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자 블로그에 놀러갔습니다. 링크를 타고 간 적은 있지만 박노자 블로그가 궁금해서 찾아간 건 처음입니다.

박노자교수가 가장 최근에 글을 올린 날은 10월23일이었습니다. '서구인들에게 정이없다.' 생각하는 우리의 통념에 대해 문제삼는 글이었습니다. 


 

박노자교수는 이 글에서 주변부 유럽인이나 한국인이 서구인보다 정이 많다는 것은 "엄청난 오해일뿐"이라며 한국의 정이라는 것이 사실은 불안한 공적관계망을 뒷받침하기 위한 사적관계망의 확장일뿐이라고 얘기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2-3명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해/관심을 같이 나누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만들어두는 것이고 이는 결국 한국자본주의제도의 미숙을 보여주는 것일뿐이라는 겁니다.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이 상당부분 그대로 중첩되는 한국의 상황에서는, "가족 + 2-3명의 가까운 친구", 그리고 다수의 "이해를 같이 하는 사람"들과의 "거리 유지를 전제로 하는 약한 관계"만 가지고서는 생존이 불가능하죠. 그러기에 대개 "이해/관심"을 같이 나누는 모든 이들을 가까운 사적 관계망 속으로 흡인시키려는 것은 한국에서의 관계망 관리 時의 통상적 지향입니다. 같이 "계급장 떼고" 술을 마실 수 있는 관계가 아니라면 공적인 일마저도 잘 안될 것 같아 불안하다 이것입니다.. 그런데 공적 관계망을 꼭 '정이 통하는' 사적 관계망이 뒷받침해야 한다는 이 등식은, 결국 자본주의적 제도화의 미숙을 보여 줄 뿐이죠.(박노자의 블로그 10월23일자 <서구인들에게 정이 없다고?> 중에서)


한국문화에 대한 아주 예리한 분석입니다. 그런데 이 명문에 한 네티즌이 의문을 나타냈습니다.




그는 박노자교수의 이 글이 과거 인터뷰와 다르다며 입장이 바뀐 게 아니냐고 물었습니다.


단점은 근대프로젝트의 강화로 볼 수 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가족의 개념이 거의 파괴됐다. 17살이면 집을 나와 (가족이) 남남이 된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가족이 더 이상 아니다.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파괴되고 철저한 타인간의 이익집단이 있을 뿐이다."(2003년 1월 박노자교수 프레시안 인터뷰)



박노자교수는 2003년 1월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유럽의 가족에 대해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파괴되었다며 비판적 견해를 보였습니다.




정확히 9시간 8분 뒤 박노자교수가 이 네티즌의 댓글에 답을 달았습니다. 그는 네티즌의 지적을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이후 견해를 수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북유럽 사회를 겪으면서 기존의 서구 가족에 대한 견해를 바꾸게 된 것입니다.

5년전 기사를 찾아 입장의 변화를 밝혀낸 네티즌과 그 네티즌의 지적을 순순히 인정하는 박노자교수, 두 분 다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토론의 법칙'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의 명망가 중 박노자교수 말고 이런 모습을 보여주시는 분들 또 없나요?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모색 2008.10.27 2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 분 모두 인상 깊네요.

    몇몇 블로거들을 보면, 잘못을 지적받고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더군요. 부끄럽다는 감정이 순간적으로 이성을 마비시켜버리는 건 이해가 갑니다만, 한 두번도 아니고 긴 시간을 두며 그러는 모습은 참 추해보이더군요. 잘못을 지적하는 것도 아닌, 다른 의견을 내는 것도 민감한 분들도 있구요.

    가장 부끄러운 것은 '잘 모르는 것'이 아니라 '잘 모른다는 것을 모르는 것'인데 말이죠.

    • 커서 2008.10.28 13: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터넷에서 살아남을려면 먼저 인정하는 법부터 배워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정하지 않아 망한 사람들 많죠.

