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은 참여정부에서 가장 많은 수혜를 받은 인물 중 하나이다. 무려 4년 간 참여정부에 외교 중책에 이름을 올렸다.


한 참모가 “이런 내막을 알려야 하는데..”라고 아쉬워 하자 대통령은 “쓸데 없는 소리, 반기문 총장이 잘 됐으면 된 거고, 반기문 총장에게 영광을 돌려라. 기분 좋다”고만 하셨습니다. 흥이 나서 술도 한잔 하셨습니다....
저희 쪽에서 절차를 밟아 아주 정중하게 반 총장의 추모 영상메시지를 부탁한 적이 있습니다. 받지 못했습니다. 서면으로라도 추모메시지를 보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역시 받지 못했습니다. 전직 대통령들이 당연직으로 맡는 국민장의위원회 고문을 맡는 것도 어렵게 수락을 받았습니다.
그는 노 대통령 서거 후에 한국을 두 번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단 한 번도 노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하지 않았습니다. 양정철닷컴


그러나 그는 노무현 대통령에게 헌하 한번 한적 없다. 친노 인사들이 그렇게 부탁을 했건만 그는 매정했다.

 

버시바우는 유엔 사무총장 선거에서 반 장관이 외교부 인사시스템 개편 등 자신의 '개혁적' 성과를 강조하고 있지만 "그가 예산의 대폭 삭감 등의 사태에 직면한 적이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반 장관은 구조조정의 경험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반 장관은 한국 엘리트 교육의 산물"이라며 "한국 외교부 시스템에서 벗어나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美대사 "반기문, 천성적으로 미국 동조자"

 
 
이런 반기문에 대해 버시바우 전 대사도 인간적으로 별로 좋은 느낌을 받지 못한 것 같다. 위키리스크가 폭로한 전문에 의하면 반기문은 그저 한국에 널려있는 엘리트교육의 산물의 하나일뿐인이라고 한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국 비밀 외교전문(電文)에 따르면, 버시바우 전 대사는 반 총장의 이력을 자세히 언급하며 "그는 미국 정부와 미국의 가치, 국민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며 "더 중요한 것은 그가 천성적으로(naturally) 미국의 모든 것에 동조적이라는 점"이라고 평가했다. 美대사 "반기문, 천성적으로 미국 동조자"



반기문을 우습게 보면서도 버시바우 전 대사가 반기문의 유엔사무총장에 긍정적이었던 것은 반기문이 미국의 완벽한 대변자가 되어줄 수 있다 생각했기 때문이다.


반기문의 연임 소식을 국가적 경사인듯 언론들이 전하고 있다. 위키리스크에 의하면 정작 기뻐해야할 쪽은 한국이 아니라 미국인 것 같은데 말이다.


반기문의 연임은 미국 외교의 성공이자 한국 외교부에서 흔히 서식하는 미꾸라지의 교활한 성공스토리일뿐이다. 

미꾸라지 뒤늦게 봉하마을에 참배하러 오겠다는 수작은 안 부렸으면 좋겠다.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주르디 2011.06.18 1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사무총장하겠다면 죄다 반대할 테니
    미국 사람 보다 더 미국적이면서 미국인이 아닌 사람이 누굴까
    찾다가 전 정권의 추천으로 UN으로 간 사람, 반기문.
    그는 미국을 위한 사무총장입니다.

  2. 지나는 이 2011.06.18 2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기문이 친미 성향의 사람인건 맞지만 이렇게까지 비난받을 인물은 아닌데..
    미국 외 다른 나라에서 친미 인물이라고 비난할순 있겠지만 국내에서 이렇게까지 비난 받을 그런 사람은 아닌듯..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 관련해서 비협조적으로 비춘것 같은데 달리 사연이 있었을듯..
    반 총장 스스로도 노대통령 정권 시절 많은 배려를 받은줄은 본인이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을듯..
    그리고 여담으로 "반에 반만 해라" 할때 앞에 "반"이 반기문을 일컫는 말이라는건 모두 아시죠?

  3. 지나는 이 2011.06.19 0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다시 읽어보니 의도적으로 반기문을 까기 위한 글이라고 뿐이 안 비쳐지는군요.
    뭐 제가 반기문 대변인은 아니지만 반기문은 사실 역대 사무총장 들 중에서도 세계적으로 가장 평판이 좋았던 그런 인물이였음. 미국만 반기문을 좋게봤던것이 아니였음.
    솔직이 이런 글 달 가치도 없는글 같지만 비뚤어진 사실은 바로잡아야 할것 같아서 다시 댓글을 답니다.

