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스캔들 지대로 웃겼다. 처음부터 끝까지 쉴틈없이 웃겼다. 몇달 전 개봉한 미쓰홍당무의 경우 웃음에 대해 논란이 많았는데 이 영화의 웃음엔 이론이 없을 것 같다.

코미디의 안정성을 미리 확보하고 시작했던 게 주효했다. 영화는 괜히 민망해질 꺼리나 감상에 빠지는 것, 쓸데없는 반전의 싹은 아예 차단했다.

남현수의 첫상대였던 황정남의 엄마는 남현수의 외가집 옆집 누나에서 더 이상 얘기를 만들지 않았다. 사람들이 알 수 있는 건 그 누나의 딸이 황정남이라는 것뿐이다. 황정남이 태어나서 황기봉을 낳기까지의 사연은 없다.

나중에 반전이니 뭐니 딴소리 못하도록 아예 황정남이 남현수의 딸이라는 유전자조사 결과에 도장까지 찍어버린다. 뻔한 반전에 관객이 쓸데없이 가슴졸이며 보지않고 시원하게 웃을 수 있는 환경을 영화는 만들어준다. 이제 차태현이 모는 폭소 오토바이에 올라타고 달리면 되는 것이다. 

짜임새 있는 상황극들이 영화 내내 개콘의 코너처럼 줄기차게 이어졌다. 감정선은 코미디의 리듬과 방향만을 조절하는데 쓰이고 걸리적 거리지 않도록 이내 웃음선에 자리를 내줬다. 현수와 정남에게서 가족 재회의 감상은 찾아볼 수 없었다. 영화는 감상은 빼버리고 독특한 캐릭터의 세인물이 가족의 이름으로 함께 살면서 나오는 충돌을 그렸다. 그래서 깔끔했다.  

어떻게 아빠없이 자라 10대에 미혼모가 된 아이가 저렇게 궁상맞지 않고 태연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은 곧 이어지는 웃음에 떠올릴 새가 없었다. 관객의 현실적 의문을 배를 잡는 캐릭터의 충돌로 망까이 해버린 것이다. 그래 이렇게 하면 되는데 많은 영화들이 이 의심을 풀려다 어줍잖은 장면을 연출하게 된다. 의심을 풀려 하지 말고 다른 데로 관심을 돌려야 하는 것이다.

철없는 바람둥이의 성장영화라는 말도 있는데 그건 아닌 거 같다. 남현수는 이미 다 성장한 20대의 딸을 받아들였다. 오히려 딸이 30대 아버지를 챙겨주고 키울 정도이다. 영화는 남현수에게 책임을 동반하는 가족을 강요하지 않고 아버지와 딸이라는 관계를 받아들이라는 정도이다. 

오히려 영화가 성장시키는 건 차태현이 아니라 관객이다. 황정남의 자세에서 관객은 가족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된다. 왜 우리는 존재를 낳은 존재와 낳게한 존재에게 그렇게 매달리는 것일까? 아버지의 존재 이유는 뭘까? 아버지 남현수 앞에 선 황정남의 멍한 표정은 그걸 묻고 있다. 영화는 부모와 자식이 관계를 넘어 속박이 되는 우리 현실을 떠올리게 한다

아내가 없어도 상쾌한 아침을 맞는 남현수가 영화의 첫장면이다. 돈이 있고 건강하고 유명세까지 있어 즐길 게 널리고 널린 그에게 가족은 장애물이다. 가족은 행복한 독신남의 일상을 깨는 공포이기도하다. 그래서 황정남을 보고 남현수는 기겁을 하고 손자 황기동의 몽유병엔 소스라친다. 

우린 조금씩 가족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결혼한 아내가 병들고 남편이 갑자기 실직하면? 아이가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면? 우리는 그 두려움을 감수하고 가족을 이루는 것이다. 그래서 가족이 되는 과정은 쉽지않다. 그 과정은 고통스럽기까지하다. 돈 있고 건강하고 여유 있어 현실이 즐겁다면 가족의 미래는 더 두려울 수 있다.

