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실력 대통령 따라가는 서울대총학생회

지난 5월5일 서울대총학생회는 소고기문제에 대한 공지를 내놓았습니다. 그 내용을 읽어보다 몇번을 갸우뚱 거렸습니다. 뭔가 뜻이 안맞고 어색한 문장이 많았습니다. 이게 과연 대학교를 대표하는 총학생회가 내놓은 공지문 맞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얼마나 엉망인지 함 보시죠. 녹색이 공지문원문입니다. 빨간색은 뜻이 통하게 고쳐본 것입니다.


특히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을 야기할 우려가 사회 각지로 확산되면서 이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을 야기할 근심이 사회 각지로 확산되면서'

'우려'는 '근심'이나 '걱정'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우려 대신 근심을 써도 말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근심을 넣어보니 문장이 이상합니다.

야기할이란 형용사의 수식이 갑작스럽다는 느낌입니다. 저 경우 앞의 '특히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을 야기할'이란 부분이 '특히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을 야기할 수 있다는'의 형용절로 '우려'를 꾸며야 문장이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문법에 정확한 지식이 없어 이 문장의 오류를 딱 꼬집어 내진 못하겠지만 문장의 어색한 느낌은 분명합니다.

이렇게 바꾸면 뜻이 좀 통합니다.

'미국산 쇠고기가 야기하는 광우병에 대한 우려가 사회 각지로 확산되면서'


미국산 쇠고기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측은 과거 수입이 제한되었던 30개월 미만 소의 뼈와 30개월 이상 소의 살코기가 허용되면서 광우병 감염 우려가 생겼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 지적이란 단어가 한 문장에 두번 쓰였습니다. 뒤에 '지적'은 그냥 '얘기'라고 쓰면 되는데 조금은 '문어'스런 지적을 두번 중복해가며 쓴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본 사안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정부에서는 국민들에게 그 안전성을 충분히 설명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며 현재 온전히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다는 것은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으로 반증합니다.

⇒ 책임이란 단어가 이 문장에서도 두번 쓰였습니다. 뒤의 '책임'은 빼고 '충분히 설명해야 할 것이며'라고 쓰는 게 더 좋아보입니다. 안써도 될 단어를 또 쓴 건 왜일까요?

그리고 중문으로 쓴 것도 어색합니다. 앞에서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으면 뒤에선 내각이나 여당, 국민 등의 자세나 입장에 대한 서술이 나오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그런데 뒤에 이어진 내용은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하는 이유를 덧붙이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쓰면 읽는 사람은 느닷없다는 느낌을 받게됩니다. 이 경우 두개의 문장으로 나누는 게 좋아 보입니다.

본 사안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정부에서는 국민들에게 그 안전성을 충분히 설명해야 합니다. 현재 온전히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다는 것도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이번에 총학생회 홈페이지(we.snu.ac.kr)에 이슈토론방을 개설하였으며 이곳에 좋은 의견을 많이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이것도 중문의 오류로 보입니다. 그냥 두개의 문장으로 쓰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이번에 총학생회 홈페이지(we.snu.ac.kr)에 이슈토론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이곳에 좋은 의견을 많이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이 과정이 또 다른 소통의 과정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이 짧은 문장에 '과정'이 두번 나왔습니다. 뒤에 .과정은 안써도 되죠.

'저희는 이 과정이 또 다른 소통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러면 깔끔하잖아요.


한편, 미국산 쇠고기 논란이 불거진 직후 저희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여 학내에도 이와 같은 위험성이 생길 것을 우려하였습니다.

⇒ 최악입니다. 분석조차 힘들 정도입니다. 이렇게 바꾸죠.

한편, 미국산 쇠고기 논란이 불거진 직후 저희는 학내에도 이와 같은 위험성이 생길 것을 우려하여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였습니다.



대통령이 국어를 아무렇게나 쓰니까 대학생도 따라하는 건가요? 서울대총학생회 대통령 따라하십니까?

