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광안리 미월드에서 전시되고 한 작품 앞에 사람들이 꽤 몰려있습니다.




작품이 희안합니다. 여러 색의 막대가 있고 그 옆에 메모지와 펜이 놓여있습니다. 위에 작품의 설명으로 보이는 글씨들이 보입니다. 




점을 치는 거라는군요. 점치는 설명을 적어놓았습니다.




막대가 들어있는 게 산통(그래서 '산통' 깨졌다는 거군)인데 거기서 막대 6개를 순서대로 뽑아 끝부분이 검정색이면 종이에 체크하는 겁니다. 




이건 제 와이프의 기록입니다. 3번째를 제외하고 모두 끝부분이 검정색인 나무 막대기가 나왔습니다.




이제 이걸 들고 점괘에 해당하는 사진을 찾습니다.




와이프의 점괘에 해당하는 사진입니다.




점괘는 나쁘지 않더군요. 근데 뭘 생각하고 점을 친건지는...




이건 제 점괘입니다. 저는 3번부터 6번까지까 검정색 끝부분의 막대가 나왔습니다.




장난이 아닌데요. 관람객들을 위해 좋은 말만 적어놓을줄 알았는데 그런 거 없네요. 저보고 조심하랍니다.

조심해서 나쁠 건 없죠. 혹시 묻어둔 주식 보고 하는 소린가? 미리 안뺐다고 머라카는 건가?




점괘의 사진들은 부산의 풍경사진입니다. 6개의 점괘 경우의 수가 36개죠? 맞죠? 전시장에 대략 그 정도의 사진이 있었던 거 같습니다.

점보고 싶은 분 함 보셔요. 점 치기 전엔 미리 무슨 점을 칠지 생각해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아무 생각없이 봤기 때문에 제 점쾌는 무효라고 생각합니다.

광안리 미월드 3층에 전시되어있고 작가는 이상우, 제목은 <회상2008 부산>입니다.

* 괘의 숫자는 36개가 아니라 72개라고 작가님과 네티즌 한분이 지적해주셨습니다. 제가 수학실력이 모자라서리... ^^;;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더오픈 2008.09.23 1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신기한데욤~~~
    정말 가보고싶은뎁~~~^^
    포스팅으로 만족해야하는 현실이 좀 아쉽네요^^

  2. 송정민 2008.09.23 18: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미리 자신이 궁금한걸 생각해보고 점괘를 뽑아보는 거네요^^
    신기한데 저도 한번 보고 싶습니당~

  3. 이상우 2008.09.25 15: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제 작품을 보시고 자세한 설명과 함께 블로그에 올려주셔서 감사드려요. 사실 저 보다도 더 설명을 잘해주셨더라구요^^ 관람객 참여 공간의 내용이라 정확한 내용이 전달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렇게 댓글을 올려봅니다. 우선 제목에서 점을 보는 주체자가 자기 자신이므로 `부산비엔날레에서 점(点)을 볼 수 있습니다`가 어떨런지요?^^ 다른 부분은 너무 정확히 알기쉽게 설명이 잘 되었습니다. 그리고 님께서 의문점으로 하신 부분?은 64개 입니다. 주역 64괘의 내용이죠. 제목은 `회상 2008 부산`입니다^^ 작품설명하는 캡션이 없어서 관람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설명드리지 못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감사드리구요...연락주시면 작품이 수록된 CD 보내드리겠습니다. kakunlee@hanmail.net 입니다...

    • 커서 2008.09.25 22: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광입니다 작가분이 이렇게 찾아와서 댓글 남겨주시다니...

      제목은 고치겠습니다. ^^

      그리고 연락 드리겠습니다.

  4. TISTORY 운영 2008.09.27 2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5. 2008.09.28 1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