앞으로 기대 됩니다. 소셜 미디어포럼의 창립 취지를 보니 이 모임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록 블로거와 트위터리안이 더 행복해질 것 같습니다. 창립 축하드립니다. 좋은 활동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소셜 미디어포럼의 2010년 일정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 관련되 행사에 참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분

제목

주제 및 내용

3

창립 기념 특강

<소셜 미디어, 디지털 민주주의의 에너지>

웹2.0시대 소셜 미디어의 현실 진단과 디지털 민주주의의 발전방향 모색

4월

파워블로거 공동 현장취재

핵심 시사현안 관련 공동 현장조사 및 취재 활동

5월

유비쿼터스 선거운동 시연회

모바일을 활용한 선거운동 전략과 실전응용

6월

신임 지자체장 연석 간담회

<웹2.0시대 지방자치의 비전과 전략>

지방정부 e-거버넌스 구축과 시민참여 방안

7월

공공기관 정보공개제도 개선

관련 블로거 간담회

정부, 국회 등의 공공정보 접근성 개선 및 2차 활용권 확대 방안

8월

정보공개 및 온라인 저작권 관련법 개정 공청회

정보공개 확대 및 온라인 저작권 공정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 방향

9월

온라인을 활용한 시민참여형국정감사 실시방안 토론회

블로그, 트위터, 스마트폰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국정감사 시민참여 방안 모색

10월

무브온(moveon.org) 관계자 초청 국제 심포지엄

온-오프(on-off) 통합형 네트워크 정치운동의 성과와‘디지털 정당’의 가능성

11월

정기총회

2010년 활동결산 및 2011년 사업계획 승인

12월

파워 블로거 선정

우수 ‘디지털 의원’ 시상식

온라인 오피니언 리더인 파워 블로거들이 선정한 2010년 우수 디지털 의원 시상 및 간담회 개최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백작 2010.04.02 14: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회의원들이 의도에 맞게 제대로 된 활동을 하시려면
    구닥다리 선거법부터 어서 빨리 뜯어 고쳐야 합니다. ^^

  2. grab 2010.04.02 1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여주기위한,잠깐의 홍보때문에 쓰는 도구가아니라 정말로 행사목적을 향해 쓰는 도구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