대학교를 대표하는 총학생회가 내놓는 공지라면 좀 다듬어서 내보내야합니다. 이건 실력의 문제라기보다 성의의 문제로 보입니다. 학생회에서 소고기문제에 대해서 아예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더걸스 초청한다고 시간이 없으셨습니까 서울대총학생회?

* 오후 5월 18일 6시 11분에 추가

서울대총학생회 공지문에서 별 문제를 못 느끼시겠다는 분들을 위해 짧게 정리해드립니다.

일단 2개의 중문은 변명할 여지가 없습니다. 중문으로 만들 수 없는 문장을 엮었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운 게 아니라 오류입니다. 과장해서 말하자면 이런 문장입니다. "영수는 집에갔고 철수는 착하다." 이거 말 안되죠. 이건 부자연스럽다고 하는 게 아니라 틀렸다고 하는 겁니다. '정부가 책임져라'와 '합의가 미흡하다.'는 중문으로 만들 수 없는 문장입니다. "이번에 식당을 개업했으며 많이들 오세요."라는 문장도 분명 틀린 거죠. 초딩도 이렇게 적지 않습니다. "이슈토론방 개설했으며 좋은 의견 많이 주세요."라는 글이 바로 이런 오류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산 쇠고기 논란이 불거진 직후 저희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여 학내에도 이와 같은 위험성이 생길 것을 우려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지적한 이 문장은 분석조차 어려울 정도로 자폭한 문장이죠.
 
이렇게 심각한 오류를 여러번 저지르는 공지문 보기도 참 힘듭니다. 거기다 이게 대학교를 대표하는 총학생회 공지문이라니. 정말이지 뻥 찌지 않을 수 없죠. 하바드나 옥스포드 같은 외국의 대학 학생회에서 나온 공지문이 저랬다면 어땠을까요? 참 많이 우습겠죠. 서울대학생회의 이 공지문도 그처럼 웃음거리가 될 자격이 충분합니다.
 



서울대총학생회 광우병공지문
http://we.snu.ac.kr/~ch48/bbs/zboard.php?id=jayoo&page=1&sn1=&divpage=2&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126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말도안돼. 2008.05.18 17: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은 자세히 보지도 않았는데
    서울대총학생회의 공지문이 우리 어법에 맞지 않는다는 주장을 하시는 것 같군요.

    그런 님의 글에 소고기는 쇠고기로 써야할 것 같은데
    이 문제는 어떻게 보시는가요?

  3. 말도안돼. 2008.05.18 17: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의 글이나 서울대 총학생회의 글보다 조금도 나은 것 같이 보이지 않습니다.

    특히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을 야기할 우려가 사회 각지로 확산되면서
    --> 미국산 쇠고기가 야기하는 광우병에 대한 우려가 사회 각지로 확산되면서

    차라리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사회 각지로 확산되면서

    이게 더 나은 것 같군요.
    제 눈에는 X 묻은 개와 y 묻은 개 이야기로 보입니다.

  4. 더디 2008.05.18 17: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대학생회가 나서지 않는 이유 - 대부분 강부자들 자녀들이기 때문은 아닐까? 이제 교육도 자본이 좌지우지하는 세상이다. 예전 서울대 생각하면 안될것이다. 세상에 대한 책임감있는 지식 계층이 아니라 자본우위에서 양상된 기득권 계층이기에 절대 이번 사태에 나서지 않을 것이다.

  5. 커서 2008.05.18 18: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대총학생회 공지문에서 별 문제를 못 느끼시겠다는 분들을 위해 짧게 정리해드립니다.