    • 우연이 2011.06.20 0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흠...
      의도적으로 까는 글인것 같기는 합니다만....
      반총장이 잘못한 것은 절대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적어도 국가 원수가 사망한 것에 대해 UN사무총장이라면(자신의 나라의 전대통령) 발벗고 나서서 행동했어야 합니다...
      저도 2년전에 반총장의 반응에 조금은 의아했는데... 이제 이해가 가는군요...

      이행동 하나만 봐도 그는 울나라를 위한 사람이 아닌 미국사람입니다. 뭘하나 할때마나 미국 눈치나 보는....... 자신의 소신은 없는....

  4. 11 2011.06.19 2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무현 시절 해먹은 주제에 이제와서 왜 참배 안 하냐 이건가요?
    아주 후들리게 저주를 내리시네요?

    그리고 노무현 묘소가 일본 야스쿠니 신사라도 됩니까?
    죽은 사람 참배하고 안 하고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자유지
    왜 정치적으로 해석하면서 하라마라 간섭합니까?
    앞으로 노무현 묘소 참배 안 하는 정치인 리스트라도 만들어서 낙선운동 벌이시게요?

    더 웃긴 건 그러면서 버시바우와 위키리크스를 들먹여요?ㅋㅋㅋ
    뭐.. 하나부터 열까지 미국의 동조자라는 거 사실이라고 쳐도
    그럼 그런 사람을 외교 중책으로 앉힌 노무현은 뭐가 되나요?

  5. 591 2011.06.20 0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한국과 미국이 적대국도 아니고 오히려 동맹국인데
    무슨 엄청난 잘못을 한마냥 위키리크스까지 들먹이며
    반기문이 친미성향이라는 걸 강조하십니까?

    결국 친미성향이 있다는 것 말고 반기문이 잘못(했다고 주인장님이 생각하시는)한 것은 노무현 임기때 수혜를 받았으면서 사후 노무현 묘소에 들리지 않았다는 것 뿐인데, 물론 노무현 가족이나 뭐, 노무현을 좋아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섭섭해할수도 있지만 그런 감정은 감정으로 끝내야지,
    '교활한 미꾸라지'라는 제목까지 달아가며 그를 친미라 비난하는 것은 조금 오버가 심하지 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글 리스트의 '노무현쓰기'라는 항목도 그렇고, 주인장분께서 노무현의 팬이셔서 이런 글을 쓴 걸로밖에 안 보입니다.

  6. 우연이 2011.06.20 0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사람들....

    반기문의 인간됨이 UN총장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인배가 아닌 소인배....
    대인배인줄 알고 중용하여 일을 맡겼더니... 자리욕심에 눈먼 소인배였다는 것 아닙니까?
    또 인간됨이라.. 정치성을 터나서 한나라의 국가원수 그것도 자신의 모국의 국가원수가 정치적 마녀사냥에 희생당했을때는 UN총장으로써 아니면 지극히 인간적으로써 행동했어야 한다는 것 아닙니까?

    인간이 덜된사람을 어쩌라구요?
    인간이 덜된사람을 인간취급해달라구요?

    생각좀 하고 삽시다...

    • 너보단낫겠지 2011.06.22 0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적어도 너보단 낫겠지 그리고 이명박보당 반총장님이 1000배는 날것같은데 마지막으로 고인이되신 고노무현 대통령 언급한다는 자체도 우습다 쑤레기들아

  7. -_- 2011.06.20 16: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무현 신전만들 기세.txt

  8. 뭐 이런.. 2011.06.21 14: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글이 왜 RSS 메인에 올라왔는지..@@

    블로그 성격도 그렇고..
    그냥 반총장이 노전대통령 묘소에 헌화하러 오지 않았다고
    무작정 깎아내리는 걸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데요.;

  9. 인게이지 2011.06.21 16: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총장이 무슨 참여정부의 해택을 받았다는건지 의문이네요
    이사람 외교관으로서의 경력이 굉장히 긴사람입니다. 경력을 교묘하게 편집하셨는데 이미 김영삼 정부때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었습니다.

  10. dkanro 2011.06.22 15: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인장님의 이런글이 노대통령님을 더 욕되게 하는것 같아 마음 아픕니다.
    노내통령님을 진정으로 아끼신다면 작은 사안에 매달리지 마시고 더 큰틀에서 생각하시는게 옳다고 생각됩니다.

  11. 글쎄 2011.06.23 1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여정부에서 가장처음 UN 사무총장 후보로 옹립하려던 사람이 누구였던가요?
    주인장 모르십니까?
    그 사람은 참배왔던가요?
    아니 첨부터 사람들이 참배 오리라고 기대가 되던 사람이던가요?