연애드라마 중엔 무조건 상대를 따라다니다 결국 행복한 결혼에 골인하는 연인의 얘기가 자주 나온다. 이런 스토리는 연애드라마가 아니고 가족드라마다. 자신은 아무것도 한 게 없는데 누군가 자신을 좋아하고 가족까지 만들어 행복을 주고 아주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준다는 가족환타지이다.

과속스캔들은 이런 가족환타지의 약간 변형이라 할 수 있다. 잠시 연애를 나눈 어느 여인과의 사이에서 나온 딸이 자신을 찾아오는데 그 딸은 현수를 위해 밥도 해주고 성격도 좋다. 노래도 잘부른다. 같이 온 손자는 피아노 천재에 재치까지 만빵이다. 가족을 위해 아무것도 한게 없는 현수에게 이런 행복한 가족이 둘러싸는 것, 이것이 바로 가족환타지가 아니고 뭔가?

소공자를 떠올려도 좋다. 황정남은 20대에 애까지 딸린 소공자이고 남현수는 가족의 정을 모르는 괴팍한 할아버지가 아니라 가족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고 있는 30대 바람둥이이다. 어쨌든 할아버지처럼 남현수도 가족의 즐거움을 느끼고 받아들이게 된다.

영화의 재미는 많은 부분 차태현의 연기 덕분이다. 거의 모든 코미디가 그의 연기에서 시작되었다. 황우슬혜는 미쓰홍당무에 이어 이 영화에서 완전히 스타로 굳힌 듯 하다. 박보영은 내가 잘 모르는 배우라서 패스.

Posted by 커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 2008.12.15 0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대색히들 여기서 찌질거리냐 ㅜㅜㅜ

  3. 재밌던데ㅋㅋㅋㅋ 2008.12.15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기만하던뎈ㅋㅋㅋㅋ
    시험끝나서친구들이랑 뭐볼까하다가
    이거 돈주고 보기 아까울까봐 집에서 볼까
    고민하다가 시간이 안맞아서 걍봤는데
    진짜 기동이땜에개폭소 ㅋㅋㅋㅋㅋㅋㅋ
    " 사람괜찬더만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애가 무슨 애늙은이ㅠㅠㅋㅋㅋㅋ

  4. theg 2008.12.15 0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자친구랑 보러갔는데
    옆에 앉은 남자 영화보면서 죽어라고 웃어대고 있음--........

    영화보고 스탭 스크롤 올라가는데 옆에서 그 남자 하는 말.
    "이거 평점높은거 완전 다 알바들이구만...더럽게 재미없네...뭐가 웃기다는건지.."
    라고 말하니, 같이온 친구인가...
    "아까 보니 죽어라고 웃으면서 보더만?"
    이라고 말하니.....
    "내가??난 한번도 안웃었다..졸라 재미없다..뭐가웃기냐??"
    라고함...--;;;;

    이런 사람들이 집에가서 재미없고 안웃기다고 글쓰는 사람들중에 있겠죠..--

    개인적으론 9.3점까지는 아니어됴 8-8.5까지는 적당하다고 봄..
    올해나온 코미디 영화중에서는 최고.

  5. 정형린 2008.12.15 0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평점 조작 있습니다 어느 한 네티즌분이 평점1점을 올려본 결과 몇분후에 삭제가 됬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과속스캔들 평점조작 이라고 치신다음에 동영상 보시면 나옵니다.

  6. 우울한이 2008.12.15 0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아~ 요즘 안그래도 우울하고 짜증찰나에 ... 과속스캔들이 간만에 저를 웃게해주더군요,,
    정말이지 의도된건 아니지만 나에게 고마운 영화였습니다..
    참 박보영씨... 참 매력있고 당차서 좋더군요.. 앞으로도 기대할꼐요..
    그리고 완전대박은 우리 꼬마~~~~~~~ 애늙은이컨셉.. 정말 지대로 웃겼습니다.. 구여운것

  7. 참별거가지고다싸우네 2008.12.15 0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마다 재미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을수도 있지 별거가지고 다싸우네 ;;;
    하여튼.......전 아직 안봤는데... 흠흠... 다음주 주말에 시간날때 한번가야겠네요^^ ㅋ