    일단 2개의 중문은 변명할 여지가 없습니다. 중문으로 만들 수 없는 문장을 엮었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운 게 아니라 오류입니다. 과장해서 말하자면 이런 문장입니다. "영수는 집에갔고 철수는 착하다." 이거 말 안되죠. 이건 부자연스럽다고 하는 게 아니라 틀렸다고 하는 겁니다. '정부가 책임져라'와 '합의가 미흡하다.'는 중문으로 만들 수 없는 문장입니다. "이번에 식당을 개업했으며 많이들 오세요."라는 문장도 분명 틀린 거죠. 초딩도 이렇게 적지 않습니다. "이슈토론방 개설했으며 좋은 의견 많이 주세요."라는 글이 바로 이런 오류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산 쇠고기 논란이 불거진 직후 저희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여 학내에도 이와 같은 위험성이 생길 것을 우려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지적한 이 문장은 분석조차 어려울 정도로 자폭한 문장이죠.

    이렇게 심각한 오류를 여러번 저지르는 공지문 보기도 참 힘듭니다. 거기다 이게 대학교를 대표하는 총학생회 공지문이라니. 정말이지 뻥 찌지 않을 수 없죠. 하바드나 옥스포드 같은 외국의 대학 학생회에서 나온 공지문이 저랬다면 어땠을까요? 참 많이 우습겠죠. 서울대학생회의 이 공지문도 그처럼 웃음거리가 될 자격이 충분합니다.

    • 꿈꾸는 사람 2008.05.18 1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제라고 지적하신

      "한편, 미국산 쇠고기 논란이 불거진 직후 저희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여 학내에도 이와 같은 위험성이 생길 것을 우려하였습니다."

      라는 문장이 어떻게

      "한편, 미국산 쇠고기 논란이 불거진 직후 저희는 학내에도 이와 같은 위험성이 생길 것을 우려하여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였습니다." 이 됩니까?

      마지막 문장은

      '미국산 쇠고기 논란이 불거진 직후, 저희 서울대 학생회는 광우병이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고 있으며, 학내에서도 광우병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우려하여왔습니다.'

      라는 뜻이 더 정확해 보입니다. 실제로 학생식당이나 이런 곳에서 미국산 쇠고기가 사용되어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걸 우려하고 있다는 걸 나타낸 것 같습니다. 문제로 지적할 수 있는 문장이긴하나 님이 말씀하시는 것 같이 최악의 문장도 아니고 이해할 수 없는 문장도 아닙니다.

      차라리 서울대 학생회에게 앞으로는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대중적 글쓰기를 부탁한다라고 말씀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 ㄴㄴㄴ 2008.05.18 19:31  댓글주소  수정/삭제

      커서 님

      당신은 글을 바로잡고 싶은 생각보다,
      웃음거리로 만들고 싶은 생각이 더 많으신가요?
      그래서 직접 글쓴이에게 지적하지 않고 이렇게 포스팅하신 건가요?


      메일이나 댓글로 지적하였음에도 듣지 않는다면 잘못된 일이지만
      당사자에게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지 않고
      비방부터 한다면 당신의 태도가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다른 사람을 웃음거리로 만들면 기분이 좋으신가요?

    • 커서 2008.05.18 1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ㄴㄴㄴ님 서울대총학이 세살 먹은 애들입니까? 소곤거리게. 대학생이면 게다가 대학의 대표자들이면 받아들여야할 비판의 무게가 다르다는 걸 아셔야죠. 이런 소리 하는 댁의 태도가 한참 문제가 있군요.

      만약 총학이 스스로 애라고 생각하고 봐달라고 한다면 그 자리에서 내려와야죠.

    • ㄴㄴㄴ 2008.05.18 2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커서 님

      직접 지적해야 글이 수정된다고 생각합니다.

      비판의 무게가 다르다는 점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커서 님은 올바른 비판을 하셨다고 생각하시나요?

      자신의 글에 비방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6. 음음. 2008.05.18 18: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은 거울이다. 서울대 학생회는 공지하나를 작성하더라도 더욱 문법에 맞게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그런데, 이 글을 올린 블로거는 남의 문법을 논하기 이전에 자신의 논리적 글쓰기에 대해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길.

