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4일 오후 다음 메인에 뜬 천안함 함수 인양 관련 기사이다. 기사는 천안함의 인양된 함수 절단면이 "한마디로 처참하다"고 쓰고 있다.

현재 천안함사태는 어뢰냐 좌초냐의 여부가 핵심 쟁점이다. 정부와 주요 언론은 공개되지 않은 일지와 영상 등은 제쳐두고 그 쟁점을 가려줄 열쇠는 오로지 함수와 함미의 절단면만이 쥐고 있는 것으로 몰아가고 있다. 절단면이 깨끗하면 어뢰가 아니고 그렇지 않으면 어뢰 가능성이 크다는 식이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이라면 사태 판단의 결정적 요소가 된 절단면에 대한 언급을 신중히 해야 한다. 언론이 선택한 절단면에 대한 표현에 따라 천안함 사태는 전혀 다른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말 최악의 경우엔 전쟁이냐 아니냐를 가르는 선이 될 수도 있다.


사진 원본 보기 : 가려진 천안함 함수 절단면


주요 언론들이 '처참', '너덜너덜', '갈기갈기' 등으로 표현하는 함수는 어떤 사진에선 아주 깨끗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함수 상부의 비교적 온전한 모습은 그물에 가려진 절단면에 대해 처참할 것이라는 추측에 이르게 하지 않는다.   

군함을 칼로 정확히 베지 않는 이상 너덜너덜한 면은 생길 수밖에 없다. 따라서 바다 위에서 두동강 난 천안함의 절단면을 두고 쓴 너덜너덜하다는 수식어는 상대적인 표현일 수밖에 없다. 이럴 경우 어뢰와 좌초를 구분할 수 있는 너덜너덜함의 기준이 필요하다. 어뢰에 맞았다고 하기엔 절단면이 깨끗하다거나 하는 그런 접근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천안함을 중계하는 언론들은 그런 고려 없이 너덜너덜하다는 단어를 일반적 표현에 기대어 사용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46명의 희생자를 연상시키는 절단면이 처참해보일 수 있다. 바다 위에서 두 동강 난 배의 절단면이 처참하지 않다면 그게 더 이상할 것이다. 그러나 절단면에 대한 일반적·정서적 표현은 어뢰에 무게를 실어 전달할 수 있다. 어뢰냐 좌초냐를 가를 절단면의 상태 여부에 모두 주목하는 지금 천안함 절단면의 표현은 좀 더 고민해서 찾아야 하는 것이다. 




한 네티즌은 절단면에 대한 언론의 보도행태를 두고 "벌거벗음 임금님 놀이하냐?"는 비아냥을 던진다. 벌거벗은 임금님을 앞에 세우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옷이라고 외치는 재봉사 처럼 한국언론은 46명의 천안함 희생자를 앞세우고 '너덜너덜이요'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 아직은 그들의 행태에 아무도 웃지 않고 그냥 바라보고 있는 중이다.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nn 2010.04.26 0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건이 생겼을때 신중하고 냉철하게 중심을 잡아줘야할 언론이 꽃나비 놀음이나 하고있죠
    부끄러움을 느낄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나 봅니다. 하긴 부도덕이 더이상 챙피한일도 아닌 세상이 되었으니.. 이런때 제세상 만난듯이 유세를 떠는 종교계도 있다죠

  2. dd 2010.04.26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od영상 가장 중요한 부분만 빼고 보여준거 부터 알아봐야할 문제다. 수사진행이 한명숙 수사 때처럼 신뢰가 안간다. 제2의 뉴타운 사기를 위하여 천안함을 이용하는 것만 같다.

  3. 과니~* 2010.04.26 0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한국의 언론은 썩을대로 썩어서 너덜너덜한 상태이니 외신을 믿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오죽했으면 북한의 뉴스가 한국의 모든 언론보다 더 신빙성이 있다는 말까지 나올까요..
    돈과 권력에 무릎꿇은 한국의 언론.. 이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차라리 땡전뉴스가 더 봐줄만 했네요

  4. 언론시키들이 더 문제 2010.04.26 0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가안보를 정치놀이에 이용하는 정치블로거와 선동쟁이들.

    과거를 회상해보자.

    임진왜란때 왜적이 침략할거 같다고 보고한 노론을 당시 소론들이 그것을 알면서도 절대 그렇지 않다라고 주장하다가 결국 임진왜란이 일어났어!

    북한의 소행이라고 지금 판단하는건 이르지만, 만약 그렇다고 해도 임진왜란때처럼 북한의 소행이 아니다 아닐것이다. 아니 아니어야 한다 라고 생각하는 무리들이 이렇게 선동하고 자빠졌으니..

    진짜로 북한의 소행이라고 밝혀져도 니들 부모와 형제들이 칼에 맞고 죽어도 아니라고 할것이다.
    국회의원 정부탓 하지마라.
    내가 보니 이것은 등신같은 국민성탓이다.