  8. 행인 2008.12.15 0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웃기네요,
    개인적인 블로그에서 이런글도 못쓰는건가요?
    그럼 이런데는 대체 무슨 글을 써야 하는건지
    자기가 보고 싶으면 보는거고 말고 싶으면 마는거죠
    개인적으로 저는 두번이나 봤는데도 참 재미있게 봤습니다
    9.3이라는것이 반드시 작품성을 의미하는건 아니라고 봐요
    전 9.3이 웃음을 주는 측면에서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정말 영화보고 그렇게 배잡고 웃어본적 없거든요
    암튼 저는 정말 재미있게 봤고 강추합니다

  9. 영화인 2008.12.15 0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도 봣는데..어디가 그리 웃겼는지 도저히 모르겠다..관객들두 웃는 인간 딱 2~3명 소리 나고 나머지는 멀똥멀똥 쳐다보면서 보기만 했지..막 터지면서 웃는 사람은 그다지 못봣는데..나두 그렇고..아 진짜 어디가 웃겼는지 기억도 안나는구만.라디오 DJ차태현이 사연읽은 부분..머 그게 시청률이 오를정도로 웃기지도 않앗고..쩝

  10. 이름이동기 2008.12.15 0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재미있게 본 영화입니다 ^^ ㅋㅋㅋㅋㅋ
    왕석현군이 특히나 귀여웠죠 ㅋㅋㅋ

  11. 개깡 2008.12.15 0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재밌던데요? 그냥 웃긴 장면들이 좀 잇엇던거 같아요
    할인해서 봐서그런지 돈 아깝지는 않앗어요

  12. 과객 2008.12.15 0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금요일 오후 신촌 5시15분 관람. 의외로 중년층 관객이 많아서 의외였다. 같이 간 일행은 그리 큰 재미를 못 느끼는듯 했지만 나는 다른 관객들과 함께 배꼽 찾기 바빴다. 차태현은 평소(?) 실력 보여줬고 박보영과 손자의 연기가 딱~!이었다고나 할까? 어디에선가 많이 봤던 스토리, 연기, 장면, 기법이라고 비판할게 아니라 첫 데뷔영화이면서 조폭 나오는 어거지 짬뽕 개그영화가 아닌 영화를 감독, 제작자가 선택한 것에 한표 주고 싶다.

  13. 아드 2008.12.15 0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예매할 때는 별다른 기대 안했는데~
    다보고나니깐 재미나더군요 ㅎㅎ 보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미혼모 문제가 미화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 영화는 그런 사회적 주제를 무겁게 다룰 이유가 없는 코믹 영화지만, 다들 조금씩은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미혼모란 존재가 어떤지를

  14. 꽃미남 2008.12.15 0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태현에게서 느껴지는 지겨움이 어느정도 중화되는 재미였으나,,

    정말아쉬운건 그냥 아무생각없이 볼만한 코미디영환데

    왜 꼭우리나라 코미디는 눈물까지 짜낼려고하는걸까
    정말되도안는 억지눈물,,,,,,

    그냥 웃음으로만 끝냈으면 더재밋엇을꺼다,,참 억지눈물 빼내게할려고 억지스럽게넘어가는 상황전개보고 안타깝기만하드라,,

  15. 별별 2008.12.15 04: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짓말 하나도 안보태고 엔돌핀 분비가 엄청나게 되는 영화다.....

    수능 끝나고 개봉전에가서 봤는데 (그때 특별히 대학에서 보여줬던)

    처음엔 '아 입시설명회따위나하고... 영화도 잼없겟군' 이러고봤는데 절라 재밌었다.

    내가 영화는 잘 안보는데 이 영화는 돈내고봤어도 좋았을영화.