    그런 사람을 UN 사무총장 후보로 옹립하려던 참여정부는 무언가요?

    지금도 잘나가면서 참여정부에서도 잘나가던 사람들 많습니다.
    윤증현 전장관도 그렇고
    허준영 전 경찰청장도 그렇고
    엄청 많습니다.

    한나라당 집권해도 나라 안망한다는 사람도 참여정부시절 실세 아니었습니까?

    그런 뻔한 사람들 왜 중용했는지 뻔한 스토리 아닙니까?

    뻔한 자업자득일 뿐입니다.

  12. 하모니 2011.06.23 1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짱에게 참배안하는 배신자따윈
    UN사무총장이라도 쓰잘데기 없다 이거지..
    이것이 블로거 주인장의 마인드임...

  13. 웃기다 2011.06.23 2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웃긴건 왜 미국도 같이 까지?
    미국이 패권국가이니 만큼 미국에 좋은감정 가지고 거의 없기는 하지만 좀그런데;;
    그니까 닌 반기문이 나쁘다는거냐 그걸 이용하는 미국이 나쁘다는거냐?

    갑자기 훈련소에서 친북들이 사회에서 일부러 반미감정 조성 하고있다 라는 교육이 떠오르네;;

    김정일 개객끼 해봐

  14. f 2011.06.24 17: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따 김정일은 식견있는 지도자랑께~ 반기문은 민주화 해부러야 하는 미 제쿡주으자들으 괴뢰 수장이랑께~

  15. soonkim 2011.07.08 07: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과 사람이란 관계라는 것이 꼭 내가 도움을 받았다고
    그대로 갚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것은 모르겟지만,
    그래도 반총장이 한국각료를 했던 사람이었고,
    한국을 방문했을때 일반 상식적으로는 노무현봉하헌화는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세상적으로는 성공일지 모르지만,사람다운분은 아닌 것 같네요.

  16. 123 2011.08.11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무현 죽은게 대순가..

  17. 우연찮게 2011.08.12 1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총장은 우연찮게 그 년도에 외교부장관으로 재직을 했었고
    우연찮게 유엔사무총장 자리가 비였고
    그래서 마침 한국의 외교부장관이라는 자리에 있던 친미적인 사람이라
    유엔사무총장이 된겁니다

    만약 그가 조금더 자주적인 사람이라면 한국이 아닌 좀더 힘있는 다른나라
    사람이었다면 사무총장은 되지 못했을것입니다

  18. . 2011.12.24 0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기문 사무총장님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고 그러시는지는 모르지만 단편적인 모습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서 높이평가받는 사람이 내 아이한테 신경써주지 않았다고 '평가는 거짓이다' 와 무엇이 다릅니까? 두루볼줄 모르고 깊이 생각하지 않으신 것 같은데 자신의 편협한 사고방식으로 남을 선동하는 이런 행동은 이단이나 하는 것입니다. 다음부터는 다른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는 언행을 할 때는 그런말을 할정도로 충분히 알고있는지, 자기 자신은 그런말을 할 자격이 되는 사람인지 먼저 생각해주십시오. 역지사지로 생각했을때, 평가 절하를 받는 사람이 본인이라면 얼마나 상처가되겠습니까? 더군다나 그것이 객관성보다는 개인의 사적인 감정에서 나온 편향된 평가라면 더더욱 상처가 되지 않겠습니까? 조금 더 깊이생각하는

  19. . 2011.12.24 0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기문 사무총장님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고 그러시는지는 모르지만 단편적인 모습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서 높이평가받는 사람이 내 아이한테 신경써주지 않았다고 '평가는 거짓이다' 와 무엇이 다릅니까? 두루볼줄 모르고 깊이 생각하지 않으신 것 같은데 자신의 편협한 사고방식으로 남을 선동하는 이런 행동은 이단이나 하는 것입니다. 다음부터는 다른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는 언행을 할 때는 그런말을 할정도로 충분히 알고있는지, 자기 자신은 그런말을 할 자격이 되는 사람인지 먼저 생각해주십시오. 역지사지로 생각했을때, 평가 절하를 받는 사람이 본인이라면 얼마나 상처가되겠습니까? 더군다나 그것이 객관성보다는 개인의 사적인 감정에서 나온 편향된 평가라면 더더욱 상처가 되지 않겠습니까? 조금 더 깊이생각하는

  20. 2014.04.29 19: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넘 욕하지마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