  2. 실비단안개 2008.10.27 2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한 독자입니다.
    유쾌한 기사 감사합니다.

  3. 불멸의 사학도 2008.10.27 2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의 순기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인 것 같습니다.
    확실히 유태계 소련인으로 한국인이 되고, 두 나라와 상관없는 오슬로 국립대에서 일하시는 걸 봐도, 세계를 두루 경험하는 것이 얼마나 유연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하게 만드는지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래서 세계를 경험하고 싶은데, 요즘 높으신 분들이 안 도와주시고, 세계 경제도 안 도와주는 탓에 쉽게 못 나가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4. moonris 2008.10.27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산본(4호선 거의 안산쪽 끝)에 살때 여친(영국인)의 룸메이트(호주애)가 1년이 지나고 창동으로 학원을 옮겼는데 다들 자기나라 방문하고 우리는 크리스마스다 연초다 무지 들떴을때 그애는 이사와 학원 옮기는 걸로 한국에 있었어요. 제가 일때문에 집에 혼자남아 출퇴근하다 심하게 독감이 걸렸는데 전화가 왔어요 놀자고...그래서 감기가 심하게 걸려 집에 있다고 했는데 그러고는 약먹고 일찍 잠이 들었는데...약에 취해 전화온지 모르고 자다가 휴대폰은 방전되고...걱정된다고 창동에서 택시잡고는 왔더라구요. 정말 눈물나게 고맙더군요. 지하철로 1시간 반정도 걸리는거 알고 택시로도 돈도 많이 들텐데 걱정된다고 말도 잘 안통하는 택시기사 잡고 몇번 안와봐 잘모르는 제 집으로... 그래서 정신 나갔냐고하니 목소리가 많이 아픈것 같았는데 안받아 정말 걱정됐다고...외국인은 정이 없다고요? 말도 존대말이 없어 어른 존경이 없다고요? 정도 있고요 존대말은 문법은 아니지만 써야하는 단어와 방법에 다라 다르죠...정말 모르는걸 모르는데서오는 편견이예요.

    • 꿈별 2008.10.27 2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동감해요~

      한국사람들이 정과 예절문화를 강조하며 한민족을 정이있고 예의를 갖출줄 아는 민족이라고 치켜세우는데, 이게 지나치다보니깐 서구문화를 정과 예의가 부족한 문화라고 깎아내리는 측면이 있더라구요.

    • 커서 2008.10.28 1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수다의 외국인들만 봐도 정이란게 우리만의 그런 건 아니란 걸 알 수 있죠.

  5. 꿈별 2008.10.27 2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티즌의 지적에 수정하셨다기보다는 경험의 확장을 통해 생각을 바꾸셨던거 같습니다....

    과거에는 서구에 정이 없다고 생각하시다가, 노르웨이에 지내시면서
    북유럽국가에서 보여지는 가족간의 친구같은 모습을 '정의 다른 모습'으로 생각하시게 되신거죠..

    즉, 과거의 생각에서 인터뷰를 하셨지만 생각이 바뀌셔서 다른 견해를 이번에 쓰신거고.
    거기에 네티즌분이 과거와 달라지셨다고 댓글을 달았고, 이에 박노자교수님께서 답을 다신거죠.

    아무튼 그 네티즌분 정말 대단하신분이네요.
    글을 꼼꼼히 잘 읽고 박노자교수님의 생각이 바뀌셨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시다니...
    박노자교수님은 그런 훌륭한 독자를 두셔서 정말 기쁘실듯합니다.

  6. 박노자님 책.. 2008.10.27 2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면 한국인보다 더 한국을 잘 이해하는 한국인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날카로운 비판으로 한국인들을 계몽시켜주시길 기대합니다.