  16. 차미 2008.12.15 0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정말로 재미 있었습니까??
    나 어제 네이버 평점 믿고 와이프랑 간만에 영화보러 가서 이거 봤는데 정말 재밌었습니까??
    나름 네이버 평점에 대해 낚이지 않을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이거 보고나서
    아..이런게 낚인거구나..싶을정도로 지루하고 재미 없었습니다.
    웃음?
    몇번 웃긴 했지만 그렇다고 웃음 몇번으로 이게 재밌다고 하기엔 지나치게 거부감이 드네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글쎄..저는 이게 재밌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여기 계신분들은 죄다 재밌게 보신거 같은데 이상하게도 제가 본 극장 사람들은 나오면서 다들 낚였다
    속았다 재미 하나 없었다 하시더군요. 여기 글 보면서 이 영화가 이렇게 재미있다 없다 극단적으로
    나뉠 영화는 아닌거 같은데(당연히 재미 없죠)...하는 생각을 갖고 있었으나 많은 분들이 재밌다고 하시는거 같아서 마케팅으로 밀어붙이나 싶기도 하네요. 블로그에서 이렇게 추천 수 많은 영화는 처음본지라.
    손자역활한 아이는 참 귀엽고 딸 역활배우도 참 귀엽고 나름 잘 하는거 같았지만..그게 전부던데.

    대체 어디가 웃기고 재미있었습니까?
    정말 맹세코???

  17. 2008.12.15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좋아요!!
    저도 개봉하자 마자 보고왔는데~
    너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_^
    근데 박보영은 잘 몰라서 패스..이 한마디가 너무 마음을 아프게 하는군요..ㅠㅠ
    맞습니다.
    모른다는 사람이 모른다고 하는건 어쩔 수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안성x면 광고도 나오고..제 2의 국민 여동생이라는 이름까지 달아가려고 하는데..
    패스라니요..ㅠㅠ
    여주인공인데..패스라니요..ㅠㅠ
    너무 안타깝습니다.ㅠ.ㅠ

  18. 오호라 2008.12.15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상외로 괜찮았던 영화. 제목때문에 안보려고 했는데 입소문들이 괜찮아서 본건데 잘 봤네요. 근데 진짜 제목은 뭐 같아요....진짜루...

  19. 거참.. 2008.12.15 14: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기만 하더만 말들 참 많네요.
    자기랑 생각이 틀리면 전부 알바라고 치부해버리는 사람들도 웃기구요.

    액션물만 주로 보는 사람 입장서
    로맨스영화 완전 싫어함.... 로맨스코미디면 몰라도 질질 짜는거 딱 질색!(참고로 저 여자임)

    코미디영화로 재미있던데요.

    영화선택할때 영화평(영화관홈페이지에서/커뮤니티같은건 신뢰성이 없어)보고
    선택해서 봤는데,
    영화평 틀린거 못봤음.

    딱 보면 알바인지 시사회갔다온사람인지 구분이 팍 팍 가는데

    멍청하게 네이버영화 요런거에서 평점보고 가서 지혼자 기대하다가 재미없다는 어이없는 중생들이 많군요.

    그리고 재미만 있더만
    자기랑 취향이 틀리다고 알바라 치부하지 마시지요.

    거참 이상한 사람들 많네

  20. 박혜연 2008.12.16 0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현수가 만14세때인 중학교3학년 여름방학때 외갓집에 놀러갔을때 외갓집 옆집에 사는 다섯살연상의 19세먹은 옆집누나와 하룻밤을 경험하고 그 이듬해 옆집누나 황보경은 딸 황정남을 낳고 22년동안 키웠다는... 근데 그 딸 황정남도 만16세때 어린시절 좋아했던 첫사랑오빠와 사고를 쳐 아들 황기동을 낳았다는거... 휴~ 그아비에 그딸이로세! 어쨌든 과속스캔들은 영원하라!

  21. 박혜연 2008.12.16 0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현수가 만14세때인 중학교3학년 여름방학때 외갓집에 놀러갔을때 외갓집 옆집에 사는 다섯살연상의 19세먹은 옆집누나와 하룻밤을 경험하고 그 이듬해 옆집누나 황보경은 딸 황정남을 낳고 22년동안 키웠다는... 근데 그 딸 황정남도 만16세때 어린시절 좋아했던 첫사랑오빠와 사고를 쳐 아들 황기동을 낳았다는거... 휴~ 그아비에 그딸이로세! 어쨌든 과속스캔들은 영원하라!