    • A2 2010.04.26 0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가안보를 정치놀이에 이용하는건 현정부와 국방부죠.

      북한의 소행이 맞다면 한미합동훈련중에 어뢰 한방에 백발백중 군함한척이 침몰한것이기에 현 mb정부와 국방부는 총사퇴를 해야합니다.

      즉, 작년 한해 국방비만 22조를 삭감하였고 윗대가리들을 병역기피자들로만 모아놓은 정부가 우리나라 국가안보를 말아먹었음을 증명하고 있는겁니다.

      mb정부 덕분에 국군 전투력이 낮아졌고 군대에 자식보내지 않겠다는 부모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거야 말로 지능적 친북행위 입니다.

    • ROKAF 2010.04.26 0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A2 // 2MB 싫은 것은 자유지만, 한국 국방비가 얼만데 22조를 깎았다는 소리가 나옵니까... 수꼴들에게 트집잡히지 않으려면 수치는 정확히.

      참고로 DJ 는 서해교전에서 참패했을 때 사퇴는커녕...
      일본으로 축구 구경하러 갔지요.

  5. 저도 한마디 2010.04.26 06: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통때, 한미연합훈련에서 미 항모를 잡았던 해군입니다. 덕분에 미군이 항모보호를 위한 교범을 다시 썼다고 하죠. 그런 해군이 지금은 지들 표현을 빌리자면 침몰해서 별 움직임도 없는 함미, 함수를 이틀동안이나 찾지 못했다는군요. 이거 말이 안되죠. 등등 의심적은게 한둘이 아닙니다.
    A2님과 저도 같은 생각인데요, 이게 좌초나 피로파괴라면 장비운영을 부실하게 만든 책임, 1200t함선을 그런 낮은 해역으로 투입한 책임을 물어 국방부 관련자와 군통수권자는 사퇴해야합니다. 이게 적의 공격에 의한거라면 패전의 책임을 물어 통수권자는 사퇴해야합니다. 원인이 뭐가되었던 최고 책임자는 책임을 져야하는데, 이건 뭐 지가 더 난리를 치고 있으니, 참 치졸하기 짝이없는 인격이지요.
    정부가 애도기간이라고 선포했지만, 정말 정부가 이 사태를 순수하게 군사적으로 보고있고, 순국장병의 장례를 인간적으로 하고 있을까요? 정치적으로 지금 잘 이용해먹고 덕보고 있는 것은 현 정부입니다.

    범죄가 나면 형사들이 용의자를 찾을 때, 이 사건으로 누가 가장 덕을 보는지부터 살핀다죠. 워낙 감추는게 많으니까 이런 의심도 듭니다. 3월 26일 안중근의사 순국 100주년에 천안함 침몰이라는 우연, 4.19 50주년에 대통령대국민담화. 그것도 아침 7시 50분.. 당연히 세간에서는 독립운동의 큰 기념일인 그 날과 민주운동의 큰 기념일은 그 날은 잊혀졌죠. 우연 치고는 참...왜 하필 그날 발표하는건지도 의심되고요. 감추는것도 더럽게 많고..

    • 커서 2010.04.29 01: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맞습니다 그런 일도 있었죠. 지금은 다들 룸살롱 가고 부정한 돈 받아도 되는 그런 시대라 군기가 빠진 건지...

  6. 이글쓴 색히야. 2010.04.26 0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는 사람이 대포에 맞아 상체 하체가 두동강나도 뭐가 처참하냐라고 말할 색히다.
    어디서 아고라 좀비글 끌어다가 마치 민심인양 왜곡질하고 지롤이냐?
    저질 선동블로거는 너같은 색히들 두고 하는 이야기다.

  7. 윗글쓴 색히야 2010.04.26 09: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발악을 하는구나.
    버블젯?
    버블젯 실험한 자료화면을 눈으로 보고도 그런 소리가 나온다면
    눈알을 녹여서 휘저은 다음에 구조를 재구축할 필요가 있을거다.

    저질 언론선동 알바질하는 색히가 그딴 소리를 입에 담다니 민망하구나.
    MB애널서킹하느라 오늘도 고생이 많다.
    암튼 분명한건 지금 현 정부와 국방부의 행태는 어느쪽으로 지랄해봐야 무능함 그자체다.

    PS.주인장께는 남의 블로그와서 욕설풀고 가서 죄송합니다.

  8. "전형적인 무식자 패턴" 네가 더 무식한건 아니고 2010.04.26 1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아래 색히도 무식하겠네 그런 식으로 비꼬지 마시길...

  9. 흐흐흐 2010.04.27 08: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속에서 대형 폭탄이 터졌는데 솟구치는 물이 없다면...뉴튼역학체계가 잘못된 겁니다. 대발견이기도 하고... 물리학자들은 물리학체계를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