    화이팅!! ㅋ

  7. 키노 2008.10.27 2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박노자님 블로그를 구독하는 독자인데요. 박교수님과 같은 새로운 한국인 유입이 우리 사회에는 정말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박교수님의 변화를 발견, 지적하신 독자님도 대단하고, 꼼꼼히 댓글을 읽고 정정하시는 박교수님도 대단하고. ^^

  8. 2008.10.27 2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노자교수님은 원래 반응을 잘해주시지요.

    세계를 두루 경험해서 개방적이고 유연하기보다는........ 원래 천성이 그러하신듯 maoa유전자 고활성ㅋ

  9. login 2008.10.28 0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상조 교수요..

  10. 파비 2008.10.28 05: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노자 씨의 처가가 마산이죠. 그리고 이 양반 지금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교수로 밥벌어 먹고 살고 있구요. 그런데 늘 느끼는 것이지만, 유태인인 박 교수의 글을 보노라면 저보다 한국말을 더 잘 구사한단 말이죠. 그래서 참 대단한 사람이다, 또는 한국이 그리 좋나, 뭐 그런 생각을 가끔 해봤답니다.
    그런데 한국 사람들은 '정'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 '인정' 같은 걸 잘 안하더라구요. 특히 명망가들...

  11. 따스한손 2008.10.28 0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정"의 정의를 잘못 내리신듯...
    정 이라는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유지를 위해 생겨났다고 했는데, 그렇게 보면 우리나라의 독특한 정서인 정을 이해할수가 없습니다. 당연히... 외국사람들이 인정하는 대한민국의 정이란 사람들과의 관계가 아니라 사람들간의 헤어짐이 있을때 잘 보여집니다. 외국사람들도 다른 사람을 좋아하고 사랑하고 싫어하고 미워합니다. 하지만 일단 헤어지면 그 관계를 잘 정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우리나라 사람들보다는 더 잘...) 이를테면 잠깐(하루에서 몇년) 가까이 했던 이웃에게 바리바리 챙겨주는 그 마음, 심정을 이해해야 "정"이라는 독특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을것입니다.

  12. 라이너스™ 2008.10.28 1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대단하군요...
    어느정도 위치와 지위에 있는 사람이
    인정하기 쉽지않은 사실을 잘 받아들이고
    반영한다는 점이.. 본받을점인듯합니다^^

  13. 거울 2008.10.28 1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타인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라는 말이 생각나는 군요.

    정-반-합의 변증법적 성장은 시대를 초월하여 어디서나 유효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열린 마음과 누구에게서든 배우려는 자세가 세 분 모두에게서 보이는 군요. ^^

  14. 줌(zoom) 2008.10.28 1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감사합니다.

    더불어 저도 많은 생각을 해봅니다.

  15. 무명 2008.10.28 12: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교수님말에 동감입니다.정이라는데 너무 특수적 개념을 많이 생각하는건지 한번씩

    대중매체같은데서 서구인은 무슨 사적인 감정 없는 기계같이 그려지는걸 보면 진짜 많이

    잘못생각하고 있는거 같습니다.이런생각은 동양쪽에서 팽배한건지 예전에 좋아하던 일본만화책에서도

    이런식으로 묘사가 곧잘 되어지더군요 2년이란 짧은 시간 외국에 있었지만 공사가 뚜렷할 뿐이지

    자잘한 정같은건 한국사람 못지 않다고 많이 느꼈습니다.끊는게 정확하고 공사를 가릴뿐인데 그걸

    정이 없다란걸로 잘못 인식하는거 같네요 글 잘 읽고 갑니다.