    블로거의 주장:
    1. 대학교를 대표하는 총학생회가 내놓는 공지라면 좀 다듬어서 내보내야합니다.
    2. 이건 실력의 문제라기보다 성의의 문제로 보입니다.
    3. 학생회에서 소고기문제에 대해서 아예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문법에 좀 맞지 않게 글썼다고 학생회가 소고기문제에 신경쓰고 있지 않다... 이건 무슨 억측 논리인가. 논리적 글쓰기, 문법에 맞게 글쓰기 둘 중 하나를 꼽으라면, 나는 논리적 글쓰기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건 이명박에게도 해당된다. 더 큰 문제는 문법이 틀릴 때가 아니라 잘못된 논리를 전개할 때 발생하니까. 미국산 소고기 수입하기로 결정하고서도 오래된 소고기는 업자가 수입안하면 된다는 이상한 논리처럼.

  7. 꿈꾸는 사람 2008.05.18 1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쓰신 분께서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셨네요. 반증이 아니라 방증이죠. 신경을 쓰고 있는 것 처럼 하고 있으나 여러가지 정황을 보면 신경을 쓰고 있지 않는 것 같다라는 뜻이니까요. 논리적인 글에서 반증과 방증의 차이는 큽니다.

    만에 하나라도 자신이 반증이라고 쓰신 것이라면 이 글은 전혀 논리적인 글이 되지 못합니다. 님이 말씀하신 것은 전혀 반증의 근거가 되지 않으니까요.

    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핵심적인 단어를 잘못 사용하시다니 실망스럽습니다. 그 실수 때문에 글 하나가 완전 초라해 보이네요.

  8. 정아미 2008.05.18 2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해의식이 그득해보이시네요.
    이런 글 쓰면 스스로가 초라해보여요.

  9. gㅎㅎㅎ 2008.05.18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 서울대가 쓴게 매끄럽지 못한 건 맞는데
    고친 글도 별로 나을게 없다는게 문제

  10. 풀잎 2008.05.18 2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꼭 번역기 돌린 듯한 글이네요...

  11. 2008.05.18 21: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MAT 공부 함 해 보면 저런 첨삭지도가 왜 필요한지 공감하게 된다. 영어든 국어든 문장을 제대로 쓰기란 참 어렵다. 제대로 쓴 고급문장을 위한 팁은 오래되어 다 까먹었지만, 문장을 길게 달리려 하거나 어렵게 꼬려 하면 아주 쉽게 탈이 난다는 것 정도는 말할 수 있을 듯. 모든 한국어 책들이 어설픈 비문성 번역어투에 익숙해져 있고, 대학생들이 작문교육 받고 대학 온 거 아니니, 제대로 한국어 문장을 못 적는 건 오히려 당연한지도...

  12. 김주완 2008.05.18 2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구절절이 옳은 지적입니다. 참 큰 일입니다.

    • 커서 2008.05.19 04: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더 큰일 인건 얘기해도 자신들이 무엇 잘못했는지 모른다는 거죠. 한나라와 진보의 딱 중간에 있는 게 정상인줄 아는 정신박약아들입니다. 감사합니다. ^^

  13. 제목이 너무 공격적... 2008.05.18 2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슨 뜻으로 썼는지는 알겠는데 글 내용에 비해 제목이 너무 공격적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비난을 많이 받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서울대총학 글이 오류는 조금 있지만,
    선정적인 제목을 달아서 비판할 정도로 형편없는 글은 아닙니다.

    국민으로서 아쉬운 점은
    대학생들은 지금 뭐하고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

    촛불집회에 개인적으로 많이 나오기는 했겠지만 조직화되지 못하는 것을 보면,
    그들은 잘못된 사회구조를 바꾸려는 노력보다는
    그것에 맞춰가면서 개인적 성공을 꿈꾸는
    파편화된 개인주의로 가득차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들이 꿈꾸는 아름다운 세상은, 함께 뭉쳐서 움직여야 만들어진다는 것을
    이제는 깨달아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니면, 등록금 천만원도 부모님이 내주면 그만인 것처럼 움직이지 않는 그들에게
    이런 큰 기대가 무리인 걸까요...

