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일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취임 100일을 맞아 공무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취재하면서 김두관 지사의 몇가지 발언을 트위터에 올렸는데 그 중 하나가 RT폭탄을 맞았습니다. 제 아이폰에 RT가 쉴새없이 쌓여갔습니다.




트위터 상에서 김두관 지사의 뉴스가 얼마나 이슈가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다음에서 '김두관'으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다음에선 소셜웹 검색 카테고리가 있어 트위터 상에서의 관련 이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제 트윗이 소셜웹 검색 상에 제일 위에 떠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바로 밑에는 답글도 3개 링크되어 있었습니다. 아마 RT가 많은 트윗이 주요하게 다루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 아래에는 현장 소식을 전한 다른 분들의 트윗도 보였습니다. 거기에도 답글이 2-3개 씩 링크되어 있었습니다.

얼마전까지 다음의 소셜웹 검색결과는 그냥 나열식이었습니다. 개편 뉴스가 나온 걸 봤는데 그 후 이렇게 주요 트윗을 우선 보여주는 검색결과로 바뀌었나 봅니다. 




이번에는 소셜웹검색으로 직접 김두관을 검색해보았습니다. 통합검색 상의 것보다 더 재밌는 결과들이 나타났습니다. 김두관 지사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 한명을 클릭해보았습니다. 그러자 이번엔 그와 대화를 많이 한 사람들이 떴습니다. 만약 김두관 지사를 좋아하고 그런 분들과 친구 맺고 싶은 분이라면 다음의 소셜웹검색은 상당히 쓸모가 있을 듯 합니다. 




제가 가장 반가웠던 기능은 바로 이겁니다. 소셜웹 검색을 하자 통합검색 상에 보였던 제 트윗의 RT횟수가 나타났습니다. 이날 총 106회 RT되었습니다. 사실 얼마나 이날 제 트윗이 얼마나 RT되었는지가 가장 궁금했는데 다음의 소셜웹검색은 그걸 바로 알려주었습니다. 

트위터의 관계와 RT가 궁금하면 다음에 물어보세요. 시원하게 알려주네요.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