  16. moonris 2008.10.28 16: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는 저에 대한 경험이었는데...효는 아니지만 연장자(많이 차이나는)에 대한 기억은...
    그 여친의 룸메이트 부모가 자식 어케 지내나 궁금해서 한국이라는데 관광으로 올겸 한국에 몇일 들렸는데요. 전 토요일 쉬어서 집에 있었는데 토요일 과외로 가르치는게 있어서 혼자 였거든요. 전화가 왔어요. 저한테는 핸폰으로오지 제 집이 아니여서 안받았는데 하도 자주와서 뭔가하고 받았는데 이 친구 부모가 공항에서 어떻게 찾아가냐고 버스 어떤거 타고 근처까지 가냐고 물으려 전화했어요 (물런 나중에 도착해서 애기할때 알았죠 호주에서 포도농장에 포도주 만드시는 분들인데도 무지 검소한데다 한국택시비가 거기처럼 비싸지 않다는 걸 모르고 그러셨데요)
    전 영어를 배우고 했어도 쓰고 늘은건 친구들(거의 다 제 나이대나 어렸죠...) 그래서 전화에대고 누구냐고 남자가 받나고 해서 이 집이 혼자쓰는게 아니고 룸메이트가 있고 제가 룸메이트 남친이라고 애기해주었는데 놀래서인지 그럼 아만다(그 호주 친구이름)남친이냐고 잘못 알아들어 통화가 좀 길어지고...공항 리무진중에 안양-평촌-산본 가는거있는데 마지막까지 중간에 내리지 말고 꼭 마지막에 내리시라고 애기했어요.
    도착했을땐 여친 그 룸매이트 다 귀가했는데 동양 한국인이 딸내미 룸매이트 남친이라고는 생각을 못하시고는 (딸내미 룸매이트가 영국인에 키가 180cm넘는데 옆에있는 170cm조금 넘는 동양인이 전화 받은 남친이라 생각을 못하신 거죠)
    "전화했었는데 어떤 rude/mean/unkind.....(등등의 싸가지 없다는 표현은 총 동원...)한 넘이 전화 받았었다고.... 그래서 조용이 있었더니 그 친구가 그게 나라고 한국인이여서 정중한 표현이나 단어 선택같은걸 몰라서 그런거라고 설명했죠...
    공적인 자리에서 한국어도 정중하게 사용해야지 친구한테 애기하듯 말하지 않듯이 그네들도 그런게 철저하죠....여친한테 표현법, 단어들(잘 안쓰던)...잔소리를 한 1주일 넘게 들엇습니다.

  17. 참나 2008.10.29 1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순덩어리들....1)외국?(한국을 제외한 세계는 아닐테고 서구 서유럽이겠지)은 한국못지않은 정이있다.
    2)한국 명망가들만 인정잘 안한다.
    3)박노자는 (기술적으론 한국인이지만) 외국사람 대표한다.다들 명망있어도 5년전 잘못까지 정정한다.

    ->내가 느끼기엔 블로그(?)겠지요.소통하기 위한...이런것을 하는 명망가(?)가 한국에서 박노자처럼 명백한 자신의 지지자(?)나 독자에게 논리적 오류를 지적당했을때 과연 10시간안에 안고칠 사람이 있나 되묻고 싶네요. -오늘 내가 까칠한이유는...어설픈 세계주의(?)자들이 신경을 건드림-
    정이란거 난 보통한국사람이지만 인간사 다 세계어디나 똑같다는데 동의하고 또 각나라마다 그 안에서 차별성이 있다는데에 또한 동의하는데 마치 우리나라만 정있다고 우리가 주장한마냥 ..ㅉㅉ

    • 참나ㅋㅋ 2008.10.29 2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설픈 세계주의? 보고 듣고 느낀걸 쓴것일 뿐인데 거창하게 세계주의란 말까지 기어나오는지 니 글보고 나도 까칠해져서 한마디 하는데 넌 어설픈 민족주의냐??티비나 신문이나 책에서도 늘 하는 얘기 몰라 한국의 정 허구헌날 떠들어대면서 서양인들은 다 각박한 사람 취급하는거 본 적없냐??닥치고 개촌이 글이나 보고 가든가

  18. 참나 2008.10.29 1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개촌이글 보러왔는데 어떻게 이글을 보게됐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