  14. 혼연 2008.05.18 2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보기에 단체의 공지문이 저렇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데요.
    개인이 일기장에 쓰거나 친구한테 쓰는것도 아니고

    공지문이라면 기본적으로 문법을 지켰어야죠.
    의미가 통한다고 하더라도 격식을 갖춰야 하는 것이면 갖춰야죠

  15. 다좋은데 2008.05.19 0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다 좋은데...
    포스트 올리신 분도 국어실력이 과히 좋지 않은 편인듯 합니다.
    빨간색으로 바꿔놓으신 부분들도 제대로 전달되지 않기는 마찬가지네요.
    처음에 바꾸신 부분만 봐도....

    '미국산 쇠고기가 야기하는 광우병에 대한 우려가 사회 각지로 확산되면서'

    이렇게 바꾸면 뜻이 좀 통한다구요? 더 이상해졌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세요?
    뭐든 제대로 알고 비판해야 비판이 정당성을 갖게 됩니다. 블로거님이나 서울대총학생회나 '도낀개낀'이라는 말입니다.
    위의 부분은 차라리 이렇게 바꾸면 어떻습니까?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을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가 사회 각지로 확산되면서'

    님이 비판한 다른 부분들도 마찬가지인데... 너무 많아서 귀차니즘이 발동하는군요.
    비판하기 위해선 먼저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비판은 공허한 메아리로밖에 남지 않습니다.

  16. ^^ 2008.05.19 0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대 나온 인간들이 잘난체 하면서 살아도 정치와 경제는 후퇴할 줄만 알고 국민들 인성은 날로 각박해져가네. 자연은 나날이 황폐해져가네. 공부하면 뭐하나... 남 위에 올라서서 이명박 똥이나 닦을 인간들...

  17. ---- - - 2008.05.19 0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서울대 들어간 사람들 수능 언어영역 1등급 받았지 않겠어요?
    쓰기문제에 보면 고쳐쓰기 관련된 문제 있어요
    저런 예문 주고 틀린부분 찾아라는 문제가 있단 말이에요
    그런 거 다 맞추고 들어갔을 사람들이 수능 시험 밖에선 이런 모습이군요..
    수험생일때 헛공부했나요?
    전 그렇게 보임..

  18. Lin 2008.05.19 0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어 서술어도 안 맞고 맞춤법도 맞출 줄 모르는 어느 나라 대통령보다는 나은 걸!

  19. 아저씨 2008.05.19 2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허한 메아리군.

  20. 이글은 2008.05.20 1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깔만한거 같은데...
    까는 대상이 서울대 줄기도 가지도 아니고...
    그냥 서울대 잡초 까는 수준이네요.

    서울대를 까는게 아니라 우리나라 대학 수준을 까야하지 않나요.
    우리나라에서 서울대 수준 넘어서는 대학 있나요?

    끝으로 이 글은 서울대를 사랑하고 발전하길 바라는 마음보다는
    그냥 웃음거리로 만들고 싶음 마음이 더 크게 느껴져 아쉽네요.

  21. 고정관념 2008.06.05 0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들이 왜 이렇게 저질인가요?
    글쓴이 께서 이전에 어떤 글을 쓰셨는지 모르겠지만...
    왜 이렇게 까이고 계신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조금 난해한 부분에 대해 매끄럽게 바로 잡아 주신건데.
    다만, 위에 분들이 말씀 하신데로...

    문법에 대해 정리하시면서 개인적 생각을 포함 하신 것에 대한 불만인듯 한데...
    문법 뿐만 아니라 개인의 주장이나 의견이 다르다고 무분별한 비방은...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